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 므라즈(Jason Mraz) 내한 기자회견 Q&A

일시: 2012년 6월 7일 오전 11시
장소: 남산 랑골로 (구 화수목)
자료제공: 워너뮤직코리아 / 정리: 알라딘 음반팀

 

인사말: 다시 오게 되어 기쁘며 이번에도 좋은 음악과 메시지를 전달해 드리고 싶다. 방문 때마다 환대해 주셔서 감사하고, 더 많은 분들이 이번 공연을 즐기길 바란다.


Q: 케이팝이 주도하는 한국 음악 시장에서 해외 음악이면서 자국 음악만큼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
A: 잘 모르겠지만 진심이 통하는 음악을 작곡하고자 노력하기 때문에 이것이 한국 팬들에게 의미 전달이 되었지 않았나 싶다. 영어라는 언어의 음 자체를 가지고 누구에게나 아름답게 들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정 문화, 민족이 아닌 순수한 사람 대 사람으로 진심이 담긴 음악을 만들고 있는 것이 비결인 것 같다.


Q: 한국에 자주 오는 아티스트로서 첫 방문과 지금의 달라진 점은?
A: 여러분들이 달라졌다. 처음 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과 사랑을 가져주시는 점이 달라졌고, 그래서 이번엔 조금 더 준비했고 큰 밴드와 함께 방문했다. 기대 바란다.


Q: 월드투어의 시작으로 한국을 찾은 이유는?
A: 투어를 하게 되는데는 기획사의 러브콜과 팬들의 요청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한국분들이 특히 음악을 사랑해 주고 지켜봐 주시기 때문에 기분좋게 투어를 시작하게 된 것 같다. 계속해서 투어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Q: 음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의 이유는? 재단 설립과 단편 영화 제작의 목적은?
A: 믿음의 이유는 개인적 경험에서 왔다. 누군가가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어떤 말이나 문장을 말하게 된다면 그것은 말이기 때문에 쉽게 잊혀질 수 있지만, 같은 메세지를 음악에 담아서, 음악을 통해서 전달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음악을 느끼는 몸 안의 DNA 하나하나가 움직일 수 있다고 믿어서이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으로부터 많은 변화들을 경험했기 때문에 이런 경험을 통해 음악이 사람들과 세상에 감동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다.
재단 설립은 개인적 경험에서 사람들을 돕자는 기본적인 생각의 표현이다. 내가 힘들고 배고팠을 때 사람들의 도움을 통해 현재의 위치까지 올 수 있었다. 현재는 내가 남을 도울 수 있는 위치에 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그들이 꿈을 이루는 것을 돕기 위해 재단을 설립하였고 현재 8개의 단체를 후원하고 있다.
단편 영화는 엘 고어와 환경 운동차 남극에 갔던 이야기를 토대로 만들어 졌다. 남극의 환경 변화가 전적으로 인간의 잘못이라고 절감했기 때문에 경각심을 일으키기 위해 다큐멘터리를 만들게 되었다.

 

Q: 서울이 아닌 곳에서 공연을 시작하는 이유는? 남이섬과 부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A: 섬이라는 얘기는 들었다. 또 서울에서 공연할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이제껏 서울에서 공연을 많이 했기 대문에 서울이 아닌 곳에서의 공연이 많은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Q: 여행이 음악작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 팬들과의 교감이 음악 작업에 영향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하며, 10번 트랙 애착의 이유와 부산 팬들과의 교감 계획은?
A: 여행의 영감에 있어 한국은 간접적으로 영향 주었다고 생각한다. 작업할 때 어떤 사람들이 이 노래를 느낄지 염두하는데 한국 팬들과의 좋은 기억이 음악을 작업하는데도 영향을 주었다. 한국과 지리적으로 먼 나라들을 여행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한국 팬들을 염두해 두고 음악을 만드는 것은 확실하다.
10번 트랙은 작곡가 입장으로서 잘 만든 곡이라고 생각하여 애착이 있고, 가수의 입장으로는 그 노래를 부를 때의 느낌은 마치 내가 많은 곳을 여행하는 듯한 경험을 듣는 이들에게 선사해 준다는 느낌을 주어 의미가 있다.
공연때마다 느끼는 마치 내가 어린아이가 된 듯한 즐거움이 이 노래를 통해 많은 관객들에게 내가 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과 경험을 전달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런 느낌을 느낀 후 현실로 돌아올 때 내가 느끼는 경험이 굉장히 놀라운데 그 감정을 담은 의미있는 곡이다.

