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대화법
신의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현명한 부모는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느림보 학습법'이란 책을 통하여 익히 우리들에게 알려진 소아정신과 교수 신의진 교수의 신간이란 귀가 번쩍 트이는 책이었다.
구입하여 책의 표지를 펼쳐들면서 솔직히 반신반의하면서 읽어내려가긴 했지만 말이다.
보통 다 똑같은 그렇고 그런말이 아니겠는가! 라는 그러니까 아이를 몇 년 키우면서 육아서적을 읽어봤다는 나만의 자만심이 불거져 나왔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육아서라는 것은 읽으면 읽을수록 배울점은 다 많다는 것이다.
특히나 이책은 좀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좀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다.
바로 자녀들과의 대화를 잘 하게끔 이끌어내는 방법이 나열되어 있다.

 현명한 부모의 자격요건이 무엇일까?
가끔은 곰곰 생각해보게 된다. 아이의 학습을 잘 지켜봐주고, 아이를 공부를 잘할 수 있게 이끌어주고, 제때 먹을 것을 잘챙겨주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주말이면 야외로 데리고 나가 마음껏 보고, 느끼며, 뛰어놀 수 있게 해주는 것등은 이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이라면 꼭 해주어야만 하는 부모들의 책임이자 의무감으로 되어버린 행동들일 것이다.
그러니까 아이들의 입에서 불만이 튀어나오지 않게 미리 대처해주는 부모가 현명한 것이 아닐까? 란 생각도 해본다. 현명한 부모가 되는 길에는 딱히 정해져 있는 길이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네 부모들은 정해져 있는 길이 없기에 많이 불안하고, 당황하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도 하다.
어쩌면 정말 중요한 답안을 우리 모두 다 알고 있지만 그것을 베푸는 방법을 모르기에 항상 자녀들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을지도 모른다.
가장 정확한 답안은 바로 사랑을 베풀면서 자녀들을 키우는 방법이 바로 현명한 부모가 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우리모두는 알고 있다. 아마도 부모들의 머리속에 잠재해 있는 이론적인 답안은 모두들 정답을 알고 있기에 시험을 친다면 모두다 만점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하기가 영 쉽지가 않다는 것이 그것이 문제이기에 자녀와 부모사이에는 벽이 생기는 것이다.

 나는 현재 네 살배기의 아들을 키우고 있다.
이녀석 작년까지만 해도 그런대로 엄마말을 잘 알아듣고, 간혹 장난도 치고, 사고(?)도 일삼았지만 그런대로 위험하다고 하지 말라고 하는 행동은 잘 하지 않고 부모말을 잘 듣는 편에 속하더니 이녀석이 올해 네 살이 되고서부터는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면서 싫은 것은 싫다고 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 하려고 든다. 더군다나 나는 아이의 동생을 임신한 상태라 내몸이 지치고 힘이 드니 녀석에겐 자꾸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기 일쑤였으니 녀석은 나의 이러한 행동이 무척 못마땅했나보다.
한 번은 이런말을 한다.
"엄마 자꾸 화내면 내가 엄마를 야단칠꺼야!"
순간 나는 "엄마는 지금 화 안냈잖아~~"라고 반박하니 녀석은 "아니 지금 말고 나중에 또 화내면 그때 야단친다고..."그러는 것이다.
평소에 내가 그리도 화를 많이 냈었나? 내행동을 반성 하다보니 줄곧 그리고 제법 아이에게 화를 내고 짜증을 내고 그랬었던 것이 다 기억에 떠오르기 시작했다.
빨리 밥을 먹었으면 좋겠고, 양치질과 세수를 빨리 했으면 좋겠고, 목욕탕에 빨리 들어왔으면 좋겠고, 장난감을 정리정돈을 했으면 좋겠고, 좀 일찍 잠자리에 들었으면 좋겠고, 좀 더 의젓했으면 좋겠고, 자기가 할일은 좀 알아서 했으면 좋겠다는 엄마의 욕심에 빨리 따라주지 않는 아이가 무척 짜증스럽고 화가 났었던 것이다.
참으로 미안한 일이었다..줄곧 화만 내는 엄마에게 아이는 무슨대화를 할 수 있겠는가!

 그전부터 아이와 조금씩 대화가 잘 안통한다는 느낌을 받긴 했었지만 나는 아이가 아직 어려 내말귀를 못알아들어 그런 것이라고 치부해버렸다. 그렇게 무시하고 넘어가는 행동이 아주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모르고 그것들이(무시해버리는) 어느사이에 나한테는 습관화 되어 있었던 것이다.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우연히 이책을 알게 되어 구입하였는데 나는 참 다행스러운 시점에 이책을 읽게 되어 기뻤었다.

 아이와 대화를 잘 이끌어 내려면 먼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독여 주어야 한단다. 그래야만 아이의 마음이 풀어져 술술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들을 하나씩 끄집어내게 된다. 맞는 말일 것이다.
어른인 우리들도 상대방과 대화를 할때 내맘을 이해해주는 사람에게 내속마음을 털어놓게 되지! 윽박지르고 나를 노려보는 사람앞에서 무슨말을 할 수 있겠는가!
아이도 어른들과 똑같은 것이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부모가 많이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를 탓할 것이 아니라 왜 아이의 마음이 돌아섰는지 그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아이가 부모에게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부모가 변해야 한다는 말은 지극히 당연한 말일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를 탓하게 되어 있다.
'저녀석은 누굴 닮아서 저모양이지?'라는 식의 아이를 무시함은 삼가해야 할 행동이다.
책에 나와 있는 항목 중 <현명한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대화의 기술 10가지>방법은 자녀들과 대화하기에 앞서 명시해야할 항목이긴 하지만 어찌보면 어른들끼리의 대화에 참여하기 위한 기술도 충분히 될 수 있는 그러니까 대화를 하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지니고 있어야 할 기술 내지 덕목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자녀를 내전용 소유물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 생각하면서 대화를 한다면 그리 가정의 불화가 시작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내가 이책을 통해 얼마만큼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아지까지는 내덕이 모자라 욱하는 성질이 먼저 나올 수 있기에 현명하고 좋은 엄마 노릇을 하자면 아직도 길이 멀고 험난하다.
하지만 자녀와의 대화법을 잘 기억하고 실천에 옮긴다면 적어도 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어 부모와 제일 거리가 멀어지는 시점이 온다고 하여도 무난하게 서로 잘 넘길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은 간다.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가 원활한 집안이 바로 가장 행복한 가정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면서 산다면 아이들은 더이상 방황하거나 외롭진 않겠다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