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책세상 니체전집 13
프리드리히 니체 / 책세상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혼이 늘어지기를 재촉하고 있는 것

 

잠이 달래고 있으니, 나 어찌하랴? 잠은 비위를 맞추려는 듯한 손길로 나의 내면을 토닥거린다. 잠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잠은 나의 영혼이 늘어지기를 재촉하고 있는 것이다.

 

 

보다 튼튼한 밧줄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자신의 더없이 조용한 포구로 들어온 배가 그리하듯 길고 긴 항해와 미지의 바다에서 지칠 대로 지친 그는 이제 뭍에 몸을 기댄다. 뭍이 그래도 더 미덥지 않은가?

 

이처럼 지친 배가 뭍에 기대어 붙어 있을 때는 한 마리의 거미가 뭍에서 배를 향해 거미줄 하나를 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보다 튼튼한 밧줄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더없이 조용한 포구에 정박해 있는 지칠 대로 지친 배처럼, 나 또한 더없이 무른 실에 묶인 채 뭍 가까이에서 신실하고 믿음직하게 기다리면서 쉬고 있다.

 

 

한 순간

 

'다행히, 아주 적은 것으로도 충분하다, 행복해지는 데는.' 나 일찍이 이렇게 말하고는 내가 영리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것은 시건방진 생각이었다. 나 그것을 이제야 터득했다. 영리한 바보가 말은 더 잘하는 법이지.

 

더없이 적은 것, 더없이 조용한 것, 더없이 가벼운 것, 도마뱀의 바스락거림, 숨결 하나, 휙하는 소리, 한 순간. 이처럼 적은 것이 최상의 행복을 만들어낸다. 그러니 조용히 하라!

 

 

그처럼 찔리고 나서는

 

나를 찌르는 것이 있구나. 애석하게도, 심장을? 심장을! 오, 터져버려라, 터져버려라, 심장이여, 그같은 행복을 맛본 다음에는, 그처럼 찔리고 나서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