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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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적인 건강 회복의 음료로서의 비극

  

페르시아 전투를 치른 것도 비극적 신비의 민족이다. 이 전쟁을 수행했던 민족은 다시금 필수적인 건강 회복의 음료로서 비극을 필요로 한다. 이 민족이 여러 세대 동안 디오니소스적 다이몬의 강력한 경련에 의해 깊은 내면적 흥분을 경험한 뒤 단순한 정치적 감정, 가장 자연스러운 애향심, 원초적인 남성적 전투욕을 마찬가지로 강하게 토로할지 누가 추측이나 했겠는가? 그러나 디오니소스적 흥분 상태가 주목할 정도로 널리 퍼질 때마다 개체의 사슬에서 벗어난 디오니소스적 해방이 가장 먼저 무관심, 아니 적대감으로 고양된 정치적 본능의 훼손에서 감지될 수 있다면, 다른 한편으로 국가를 형성하는 아폴론도 "개별화의 원리"의 수호신이며 국가와 애향심은 개인적 인격을 긍정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 망아적 비밀 의식으로부터 출발하면, 이 민족이 갈 길은 오직 하나, 인도의 불교에 다다르는 길이다. 무를 동경하는 불교가 수용되기 위해서는 공간과 시간과 개인을 초월한 희귀한 황홀 상태를 필요로 한다. 이는 다시금 중간 상태의 이루 말할 수 없는 불쾌감을 하나의 표상으로 극복할 것을 가르치는 철학을 요청한다. 바로 그 때문에 어떤 민족은 정치적 충동의 무조건적인 통용으로부터 극단적인 세속화의 길로 빠진다. 이 세속화의 가장 웅대하지만 또 가장 무서운 표현이 바로 로마 제국인 것이다.

 

…… 그리스인이 어떤 약을 가졌기에 디오니소스적인 정치적 충동이 유난히 강했던 위대한 시대에 망아의 심사숙고로 세속 권력과 세속 명예의 불타는 열망으로 소진되지 않았는지, 그리고 그 대신 타오르게 하기도 하고 관조적 기분에 빠지게도 하는 저 고귀한 포도주라는 훌륭한 혼합물을 만들 수 있었는지 질문을 던져보자. 그러면 우리는 민족의 삶 전체를 흥분시키고 정화시키고 분출시키는 저 엄청난 비극의 힘을 기억해야만 할 것이다. 비극이 그리스인에게 그랬듯이 우리에게도 모든 예방 치료 능력의 진수로 또 민족의 가장 강력한 특성과 가장 위험한 특성 사이를 지배하는 매개자로 등장할 때, 비로소 우리는 그 가치를 알게 될 것이다.

 

- 『음악의 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 2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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