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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월은 붉은 구렁을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밤의 피크닉>을 너무나도 좋게 읽은 나로써는 온다리쿠의 다른 책들에 대한 기대감도 매우 컸다. 그리하여, 2번째로 국내에 번역된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란 책을, 미스터리물임에도 불구하고 선뜻 손에 들었다. -나는 추리소설도 별로 안 좋아하거니와, 더더욱이 미스터리물은 별로 안 읽는 편이다. 겁이 많은 탓에 책을 읽는 내내의 그 조마조마함이 너무 싫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제목과 같은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란 책을 둘러싼 이야기들로 구성되어있다. 각기 다른 분위기의 4부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재미난 점은 이 책 속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란 책 역시 4부작으로 구성된 책이라는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1장과 2장의 내용이 맘에 들었고, 3장과 4장은 조마조마한 마음은 더 컸지만, 그만큼 읽으면서 '역시 일본작가로군-!'싶은 맘이 들어서 앞장들보다는 별로였다. 미스터리물은 잘 안 읽어봐서 다른 작품과의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어쩌면 3장과 4장이 진짜 미스터리물과 닮아있을지도 모르겠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일본작가'라는 뜻에는 '피가 나오는 장면이나 폭력적인 장면을 덤덤하게 기술하는 점'을 말한다. 이것도 일본인에 대한 편견이라고 말하면 할말이 없지만, 아무튼 일본인들이 쓰는 만화나 책에 그런 장면이 많이 나오는 건 사실이니까, 뭐-)
각 장의 내용을 설명해 보자면, 1장에서는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란 책을 찾고 있는 4명의 노인과, 그들의 집에 초대된 신입사원이 소개된다. 그들은 독특한 집 안에서 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며칠을 보낸다.
두번째 장은 <삼월은 붉은 구렁을> 이란 미스터리한 책의 작가를 찾아 나서는 두 여성 편집자에 관한 이야기다. 그들은 야간열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그 책의 작가에 대해 추리를 하는데, 그 추리가 꽤나 재미나다.
세번째 장은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란 책이 나오기 전 과거의 이야기쯤이라고 볼 수 있다. 굉장히 예쁘고 똑똑한 이복자매 이야기가 나오는데, 처음에는 그냥 소녀들의 이야기겠거니 생각했다가, 나중에 까무러쳤다.
네번째 장은 <삼월을 붉은 구렁을>을 쓰고있는 작가의 현재시점에서 쓰여지고 있다. 구성이 가장 독특했고, 난 이게 온다리쿠의 에세이인지 소설인지 마구 헷갈려져 버렸다. 그리고 액자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액자 안쪽의 소설은 굉장히 섬뜩했다.
온다리쿠의 책은 <밤의 피크닉>도 그랬지만, 뭔가 강렬한 '끌림' 같은게 있다. 도저히 중간에 책을 놓을 수가 없다. 그래서 난 <밤의 피크닉>에 이어 이번에도 역시 새벽까지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결국엔 다 읽고 나서야 잠이 들 수 있었다. 혹시라도 무서운 꿈을 꾸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매우 푹 잘 수 있었다. 미스터리물은 여전히 별로 안 좋지만, 온다리쿠의 다음 작품이라면 미스터리물이라도 읽고 싶어졌다. 빨리 다른 작품들도 국내에 소개되면 좋겠다.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온다리쿠는 소녀들의 청소년들의 아픔과 고민과 갈등에 굉장히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책을 통해 그들의 마음을 치료해 주고 싶어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밤의 피크닉>도 그랬고, 이번 책에서도 3장 <무지개와 구름과 새와>에서는 상처받은 아이들이 나온다. 공교롭게도 두번 다 이복자매, 이복남매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밤의피크닉이 해피엔딩이었다면, 이번 책은 비극적인 결말이다. 여튼, 작가는 두 이야기를 통해, 이복자매, 이복남매들에게 "너희들이 그렇게 된건 어른들의 잘못이지, 너희들의 잘못이 아니야! 그러니 그런 사실로 상처받지 말고 당당하게 자라렴!" 이라고 말해주고 싶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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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인지는 알 수 없으나, 첫 장인 <기다리는 사람들>을 읽으면서 이상하게도 무라카미 하루키가 겹쳐졌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분위기가 그닥 비슷한 것 같지도 않은데, 왜 그런 기분이 들었는지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