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

9/14

安易의 함정

가볍게 허락함은 반드시 신용이 적고
쉽게 하는 일이 많으면 반드시 어려움이 많다. - 老子

신앙의 傾倒

신앙이란 항상 보다 큰 사실을 위해서
보다 작은 사실을 믿지 않는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 O.W. 홈스

9/15

생각과 노력

생각함으로써 생기고 노력함으로써 이루어지며 교만함으로써 실패한다. - 管子

진정한 기쁨

기쁨이 없는 노동은 비천하다. 슬픔이 없는 노동도 그렇다.
노동이 없는 슬픔은 비천하다. 노동이 없는 기쁨도 그렇다. - J. 러스킨

9/19

행동의 조건

상의할 때에는 과거를, 亨受할 때에는 현재를,
무언가 할 때에는 그것이 무엇이든간에 미래를 생각한다. - J. 주베르

격변과 希望

장래는 모든 사람들에게 불확실한 것 같다.
그렇다고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다.
큰 변화를 겪어왔던 사람에게는 또 큰 희망도 있을 것이다. - J. 메이스필드

9/20

指導의 능력

지도력의 유일한 유효한 테스트는 그에 앞서는 능력.
즉 그것은 왕성한 기백을 갖고 선도하는 능력이다. - J.F. 케네디

經驗의 對處

인간이 현명해지는 것은 경험에 의해서가 아니라
경험에 대처하는 능력에 따라서이다. - 버나드 쇼

9/21

두  極의 充滿

인간은 하나의 極端에 있다고 해서 그 위대함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동시에 두개의 극단에 달하여
그 중간을 모두 채우는 것으로서 그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 B. 파스칼

허영과 습관

극단적 행동은 허영의 탓이요. 일상적 행동은 습관의 탓이다. - F.W. 니체

9/22

有, 無의 속박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 자는 노동의 속박에 있고
재산을 가진자는 마음을 많이 쓰는 속박에 있다.  - W.G. 섬너

理性과 노끈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서는 理性이든가 노끈을 준비해 두지 않으면 안된다. - 디오게네스

9/28

偉人의 虛實

위인이 우리보다 나은 것은 머리가 조금 높이 솟아올라 있다는 데 지나지 않는다.
다리는 여전히 우리들과 같이 얕은 데에 있다. - B. 파스칼

英雄의 源泉

아직껏 법률이 위대한 인물을 만든 적은 없었다.
위인이나 영웅을 길러내는 것은 자유이다. - J.C.F. 실러

10/6

보통사람들

나는 오늘 발전이 한 사람의 천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보통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확신한다.
천재가 불씨를 심었겠지만 그것을 가꾸고 향유케한 것은 속인들이다. - D.H. 로렌스

평범한 비범

평범한 것을 매일 평범한 기분으로 행하는 것이 비범이다.  - A. 지드

10/7

실패의 위험


사업은 처음 시작할 무렵과 목적이 거의 달성되어 갈 때가 실패의 위험이 가장 크다.
배는 해변가에서 잘 난파한다. - 베르네르

사소한 發端

모든 것은 사소한 일에서 시작된다.
조그만 씨앗이 하늘을 찌르는 나무가 되는 것을 보라.
행복도 불행도 성공도 실패도 시초는 조그만 일에 배태하고 있다. - R.W. 에머슨

10/8

時間의 利用

보통사람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마음을 쓰고
재능있는 사람은 시간을 이용하는 데 마음을 쓴다. - 쇼펜하워

시간의 습득

매일매일이 그대에게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라.
그러면 기대하지 않은 시간 만큼은 그대가 버는 셈이다. - 호라티우스

10/18

훌륭한 敵手

공박하는 자가 있어 자기를 지키려니 힘이 생긴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적을 주실 것을 하느님께 기도 드린다. - R.W. 에머슨

親友의 조건

아직까지 한 번도 적을 가진 일이 없는 사람은 결코 벗을 가질 수가 없다. - A. 테니슨

10/19 水

過慾的 단념

불확실한 것을 위해서 확실한 것을 단념한 사람들은
그들이 기대한 것을 얻지 못하고 가졌던 것조차 잃어버렸다. - 데메트리우스

安逸의 특성

無事와 安逸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가장 현저한 특질중의 하나는 대담성이다. - A.G. 비어스

10.20 木

狂信의 배격

나는 민주주의적인 생각의 핵심을 다음과 같이 본다.
사람이 자기자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할 때
인내와 양보가 가능해지고 狂信이 터무니없는 것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 J.W. 풀브라이트

民主의 尺度

민주주의의 치유책은 더 많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더 좋은 민주주의이다. - P.E. 모어

10/21 金

두배의 勞動

너는 두개의 손과 한개의 입을 가지고 있다.
그 의미를 잘 생각해 보라.
두개는 노동을 위해서, 다른 하나는 식사를 위해서 있는 것이다. - 뤼케르

정신의 强壯

노동이 신체를 굳세게 함과 같이 가난은 정신을 굳세게 한다. - 세네카

10/22 土

진정한 患者

자신의 어리석음을 알고 있는 바보는 어느 정도 착하지만
착하다고 믿고 있는 바보는 정말 어리석다. - 法句經

學習의 능력

현자는 어리석은 자가 현자의 교훈에서 배우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어리석은 자에게서 배운다. - 카토

10/23

受容의 용기

신념을 가지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 용기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이요,
고통과 실망까지를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를 말한다. - E. 프롬

