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엄처럼 생각하고 버펫처럼 투자하라
로렌스 커닝험 지음, 안진환 외 옮김 / 동방미디어 / 2003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투자에 관한 가장 위대한 두 인물인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렌 버펫의 '생각'과 '행동'을 철저하게 분석해 놓은 책이다. 아마 이 책만 꼼꼼하게 읽어 봐도 두 거장의 투자의 핵심내용은 거의 대부분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 책이 다루는 핵심적인 내용은 사업분석적 투자전략과 능력범위에 관한 것으로 요약할 수도 있다.

"그레이엄과 버펫의 경우 그 이론적 차이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는다. 버펫은 사업분석적 자세와 가격과 가치의 차이에 대한 인식, 그리고 투자시 안전폭(margin of safety)을 둘 것을 요구하는 그레이엄의 핵심 이론을 그대로 따른다. 실제 적용에 있어서만 몇 가지 차이가 드러난다. 즉, 버펫은 그레이엄에 비해 투자에 있어서 경영자의 역할을 좀 더 중요시 여기고, 그레이엄이 선호했던 저가매입(bargin purchase)과 주식투자 다각화에 대해 관심이 더 적으며, 무형자산 가치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은 그들의 공통점에 비해 극히 미약할 뿐 아니라, 투자에 있어서 독자적 판단의 중요성이라는 공동의 대의를 반영하고 있다."(21쪽)

이 책의 1부에서는 소위 Mr.Market이라고 하는 '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에 나오는 유명한 시장의 변동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다뤄진다.

제2부에서는 투자효과 예측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여기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 하나가 '능력 범위'에 관한 부분이다.

제3부에서는 경영자 신뢰의 문제를 다룬다. 기업의 지배구조와 주주의견 반영의 문제, 그리고 이사진의 역할과 CEO의 역할에 대한 심층분석을 담고 있다. 이 부분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명저『증권분석』에서도 매우 깊이있게 다뤘던 부분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독서노트에 옮겨 적은 내용이 정말 많았던 것 같다. 지금 세어보니 책 내용을 베낀 것만 무려 44쪽에 달한다. 그만큼 책 내용이 가슴에 많이 와 닿았던 모양이다. 그레이엄과 버펫의 투자의 핵심을 절묘하게 '한 덩어리'로 잘 버무려 놓은 것 같은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