 

 

 

 

 

 

 

 

 

 

 

 

 

 

 

 

 

 

 

 

 

 

 

 

 


Q: 현재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공연 중인데 자신을 미국 아티스트로 생각하는지 글로벌 아티스트로 느끼는지? 이번 공연의 특별한 점을 알려주신다면? 현재 입은 티셔츠의 의미와 자신의 신념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A: 정의하긴 어렵지만 둘 중 하나를 고르자면 글로벌 아티스트로 생각한다.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 사람들이 아닌 다양한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노래를 쓰기 때문이다.
이번 공연은 큰 밴드를 대동하였으며, 항상 공연에 참여하던 인원이 각자의 음악과 시간을 위해 참여하지 못했다. 밴드에 처음으로 여성멤버가 참여했다는 점도 특별한 점이다.
직접 만든 단 한장의 티셔츠이며, 내가 사랑하는 다리, 혀와 같은 내가 사랑하는 모든 부분을 적은 티셔츠이다.
동성결혼은 두 사람이 진실된 사랑을 한다면 다른 사람이 왈가왈부할 문제가 아니며,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받아야하는 존중과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그 사람들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포용한다면 세상의 평화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기회가 될 때마다 나의 의견을 피력할 생각이다.


Q: 앨범 작업보다 라이브를 선호하는 이유는? 당신의 영향으로 한국에서 제이슨므라즈를 꿈꾸는 어린 세대들이 많아지고 통기타 판매가 많아졌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A: 공연장에서의 소리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입체적인 소리라고 할 수 있으며, 마치 마법과 같은 부분이 있다. 이에 비해 스튜디오의 녹음은 닫혀있는 공간에서 계산과 기술적인 작업을 통해 가장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평면적이라고 생각하며 지루한 면도 있다.
어쿠스틱 기타는 몸 전체를 통해 울림을 느낄 수 있고 이 울림을 통해 더욱 더 노래를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피아노도 좋긴 하나, 피아노보다 기타가 더 간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기도 하다.
미래의 아티스트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자신의 색깔, 자아와 특징, 당신만의 이야기가 음악에 반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 심지어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는데도 두려움을 갖지 않고 자신을 본연의 모습을 찾아 그것이 음악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한다.


Q: 케이팝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어떤 아티스트를 좋아하는가?
A: 안타깝지만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한국 뿐만 아니라 나는 특정 아티스트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서운하게 생각하지는 말아 달라. 케이팝 아티스트와 필리핀에서 공연을 한적이 있는데, 대단히 좋은 느낌과 에너지를 받을 수 있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진수 2012-06-11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퍼갈게요 ^^
 

 

 

 

71.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교향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곡의 서주가 영화에도 쓰여 많은 이들의 귀에 익숙한 곡 가운데 하나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이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는 독일의 철학자 니체(Nietzsche, Friedrich Wilhelm)의 주요 작품 가운데 하나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Also sprach Zarathustra)]와 같은 제목을 가진 곡을 작곡했다. 음악세계(리하르트 슈트라우스 p.68) 편에서는 이 배경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 슈트라우스와 철학과의 만남은 1882년부터 다음 해에 걸쳐 뮌헨 대학에서 철학, 미학, 문학사 강의를 들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쇼펜하우어에 관한 강의에 특별히 관심을 두었는데 그 영향으로 철학서를 읽게 되었다. 이후 니체에도 흥미를 갖기에 이르러, 막 출판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를 읽고는 그 사상에 깊게 끌리게 되었다. 마침내 니체와의 관계가 오페라 [군트람]의 내용에도 반영되게 되었으며, 그다음 [차라투스트라]를 소재로 한 교향시로 발전해갔다. "

 

슈트라우스가 자신의 입으로 말한 내용이나 이후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해 보았을 때 반드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Also sprach Zarathustra)]를 묘사하려는 것은 아니고 니체의 철학이 나타내는 핵심을 짚으려고 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어떤 배경이 되었든 이 곡은 듣는 이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리하르트 슈트라우스를 떠올릴 때 첫손에 꼽을 만한 명곡임은 확실하다. 1896년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자신의 지휘로 초연이 이뤄졌다. 

 

같은 책에서 이 곡의 구성을 나누어 본 것을 옮기면 다음과 같다. (p.70)

 

1부 -

1)서주와 간단한 제시부
2)제1삽입구
3)제1발전부


2부
4)제2삽입구
5)제2발전부(4)에 기초함)
6)제3삽입구(푸가)

 

3부
7)(제3발전부(푸가 및 최초의 클라이맥스)


4부
8)제4발전부(또는 자유로운 재현부)
9)제4삽입구(왈츠)
10)제5삽입구(4)를 도입하여, 제 2의 클라이맥스를 만듬)
11)코다


 

 

 

 

 

 

 

 

* TOP 추천반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Berliner Philharmoniker

 

DG, 1973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에서도 탁월한 연주를 들려줬던 카라얀은 이 곡에 대한 녹음을 몇 종 남겼다. 그 가운데 1973년 베를린필과 함께 한 음반이 오리지널스로 나와 있다. 서주부분의 타격감부터 팽팽한 긴장감을 불러오며 전반적으로 나중의 것(1983, DG) 보다 섬세함보다는 힘이 느껴진다.

