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반양장)
데일 카네기 지음, 최염순 옮김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만큼 오랫동안 꾸준한 인기를 끄는 '자기계발서적' 또한 흔치 않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데일 카네기는 1888년에 태어나 1955년에 작고했는데, 그는 교사와 세일즈맨과 배우의 직업을 가졌던 사람으로 1912년에 성인 화술 강좌를 개설한 이후 데일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이 책은 그의 나이 49세때인 1937년에 초판이 나왔다. 내가 사서 읽은 책은 초판 29쇄로 2003년 3월에 나온 책이다.

이 책의 원제목은 How To Win Friends & Influence People(친구를 사귀고 사람을 이끄는 법)이다. 책 제목 그대로 이 책은 '인간관계'에 대한 보물과 같은 내용들이 한가득 들어차 있는 책이다. '사람'을 다루는 기술이 너무 구체적이고 적나라해서 괜히 거부감부터 들지 않을까 싶은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그렇게도 속속들이 꿰뚫고 있는지 경탄을 금하기 어렵다.

책 내용 가운데 많은 부분들은 동서고금의 현자들이 이미 오래 전부터 갈파한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이 책의 저자인 데일 카네기가 인간관계에 관한 '금과옥조'와도 같은 내용들을 보배처럼 꿰어 놓은 이 책은 강력한 마력을 지닌 채 지금도 여전히 '인간관계를 다룬 최고의 책'으로 존숭받고 있는 것 같다.

"당신이 '습관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재능! 이 책의 유일한 목적은 동면 상태에 있는 사용되지 않는 당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이익을 얻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제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에서는 남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말라는 것, 남을 칭찬하라는 것이다. 사람을 움직이게 하려면 상대가 바라고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진심으로 찬사를 보내고 아낌없이 칭찬하자.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마음 속 깊이 소중히 간직하고 아끼며 평생을 두고 되풀이할 것이다. 당신이 그것을 잊어버린 뒤에도 상대방은 그것을 두고 두고 반복할 것이다." 물론 칭찬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원칙들과 방법들이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제시된다.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볼 줄 아는 능력이다."(74쪽)는 저자의 주장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해를 끼치는 사람이다. 인간의 모든 실패가 바로 이런 유형의 인물에서 비롯된다."(94쪽)는 지적은 두고 두고 가슴에 새겨 넣어야 할 명언들이다.

[제2부는 남에게 호감을 사는 여섯 가지 방법]을 다루고 있다.

원칙 1.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원칙 2. 미소를 지어라.
원칙 3. 당사자들에게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원칙 4.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원칙 5.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원칙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제3부는 당신의 생각대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원칙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원칙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마라.
원칙 3. 잘못을 저질렀다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원칙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원칙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원칙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원칙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원칙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원칙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원칙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원칙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원칙 12. 도전 의욕을 불러 일으켜라.

[제4부는 리더가 되어라 : 반발이나 불쾌감을 주지 않고 사람을 변화시키는 법]을 다루고 있다.

원칙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원칙 2.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원칙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원칙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원칙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원칙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 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원칙 7.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 주어라.
원칙 8. 격려해 주어라.
원칙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나의 독서노트에는 이 책에 대한 내용이 무려 43쪽이나 정리되어 있는데 그것도 모자라 빨간색 밑즐도 페이지마다 줄쳐져 있다. 그렇지만 이 책의 지침을 제대로 따르지 않아 아직도 '인간관계'가 여전히 서투름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이 책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저자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5. 우리는 기억했던 것을 잊어버리는 속도는 참으로 놀랄 만하다. 매일 당신의 책상 위에 이 책을 놓아 두도록 하라. 그리고 자주 이 책을 들추어 보아라. 아직도 개선할 곳이 많이 있다는 것을 자신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라. 이러한 원칙의 이용은 부단하고 꾸준한 재검토와 적용에 의해서만 습관화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 길밖에 다른 방법은 없다.

'고객과의 관계'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을 이루고 있는 일선 영업직원들에게는 이 책만큼 읽을 필요가 절실한 책도 그리 흔치는 않다 싶고, 미래에 훌륭한 리더가 되고 싶은 젊은 후배들에게도 반드시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