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지음, 강승영 옮김 / 이레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거친 노동을 오랫동안 지속하는 데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런 노동을 하고 나서는 거칠게 먹고 마셔대야 했기 때문이다.

입에 들어가는 음식이 사람을 천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음식을 먹을 때의 탐욕스러운 식욕이 그를 천하게 하는 것이다. 음식의 양이나 질이 문제가 아니고 감각적인 풍미에 빠지는 자세가 문제이다. 먹는 음식이 우리의 동물적 생명을 유지하는 양식, 우리의 정신적인 삶을 고무하는 양식이 되지 못하고 우리를 사로잡고 있는 벌레들의 양식이 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312쪽

(리뷰어의 생각)

내가 거친 주식들을 투자하는 데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런 주식들을 투자하게 되면 나 자신의 인생도 거칠게 되는 것 같기 때문이다. 주식 종목이 투자자를 천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투자수익을 추구할 때의 탐욕스러운 욕심이 그럴 천하게 하는 것이다. 종목의 질이 문제가 아니고 허황된 탐욕에 빠지는 자세가 문제이다. 투자하는 종목이 우리의 여유자금을 증식시키는 양식, 우리의 풍요로운 삶을 고무하는 양식이 되지 못하고 우리를 사로잡고 있는 벌레들의 양식이 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