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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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극과 밀접하게 묶여 있는 합창단은 연극 전체의 모태

 

그리스인들의 다른 모든 합창 서정시는 아폴론적 가수 개인의 거대한 감정 고양에 불과하다. 반면, 디오니소스 송가에서는 의식이 없는 배우들로 구성된 한 공동체가 우리 앞에 나타나는데 그들은 서로 변신했다고 행각한다.

 

마법은 모든 극예술의 전제 조건이다. 이러한 마법의 힘 속에서 디오니소스적 도취자는 스스로를 사티로스로 보고, 그리고 그는 사티로스로서 다시금 신을 본다. 즉, 그는 자신의 변신을 통해 자기 밖에서 새로운 환영을 자신의 현상태의 아폴론적 완성으로서 보는 것이다. 이 새로운 환영으로 연극은 완전해진다.

 

이러한 인식에 의하면 우리는 그리스 비극을, 아폴론적 형상의 세계 속에 스스로를 늘 새롭게 표출시키는 디오니소스적 합창으로 이해해야만 한다. 비극과 밀접하게 묶여 있는 저 합창단은 전체 대화의, 다시 말해 전체 무대 세계, 연극 전체의 모태라고 말할 수 있다.

 

- 『음악의 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 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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