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원형 계단식 구조로 된 그리스 극장

 

아티케 비극의 관객은 극장 주악석의 합창단에게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결국 근본적으로 청중과 합창단 사이의 대립이 없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춤추고 노래하는 사티로스의 사람들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이 사티로스에 의해 대변되는 사람들로 구성된 거대하고 숭고한 합창단이기 때문이다. 슐레겔의 말은 여기서 우리에게 심오한 의미로 해명되어야 한다. 합창단은, 그것이 유일한 관객, 즉 무대의 환상 세계의 관객인 한에서 "이상적인 관객"인 것이다. 우리가 아는 바로는, 관객으로서의 청중은 그리스인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다. 관객석이 하나의 중심을 향해 내려가는 반원형 계단식 구조로 된 그들의 극장에서는 모든 사람이 자기 주변의 전체 문화 세계를 완전히 간과하고 또 무대를 만족스럽게 내려다보면서 자기 자신이 합창단원이 되었다고 오인하는 것이 가능했다. 이러한 통찰에 따라 우리는 원시 비극의 원시적 단계의 합창단을 디오니소스적 인간의 자기 반영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이러한 자기 반영의 현상은 배우들의 과정을 통해 가장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배우는 정말 재능이 있을 경우 자신에 의해 서술되어야 하는 배역의 상이 자기 눈앞에서 손에 잡힐 듯이 선명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사티로스 합창단은 무엇보다도 디오니소스적 대중의 환영이며, 무대 위의 세계는 다시금 사티로스 합창단의 환영이다. 이 환영의 힘은 "현실"이 주는 인상에 대항하여, 즉 주위 관람석에 자리 잡고 앉은 교양인들에 대항하여 시선을 둔화시키고 무감각하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강렬하다. 그리스 극장의 형태는 호젓한 숲 속의 골짜기를 연상케 한다. 무대의 건축은, 산 위에서 도취하여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바코스 신자들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있는 빛나는 구름의 모습처럼 보이며, 그 한가운데에 디오니소스의 모습이 나타나는 액자처럼 보인다.

 

- 『음악의 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 8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