 

뻗어 나가는 금관과 오케스트라의 힘은, 이 곡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잘 전달하고 있다. 녹음의 질감도 우수하며 듣는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음반이다. 그의 1980년대 음반이 더 세공을 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이 많지만 이곡의 음반을 꼽을 때 카라얀의 1970년대 녹음은 이곡의 연주를 얘기하는 자리에서 단연코 첫 순위에 놓을만하다.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펭귄가이드 키& 로제타 **** 


Fritz Reiner (conductor)
Chicago Symphony Orchestra
 

 RCA, 1954

 

 

 

 

 

그라모폰 가이드 추천반


Herbert Von Karajan (conductor)
Berliner Philharmoniker
 

DG, 1983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수철 2013-03-04 0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었으면 합니다.

김아인 2013-10-20 0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클래식 잘 듣고 있습니다. 71번째 이후로는 보이지 않아서 너무 아쉽네요.
연재가 아예 끝난 건가요?

JOYKIM 2013-10-24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포스팅과 정보 감사해요!
 

 

70.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 작곡가 스트라빈스키를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작품이 봄의 제전(Le sacre du printemps)일 것이다. 원시적인 강렬함과 당시로써는 파격적인 불협화음을 포함하는 음악으로 초연 당시 악평은 물론 커다란 논란을 불러일으킨 사건은 유명하다. 이전 작품인 <불새> 와 <페트루슈카> 에 비해 더 복잡하고, 원시적이며, 풍성한 에너지를 느끼게 하는 이 작품은 그 이전의 음악과는 전혀 다른 어법으로 많은 사람을 놀라게 하였다.  

곡은 먼저 네 손을 위한 피아노 판으로 출판하였고 그로부터 8년 후에 총보로 출판 하였다. 최초의 반응과는 전혀 다르게 20세기를 대표하는 명곡이자 중요한 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1913년 5월 20일, 파리 샹젤리제 극장에서 디아길레프의 러시아 발레단과 니진스키의 안무 그리고 피에르 몽퇴의 지휘로 초연 하였다. (작곡가별 명곡해설 - 스트라빈스키 편 참조) 

 

* 크게 2부로 나눠져 있으며 각각 다음과 같이 짜여져 있다.

1부 - 대지에 대한 칭송

1곡 도입
2곡 봄의 징조와 처녀들의 춤
3곡 유괴의 유희
4곡 봄의 론도
5곡 적대하는 부족의 유의
6곡 현인의 행렬
7곡 대지에의 찬양
8곡 대지의 춤


2부 - 제물의 제사

1곡 도입
2곡 처녀들의 신비로운 모임
3곡 선택된 처녀에 대한 찬미
4곡 조상의 혼을 불러 깨움
5곡 조상의 의식
6곡 제물의 춤, 선택된 처녀

  

 

 

  

* Top 추천반


 

Valery Gergiev (conductor)
Kirov Orchestra
Philips(decca), 1999





봄의 제전의 명음반을 얘기할 때 흔히 예를 드는, 무티와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EMI,1978)의 연주와 불레즈와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Sony, 1969)와 함께 높은 평가를 받는 음반이다. 1999년에 녹음한 음반으로 이 곡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모습들을 잘 포착한 음반이다. 세밀한하면서도 빛나는 사운드가 듣는 쾌감을 불러 일으킨다. 러프가이드에서 이 음반을 불레즈의 소니 음반과 함께 이곡의 추천반으로 꼽았다. 그라모폰에서는 Disc of the Month - November, 2001로 선정.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펭귄가이드 Key & ****
 
Riccardo Muti (conductor)
The Philadelphia Orchestra
EMI, 1978

 

 

 

러프가이드 추전 음반

Pierre Boulez (conductor)
Cleveland Orchestra

sony, 1969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추천반  

Igor Markevitch (conductor)
Philharmonia Orchestra

Testament, 1959

 

  

 

 

 



댓글(0)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69. 비발디 <조화의 영감> Op.3

 

> 비발디의 <조화의 영감 L'estro armonico > 는 1711년 작품번호 3번으로 출판하여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모두 12곡으로 되어 있으며 협주곡집으로는 처음 출판을 한 작품이었다. 에스트로 [ Estro ] 는 발상이라는 의미이고, [ Armonico ]는 조화라는 뜻을 지니므로 이 곡의 제목이 조화의 영감으로 불리고 있다. 편성이 다른 12곡의 협주곡으로 되어 있으며 음악세계 비발디 편에 따르면(p.28) 이 곡은 코렐리풍의 합주 협주곡에서 비발디 풍의 솔로 협주곡으로 바뀌는 발전 단계의 중간에 있는 작품이라고 한다. <화성과 창의에의 시도  Op.8> 과 함께 비발디를 대표하는 곡 가운데 하나이며 훗날 J.S. 바흐가 이 곡의 몇 곡을 다른 악기용으로 편곡하기도 했다.


