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책세상 니체전집 13
프리드리히 니체 / 책세상 / 2015년 12월
평점 :
일시품절


 

 

지는 태양

 

이제 나 나 자신의 구제를 기다리고 있다. 나 마지막으로 저들에게 가게 되기를.

 

나 다시 한번 사람들에게 가고자 하기 때문이다. 나 저들 속에서 몰락하기를 바라며 죽어가면서 저들에게 나의 더없이 풍요로운 선물을 주고 싶은 것이다!

 

나는 지는 태양, 저 넘치는 자에게서 그것을 배웠다. 태양은 무진장한 풍요로부터 황금을 꺼내 바다에 뿌리지 않는가.

 

가난하디가난한 어부조차도 황금으로 된 노를 저을 만큼! 일찍이 나 그것을 보았고 그 광경에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진정 고귀한 이야기

 

고결한 영혼의 기질이 바라는 것은 이것이니, 대가를 치르지 않고서는 그 어느 것도 누리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생에 있어서 그렇다.

 

천민 근성을 지닌 자는 어떤 대가도 치르지 않고 거저 살아가려고 한다. 그러나 생이 그 자신을 맡기고 있는, 그리하여 저 천민 근성을 지닌 자와는 근본이 다른 우리는 무엇으로 생에게 가장 훌륭히 보답할 수 있는가를 놓고 항상 궁리하지!

 

"생이 우리에게 약속하고 있는 것, 그것을 우리는 생에게 지키고자 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진정 고귀한 이야기다.

 

 

온갖 생명 내부에도 강탈과 살육이란 것이 들어 있지 않은가?

 

"도둑질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사람들은 한때 이같은 계명을 신성시했다. 그리하여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머리를 조아리며 신발을 벗었던 것이다.

 

그러나 묻노니 이들 신성한 계명보다 더 고약한 도둑과 살인자가 일찍이 세상 어디에 있었던가?

 

온갖 생명 내부에도 강탈과 살육이란 것이 들어 있지 않은가? 그런데, 저같은 계명들이 신성시되면서 진리 자체가 살육되지 않았는가?

 

아니면 일체의 생명을 거부하고 거역하고는 그런 것을 불러 신성하다고 하는 것, 죽음의 설교였나? 오, 형제들이여, 부숴버려라, 저 낡은 서판을 부숴버려라!

 

 

새로운 귀족이 출현해야겠다

 

지난날의 것들은 모두 이렇게 버림받는다. 천민이 지배자가 되고 일체의 시간이 얕은 물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는 일이 언젠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오, 형제들이여, 모든 천민과 모든 전제폭군적인 것에 대적하는 적대자로서 새로운 서판에 "고결"이란 말을 써넣을 그런 새로운 귀족이 출현해야겠다.

 

귀족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결한 자들과 온갖 유형의 고결한 자들이 존재해야겠다! 아니면 언젠가 내가 비유를 들어 말했듯이 "신들은 존재하지만 유일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아말로 신성인 것이다!"

 

 

새로운 명예

 

앞으로는 어디에서 왔는가가 아니라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하는 것을 너희의 명예로 삼도록 하라! 너희 자신을 뛰어넘고자 하는 의지와 발길, 그것들을 새로운 명예로 삼도록 하라!

 

 

가장 고약한 나무

 

어떤 성스럽다는 영혼이 너희의 조상을 약속된 땅으로 인도했다는 것도 그렇다. 그 땅을 찬미하지 않는다. 온갖 나무 가운데서 가장 고약한 나무인 십자가가 자란 그 땅에 찬미할 만한 것 없으니!

 

그리고 참으로, "성령"이란 것이 그 자신의 기사들을 어디로 인도했건 그 행군의 선두에서 달린 것은 언제나 염소와 거위, 십자 모들뜨기와 편벽한 사람들이었으니!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요설

 

"왜 사는가? 모든 것이 덧없거늘! 삶, 그것은 밀짚을 터는 것과 같다. 삶, 그것은 제 몸을 불태우고도 따뜻해지지 않는 어떤 것이다."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같은 요설이 아직도 "지혜"로 간주되고 있다. 예로부터 내려온 것인데다 곰팡이 냄새까지 풍기고 있어 더욱 숭앙받고 있는 것이다. 곰팡이조차도 존귀하게 된 것이다.

