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책세상 니체전집 13
프리드리히 니체 / 책세상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상과 형벌

 

사람들이 사물의 바탕에다, 심지어는 너희의 바탕에까지 있지도 않은 보상과 형벌이라는 것을 심어놓았구나! 아, 도덕군자들이여, 그것을 보는 나의 서글픔이란.

 

 

"덕"이란 말

 

아, "덕"이란 말이 얼마나 가증스럽게 저들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가! "나는 정의롭다"고 말하고 있는 것을 듣노라면, 그것은 언제나 "나는 앙갚음을 했다"고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

 

그런 자들은 자신들의 덕을 무기로 하여 적의 눈을 뽑아내려 든다. 그리고 단지 다른 사람들을 비하할 생각에서 자신들을 드높인다.

 

 

우리는 그 누구도 물어뜯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자신들의 늪에 앉아 갈대 사이로 이렇게 말하는 자들도 있다. "덕, 그것은 조용히 늪에 자리하고 있다. 우리는 그 누구도 물어뜯지 않는다. 그리고 물어뜯기 위해 덤벼드는 자를 멀리한다. 우리는 모든 일에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따른다."

 

 

자신의 사악한 시선을 덕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고상함을 보지 못하는 자들도 적지 않은데 그런 자들은 사람에게 있는 저열함을 아주 가까이서 보고는 그것을 덕이라고 부른다. 그런 자는 이렇듯 자신의 사악한 시선을 덕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너희가 덕에 대해 무엇을 안다고!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렇듯 나름대로 덕에 관여하고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적어도 "선"과 "악"에는 정통해 있으려 한다.

 

"너희가 덕에 대해 무엇을 안다고! 덕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다고!" 이들 거짓말쟁이와 바보들에게 이 말을 하기 위해서 차라투스트라가 온 것은 아니다.

 

 

너희의 자기라는 것이 너희의 행위 안에 있다는 것

 

아, 벗들이여! 어머니가 아이의 내면에 있듯이 너희의 자기라는 것이 너희의 행위 안에 있다는 것. 이것이 덕에 대한 너희의 언설이 되게 하라!

 

 

백 개나 되는 언설

 

참으로, 나 너희에게서 백 개나 되는 언설을, 그리고 너희 덕이 가장 아끼는 놀잇감을 빼앗았다. 그래서 너희는 어린아이들이 화를 내듯 내게 화를 내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