이 작품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곡인 제6번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악장 알레그로 a단조
2악장 라르고 d단조
3악장 프레스토 a단조






 

 
 

* Top 추천반 

 




Fabio Biondi (conductor)
EUROPA GALANTE
 

1997, Virgin



파비오 비온디(Fabio Biondi)와 에우로파 갈란테 (Europa Galante) 가 Virgin에서 남긴 녹음은 이 곡에서 애호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음반이다. 그라모폰지에서는 적절한 템포(Tempos are well chosen, by and large, and ensemble is clear-textured and evenly balanced - 2010 gramaphone.) 설정과 악기 간의 긴밀한 호흡에서 좋은 성과를 낸 음반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잘 정돈된 연주로 투명하게 펼쳐지는 음악이 상쾌함을 안겨준다. 비발디의 다른 작품(화성과 창의에도 시도; op.8)과 함께 묶여 재발매한 박스반으로도 나와 있다.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러프가이드 추전 음반 
Trevor Pinnock (conductor)
The English Consert
1987, DG

 

 

 

 

펭귄가이드 Key & ****
Neville Marriner (conductor)
Academy of St Martin-in-the-Fields

1972, DECCA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Christopher Hogwood (conductor)
L'Arte dell'Arco

2002, Chando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68. 모차르트 클라리넷 5중주곡   

> 모차르트는 실내악 분야에서도 중요한 작품을 남겼다. 그 가운데 하나가 클라리넷 5중주곡 K.581인데, 이는 당시 뛰어난 클라리넷 연주자였던 안톤 슈타틀러의 조력 아래에 만들어진 것이다. 18세기에 이르러 클라리넷은 많은 개량을 거듭하면서 관현악곡에서 중요한 악기로 자리 잡게 되었다. 모차르트는 이 악기가 가지는 장점을 살려 클라리넷 협주곡(K.622) 이나 클라리넷 5중주곡과 같은 같은 명곡을 만들어냈다. 실내악의 멋이 깃든 세련된 분위기에 풍성함을 간직한 아르페이지오, 생기있는 텅잉, 아름다운 아다지오의 선율 등 전체적인 조화가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슈타틀러의 클라리넷으로 초연을 하였고, 최초 바세트 호른을 위해 작곡했다는 설이 있다.  

  

<2악장>

  

 

<4악장>

 

> 1악장 알레그로. 소나타 형식으로 첫머리는 현의 울림으로 단정하게 시작한다. 음악세계 모차르트 편(p.48)에 따르면 아베르트는 이 시작 부분을 [맑게 갠 봄날 아침] 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이어 클라리넷이 저음으로 시작해 4연음을 연주하며 하행하고 활발히, 그러면서도 애수 띤 선율을 연주하며 곡을 이어 나간다. 2악장 라르게토. 클라리넷만의 음색과 표현력을 깊게 맛볼 수 있는 악장이다. 조용한 가운데 클라리넷이 먼저 여리게 곡의 문을 열고 바이올린의 응답으로 이어진다. 곡은 2개의 트리오를 가진 악장을 지나 가벼운 발걸음 같은 4악장 알레그레토로 흐른다. 4악장은 주제와 6개의 변주로 짜여 있으며 클라리넷의 다양한 활약을 볼 수 있다. 

  

 

 

 

 * TOP 추천반

  

Sabine Meyer(clarinet)
Wiener Steichsextett
1988, EMI

 

 

Karl Leister (clarinet)
Berlin Soloists
1988, Apex

 

 

현재 활동하고 있는 클라리네티스트 가운데에서 최정상의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는 자비네 마이어(Sabine Meyer)와 최고의 연주자로 활약했던 칼 라이스터(Karl Leister)의 연주를 먼저 꼽을 수 있다. 모두 아름다운 톤, 생기 넘치는 표현력으로 곡을 연주하고 있으며 함께 어울려 연주하고 있는 현악 연주자들과의 호흡도 매우 좋다. 두 음반 모두 처음 이 곡을 듣고자 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한편, 칼 라이스터의 음반에서는 클라리넷이 쓰인 또 다른 실내악의 명곡인 브람스의 오중주를 들을 수 있다.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러프가이드 추전 음반  

Thea King Basset Clarinet
Gabrieli Quartet
1985, Hyperio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