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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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을 가르는 저 엄청난 대립을 문명하게 본 사람

 

하나의 원칙을 모든 예술 작품의 필연적인 삶의 원천으로 생각하고 이 원칙으로부터 예술을 추론해내는 데 열심인 사람들과는 반대로, 나는 시선을 그리스의 저 예술신, 아폴론과 디오니소스로 돌리고 그들에게서 그 깊은 본질과 최고의 목적에서 두 개의 상이한 예술 세계의 생생하고 분명한 대표들을 인식한다. 아폴론은 내 앞에 개별화의 원칙을 미화하는 수호자로 서 있다. 반면 디오니소스의 신비한 환호 아래서 개별화의 족쇄는 산산이 부서지고 존재의 어머니들에게, 사물의 가장 내밀한 핵심에 이르는 길은 열린다. 아폴론적 예술로서의 조형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로서의 음악을 가르는 저 엄청난 대립을 분명하게 본 사람은 위대한 사상가 가운데 유일하게 단 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는 그리스 신들의 상징의 안내를 받지 않고도 다른 예술들과 구분되는 성격과 기원이 음악에 있다고 인정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음악은 다른 예술들과는 달리 현상의 모사가 아니라 의지의 직접적인 모사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세상의 모든 물질적인 것에 대해 형이상학적인 것을, 모든 현상에 대해 물 자체를 묘사하기 때문이다.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제1권, 310쪽). 리하르트 바그너는 <베토벤>에서 음악은 결코 미의 범주가 아니라 다른 조형 예술과는 전혀 다른 미학적 원칙에 따라 측정되어야 한다고 확인하면서 모든 미학의 가장 중요한 원칙에 (좀더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이와 더불어 미학이 비로소 시작된다) 자신의 낙관을 찍어 그것이 진리임을 보증했다. 비록 잘못된 미학이 오도되고 왜곡된 예술의 손안에서 놀아나면서, 조형 세계에서나 통하는 미의 개념을 가지고 음악에게 미술 작품과 비슷한 효과, 즉 아름다운 형식에 대한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것을 요구했지만 말이다. 저 엄청난 대립을 인식한 후 나는 그리스 비극의 본질, 그리고 그와 함께 헬레니즘의 수호신의 가장 심오한 현현을 좀더 가까이해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왜냐하면 이제야 비로소 통상적인 미학의 미사여구를 넘어서 비극의 근본 문제를 생생하게 내 머릿속에 그려낼 수 있는 마법의 능력을 가졌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나는 이상할 정도로 독특한 시선으로 헬레니즘적인 것을 통찰할 수 있게 되었고, 그래서 거만한 체하는 우리의 고전적-헬레니즘적 학문이 이제까지 주로 그림자 연극과 피상적인 면만을 보고 즐길 줄 알았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 『음악의 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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