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2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정진상 옮김 / 미래의창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저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헝가리 태생으로 1906년에 태어나 18세부터 투자를 시작해서 1999년에 사망할 때까지 무려 75년(1924년∼1999년)을 투자세계에서 활동한 '전설적인' 인물이다.

그는 투자에 관한 몇 권의 책을 썼는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라는 책이 한국에서도 대단한 인기를 끌면서 일약 한국에서도 널리 알려지게 된 인물이다.

그는 이 책에서 [시세 = 돈 + 심리]라는 공식을 제시한다. 그러면서 그는 투자자로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대중들과는 반대로 행동'할 것을 주문한다.

그리고 "호황일 때 투자자들은 특히 방자하게 된다. 행복감에 쌓인 그들은 풍선이 터질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경고한다. 2011년 초여름까지만 하더라도 '풍선'이 이렇게 크게 빵~ 터질 줄 몰랐던 대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코스톨라니의 충고는 여전히 유효하기만 하다.

"투자자로서 70여년을 보낸 오늘날 나는 장기투자자이며,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순환과 반대로 행동함으로써 그리고 장기적 관점에서만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기울게 되었다."고 그는 이 책에서 말한다. 그리고 "투자자는 사색가여야 하며, 미친 군중과 컴퓨터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도 충고한다.

"일방적이고 근시안적으로 뉴스를 따라가는 것은 증권시장에서는 완전히 미친 짓이다. 투자자는 폭넒게 생각하고 멀리 보아야 한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책은 아무 데서나 쉽게 읽을 수 있고 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어서 매력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