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 시겔의 주식투자 바이블 - Exciting Money
제레미 시겔 지음, 피터 L. 번스타인 서문, 김종완 외 옮김 / 거름 / 200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 경영대학원 교수인 제레미 시겔 교수가 쓴 대표적인 저서 가운데 한 권이다.

원제목이 Stocks for the Long Run인데, '장기투자수단으로서의 주식투자의 탁월한 성과'를 역설하는 책이다.

저자는 그의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1802년부터 다양한 기간 동안의 주식시장의 복리수익률을 그 건거로 제시하는데, 미국증시의 경우 1802∼1997년까지 주식시장 연복리 수익률은 7.0%이고, 몇십년 단위로 분석해보면 거의 대부분의 분석기간의 연복리 수익률이 7% 전후임을 수치로 증명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우지수가 일일 5% 이상 변동한 달을 분석한 결과, 상위 45위 변동율 중 특정사건에 기인한 경우는 14회 뿐이고, 1940년 이후 5% 이상 변동일 중 이유를 알 수 있었던 경우는 2회 뿐이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사항들은 시장이 예측불가능하며 추세를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 준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투자전략의 원칙이 장기전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케인즈가 "몇 년간 투자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아주 사소해서 무시해도 되는 것들이다"고 한 것은 맞는 말이라고 말한다.

"성공적인 장기투자가가 되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쉽지만 실제로는 어렵다. 적절히 분산된 주식포트폴리오를 매수하여 보유하는 것은 모든 투자가들에게 금융상태와 지적 능력, 판단력 등과 상관없이 가능한 일이므로 이론적으로는 쉬운 일이다. 그러나 시장에서 빠른 시간에 많은 돈을 번 일화가 투자가들을 장기투자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선택하도록 유도하므로 실질적으로 장기투자가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렵다"(366쪽)

2007년에 잠시 방한한 적이 있었던 그가 이 책에서 '주식시장'에 대해 내린 '인상적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주식시장은 자본주의의 본질 또는 투자가들이 경제의 미래에 대한 수익을 요구하는 곳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주식시장은 전세계 자본의 배분을 추진하는 힘이며 경제성장, 기술발전의 핵심엔진이 된다. 전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또는 새로이 생겨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주식은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삶을 풍족하게 해줄 수 있는 열쇠를 쥐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