 

 

잘 먹고 잘 마시는 것

 

허구한 날 "밀짚이나 털고 있는" 자가 그 타작을 비방해서야 되겠는가! 그같은 바보라면 사람들이 나서서 그 입을 틀어막아야 하리라!

 

그같은 자들은 식탁에 자리할 때조차 아무것도, 심지어는 왕성한 식욕까지도 가져오지 않는다. 그 꼴에 "모든 것은 덧없다!"며 비방이나 해대니.

 

그러나 잘 먹고 잘 마시는 것, 형제들이여, 그것은 결코 쓰잘데기없는 기술이 아니다! 그러나 부숴버려라, 도무지 즐거워할 줄을 모르는 자들의 서판을 부숴버려라!

 

 

배후 세계를 신봉하고 있는 자들

 

"깨끗한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해 보인다." 민중이 하는 말이다. 하지만 나 너희에게 돼지에게는 모든 것이 돼지로 보일 뿐이라고 말하련다!

 

마음까지 떨구고 있는 광신자와 거짓 신자들이 "이 세계 자체가 오물을 뒤집어 쓴 괴물"이라고 설교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저들 모두가 정결하지 못한 정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보다도 이 세계를 그 배후에서 보지 않고서는 마음 편히 쉴 수 없는 자들, 즉 배후 세계를 신봉하고 있는 자들이 그러하다!

 

언짢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나 그런 자들의 얼굴에 대고 말하련다. "이 세계는 엉덩이를 뒤에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람과도 같다"고. 정말 그렇다!

 

이 세게에는 많은 오물이 있다. 정말 그렇다! 그렇다고 해서 이 세계가 그 자체로 오물을 뒤집어 쓴 괴물은 아니다!

 

 

깨침

 

생명은 기쁨이 솟아오르는 샘이다. 그러나 비탄의 아버지인 저 탈난 위장을 하고 지껄여대는 자에게는 모든 샘이 독으로 오염되어 있다.

 

깨침, 그것은 사자의 의욕을 갖고 있는 자에게는 기쁨이 된다! 그러나 지쳐 있는 자는 다만 "의욕의 대상이 될" 뿐이다. 온갖 파도가 이러한 자를 노리개로 삼아 희롱한다.

 

 

세계에 지쳐있다는 자들이여!

 

저기 조각배가 떠 있다. 길은 아마도 저 너머 광대한 허무로 나 있으리라. 그러나 그 누가 이 "아마도"라는 것에 올라타려 하겠는가?

 

너희 가운데는 저 죽음의 조각배에 오르려는 자는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너희가 이 세계에 지쳐 있는 자들이란 말인가!

 

세계에 지쳐 있다는 자들이여! 그러면서도 너희는 아직까지 한 번도 이 세계를 등진 일이 없으렸다! 나 너희가 아직도 대지를 탐하고 있음을 발견했으며, 심지어는 대지에 대한 너희 자신의 권태조차 여전히 사랑하고 있음도 발견했노라!

 

아무 까닭 없이 너희 입술이 아래로 축 처져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땅에 대한 작은 미련이 그 위에 자리하고 있어 그런 것이다! 거기에다 눈동자 속에는 잊을 수 없는 이 땅에서의 즐거움이라는 구름 한 조각이 떠 있지 않은가?

 

 

간교한 게으름뱅이이거나 훔쳐 먹기를 즐기는 고양이일 것

 

그리고 이 땅에는 썩 잘 만들어져 여인네의 젖가슴처럼 쓸모있을 뿐만 아니라 쾌적한 것이 많다.

 

그러나 이 세계에 지쳐 있다는 자들이여! 이 땅의 게으름뱅이들이여! 누군가가 나서서 너희를 회초리로 때려야 하리라. 그렇게라도 하여 너희의 발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어 주어야 하리라.

