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미래 - 앨빈 토플러 (반양장)
앨빈 토플러 지음, 김중웅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제3의 물결』이라는 책으로 너무나 유명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또다시 베스트셀러 한 권을 써 냈다. 책의 제목만 보면 누구나 이 책을 읽고 나면 '미래의 부'에 대해 상당한 식견과 통찰을 얻어낼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러나 그의 통찰은 언제나 '거대담론'에 너무 치우치는 감이 없지 않다. 제10부로 구성된 이 책의 목차만 대충 훓어보더라도 그렇다. 제3부는 '시간의 재정렬'이고 제4부는 '공간의 확장'이고 제8부는 '자본주의의 미래'인 식이다.

그렇지만  그의 저작이 결코 책상머리에서나 논의될 수 있는 '비현실적 주제'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저자만큼 '지금 현재'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최신의' 지식들로 단단히 무장하고 있는 인물도 드물며, 현대세계의 놀랄만큼 빠르고 광대한 변화 속에서도 그 심층에 흐르는 변화의 맥점들을 날카롭게 짚어내서 '현실과 조우'하게 만드는 능력을 지닌 인물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어쨌든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일상 생활에서 접하고 느끼는 많은 부분들이 어떤 연관성과 인과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분석능력이 정말 탁월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특별히 '인상적'이었던 저자의 주장이 몇가지 떠오른다.

첫번째는 '속도의 충돌'에 관한 얘기인데, 선두와 느림보가 동시대를 살면서 각기 다른 '속도'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가령 기업이나 사업체는 시속 100마일로 움직이고, 노동조합은 시속 30마일, 학교는 시속 10마일, 정치조직은 시속 3마일, 가능 느림보인 법(법원, 변호사협회,법과대학원과 법률회사 등)은 시속 1마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다양한 조직체의 구성원들과 접하면서 '받아들이기 힘든' 속도의 차이를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토플러의 설명을 듣고 나면 '그려려니'하는 생각 때문에 쉽게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 같다.

두번째는 '무용지식의 함정'에 대한 지적인데, 날이 갈수록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게 되면서 쓸데없는 쓰레기 지식들이 너무나 범람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무용지식(obsoledge), 즉 쓰레기 知識이라는 신조어를 통해, 쓸모없는 知識을 골라내는 능력이 富를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이 외에도 저자는 프리에이전트와 프로슈밍의 확산, 자본주의의 미래에 대한 의문(우리가 알고 있는 자본주의는 혁명적인 부의 전환을 견뎌낼 수 있을까?) 등에 대해 언급하면서 '부에 관한 이야기' 만이 아니라, '우리와 부가 소속된 문명 안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결국 그의 다양한 분석과 통찰들을 '우리의 부의 미래'와 얼마만큼 긴밀하게 연관시키고 조합해 내서 '우리의 판단과 행동'에서 어떤 변화를 이끌어 내느냐는 문제만 남았고, 그것은 언제나 결국 '독자'의 몫으로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