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책세상 니체전집 13
프리드리히 니체 / 책세상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자를 잡아간다면

 

안수로 재주를 부리는 마법사, 신의 은총이란 것을 입어 괴상한 이적을 행하는 자, 성유를 바르고는 세계나 비방해대는 자, 악마가 나타나 이런 자를 잡아간다면 얼마나 좋으랴!

 

그러나 악마는 있어야 할 곳에 있는 일이 없지. 언제나 그렇지만 그는, 이 경을 칠 놈의 난쟁이, 안짱다리는 너무 늦게 나타난단 말이야!

 

 

판관까지 되고자 한 것

 

그는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비밀스러움으로 가득 찬 신이었다. 진정, 그는 그의 아들에게까지도 샛길로 왔다. 그래서 그의 신앙의 문턱에 간통이란 것이 자리하게 된 것이지.

 

그를 사랑의 신으로 찬양하는 자는 사랑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평가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판관까지 되고자 한 것이 이 신이 아니었던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자라면 보상과 보복이라는 것을 초월하여 사랑하기 마련이거늘.

 

동방에서 온 이 신은 젊은 시절 가혹했으며 복수심에 불타 있었다. 그런 그가 자신이 좋아하는 자들을 기쁘게 할 생각에서 지옥이란 것을 만들어내었던 것이다.

 

 

선과 악의 저편

 

"이 얼마나 놀라운 이야긴가!" 교황은 귀를 곤두세운 채 말했다. "오 차라투스트라여, 그대는 그같은 불신앙으로 말미암아 그대 자신이 믿고 있는 것보다 한층 더 경건하시다! 그대 안에 어떤 신이 있어 그대로 하여금 신의 존재를 믿지 않도록 만든 것이리라.

 

그대로 하여금 그 어떤 신도 더 이상 섬기지 못하도록 만든 것, 그것은 그대의 경건성이 아닌가? 이제는 그대의 차고 넘치는 저 크나큰 정직성이 그대를 선과 악의 저편으로 인도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