仁者의 조건

仁者는 반드시 용기를 갖고 있다.
그러나 용맹이 있다하여 반드시 어진 것은 아니다. - 論語

10/25

理解의 방법

인간을 잘 이해하는 방법은 단 한가지 밖에 없다.
그것은 그들을 결코 급하게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C.A. 생트뵈브

교활한 理解

딱지를 붙이는 것은 교활한 농간이다.
사람들은 어떠한 것에다 딱지를 붙여놓고는 그것을 이해했다고 느낀다. - (     )

10/26

現世의 유머

모든 인간적인 것은 수심에 차있다.
유머자체의 핵심은 즐거움이 아니라 슬픔이다.
그래서 천당에는 유머가 없다. - 마크 트웨인

따분한 樂園

유토피아란 가짜가 하나도 없는 사회를 말한다.
혹은 진실이 하나도 없는 사회라 해도 좋다. - T. 모어

10/28

미끼의 禍根

고기는 낚시밥을 보지 낚시를 보지 않는다.
사람은 이익을 보지 거기 숨겨진 화를 보지 않는다. - 산다스

出世의 代價

유명인사란 세상에 이름이 알려지기 위해 일생을 노력하다가
사람들이 알아볼까봐 어두운 색안경을 쓰고 다니는 사람이다. - F.L. 앨런

10/31

인생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현대인의 가장 큰 죄이다. - 니체

11/1

어려운 戰爭

가장 어려운 전쟁은 사물에 관한 전쟁이 아니라
이상가가 사물에 관해서 지껄인 허황된 소리에 관한 전쟁,
다시 말하면 종교전쟁이다. - 올더스 헉슬리

非常의 의식

범상치 않는 현실 앞에서는 의식이 상상력을 대신한다. - W. 스티븐스

11/2

내일의 創造

내일을 이룩한다는 일의 목적은 무엇을 내일부터 시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이 있게 하기 위해서 오늘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에 있다.  - P.F. 드러커

나태의 결과

나태는 걸음이 어찌나 느린지 가난이 금방 따라 붙는다. - B. 프랭클린

11/3

성취의 조건

어떤 기술자든 추위, 더위, 배고픔, 목마름에 못이기고 불쾌한 일에
참고 견디는 힘이 없는 사람은 결코 뛰어난 명성을 올릴 수는 없다. - M.K. 간디

최상의 노력

인내하고 시간을 두면 힘이나 노여움이 이루는 것 이상의 것을 성취할 수 있다. - J. 라 퐁텐

11/4

삼대속 쑥대

쑥대가 삼대밭 속에서 자라면 부축해주지 않아도 곧으며
흰모래가 개흙 속에 있으면 함께 모두 검어진다. - 筍子

산들의 操作

국가 사이에 끼여있는 산들은 그것이 없으면 한 집안의 자식들처럼
하나로 뭉쳐질 국가들을 적들로 만든다. - W. 쿠퍼

11/8

숭배의 遞感

진정으로 위대한 것들에 대한 숭배는 우리가 그것을 너무 잘 알게 되면
거기에 대해 약간은 불손해지게 마련이다. - E. 카네티

羞恥와 救援

수치를 아는 사람들은 피살되기보다는 구원되는 자가 많다.
그러나 수치를 모르고 도망가는 사람들에게는 명예도 안전도 없다. - 호메로스

11/9

無禮의 결과

정중함도 예가 지나치면 고통이 되고 신중함도 예가 지나치면 비겁함이 된다.
용맹에 예가 없으면 난폭하게 되며 정직한 것에 예가 없으면 잔혹하게 된다. - 論語

權力의 모방

불손한 태도는 약한 자가 권력을 모방함이다. - E. 하퍼

11/10

歷史와 記述

누구나 역사를 만들 수가 있지만 역사를 쓸 수 있는 것은 위인뿐이다. - 오스카 와일드

일방적 上昇

대망을 품는 자는 높고 위험한 계단을 올라 어떻게 해서 내리는가에 마음을 쓰지 않는다.
오른다는 야망이 떨어지는 공포를 삼켜버리는 것이다. - T. 애덤스

11/11

逆理的 결과

사람은 전적으로 역리적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어떤 사람이 창작할 수 있도록 그의 생활을 보장하여 주면 그는 잠이 들어버리고
승리를 거둔 정복자는 연약하여지고
관대한 사람이 재산을 많이 얻으면 守錢奴가 되고 만다. - A. 생텍쥐페리

희망의 효과

역경은 희망에 의해서 극복된다. - 메난드로스

11/23

기억의 善惡

善人이란 자기의 죄과를 기억하고 자기의 착한 일, 착한 행위를 망각하는 사람을 말하고,
惡人이란 이와는 반대로 자기의 착한 일, 착한 행위를 기억하고 죄과를 망각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 탈무드

毒舌의 弱点

거칠고 독살스러운 말은 그 근거가 약한 것을 시사한다. - V.M. 위고


1989

1/18

自制의 능력

짐승은 본래 자기억제를 모른다.
인간이 인간인 것은 그가 자기억제의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며
그것은 단지 그가 자기억제를 연장하는 한에 있어서이다. - M.K. 간디

탄압의 結果

탄압은 탄압받는 자를 강력하게 하고 결합시키는 작용이 있을 따름이다. - J.E. 스타인벡


2/9

誠實의 理由

사람은 성실할 수록 자신을 얻게 된다.
성실해질수록 태도가 안정되어진다.
성실하면 성실할수록 정신을 자각하게 된다. - A. 아우구스티누스

自虐的 偉大

자기자신에 대한 誠實性과 관계없는 위대함이란 나는 인정할 수 없다.
자기가 자신에게 조차 연극을 보여준다는 것은 구역질나는 일이다. - F.W. 니체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