 

이유는 이러하다. 너희가 이 대지가 지겨워하고 있는 병자가 아니며 기력을 잃은 녀석들이 아니라면 너희는 간교한 게으름뱅이이거나 훔쳐 먹기를 즐기는 쾌락의 고양이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고 너희가 다시 한번 유쾌하게 달려보고 싶지 않다면, 너희는 사라져버려야 하리라!

 

 

고약한 결합

 

너희가 하는 결혼. 고약한 결합이 되지 않도록 조심할 일이다! 너희는 너무 서둘러 결합을 한다. 그러니 결혼 파기라는 것이 뒤따를 수밖에!

 

결혼 왜곡이나 사기보다는 그래도 결혼 파괴가 낫다! "물론 나는 나의 결혼을 파괴했지요. 그러나 그보다 먼저 결혼이 나를 파괴했답니다!" 내게 이렇게 말한 여인이 있었다.

 

고약하게 짝지워진 자들이야말로 더없이 고약한 복수심에 불타고 있는 자들임을 나 항상 보아왔다. 더 이상 홀로 지낼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저들은 온 세상에 해코지를 해대는 것이다.

 

 

엄청난 일

 

"우리가 과연 위대한 결혼을 하기에 적합한지,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일정 기간의 작은 결혼을 해보자! 어느 때고 둘이 붙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니!"

 

 

이제서야 비로소

 

나를 피해 도망치고 있는가? 놀랐는가? 이 말에 놀라 떨고 있는가?

 

오, 형제들이여, 나 너희를 명하여 선하다는 자와 선하다는 자의 서판을 부숴버리라고 했거니와, 그때 비로소 나 사람을 배에 태워 먼 바다로 내보낼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서야 비로소 사람에게 크나큰 경악이, 크나큰 시야가, 크나큰 질병이, 크나큰 구토가, 크나큰 뱃멀미가 닥쳐오고 있는 것이다.

 

선하다는 자들은 너희를 있지도 않은 해안과 거짓 안전으로 현혹해왔다. 너희는 선하다는 자의 거짓말 속에서 태어났고 보호받아왔다. 모든 것이 선하다는 자들에 의해 철저하게 위장되고 왜곡되어온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라는 뭍을 찾아낸 자가 "사람의 미래"라는 뭍도 찾아냈으니. 너희는 이제 항해자가, 용감하며 끈기 있는 항해자가 되어야 한다!

 

 

부인과 포기

 

왜 그리도 무르며, 그리도 고분고분하며 그리도 너그럽지? 어찌하여 너희 가슴속에는 그토록 많은 부인과 포기가 자리하고 있는가? 어찌하여 너희 눈길에는 그토록 적은 숙명만이 깃들어 있는가?

 

 

나의 의지여!

 

오, 너, 나의 의지여! 온갖 고난의 전회여, 너 나의 필연이여! 나를 온갖 사소한 승리로부터 지켜달라!

 

내가 숙명이라 부르는 너, 내 영혼의 섭리여! 내 안에 있는 자여! 내 위에 있는 자여! 위대한 숙명 하나를 위해 나를 지켜달라, 그리고 아껴달라!

 

 

나를 아껴다오!

 

언젠가 위대한 정오를 맞이하여 나 준비되어 있기를, 그리고 성숙해 있기를. 휘황하게 빛을 내는 청동처럼, 번개를 머금은 구름과 부풀어오른 젖가슴처럼 나 준비되어 있기를, 그리고 성숙해 있기를.

 

내 자신을 그리고 가장 은밀하게 감추어져 있는 내 의지를 위해 준비가 되어 있기를. 자신의 화살을 갈망하는 활, 자신의 별을 갈망하는 화살로서 말이다.

 

자신의 정오를 맞이하여 준비되어 있고 성숙해 있는, 파괴의 위력을 지닌 태양의 화살로 인해 휘황하게 빛을 내며, 꿰뚫린 채 행복에 겨워하는 별로서.

 

승리 속에서 파괴하여 없애버릴 준비가 되어 있는 태양 그 자체와 가차 없는 태양의 의지로서!

 

오, 의지여, 온갖 고난의 전회여, 너 나의 필연이여! 위대한 승리 하나를 위해 나를 아껴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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