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모차르트 클라리넷 5중주곡   

> 모차르트는 실내악 분야에서도 중요한 작품을 남겼다. 그 가운데 하나가 클라리넷 5중주곡 K.581인데, 이는 당시 뛰어난 클라리넷 연주자였던 안톤 슈타틀러의 조력 아래에 만들어진 것이다. 18세기에 이르러 클라리넷은 많은 개량을 거듭하면서 관현악곡에서 중요한 악기로 자리 잡게 되었다. 모차르트는 이 악기가 가지는 장점을 살려 클라리넷 협주곡(K.622) 이나 클라리넷 5중주곡과 같은 같은 명곡을 만들어냈다. 실내악의 멋이 깃든 세련된 분위기에 풍성함을 간직한 아르페이지오, 생기있는 텅잉, 아름다운 아다지오의 선율 등 전체적인 조화가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슈타틀러의 클라리넷으로 초연을 하였고, 최초 바세트 호른을 위해 작곡했다는 설이 있다.  

  

<2악장>

  

 

<4악장>

 

> 1악장 알레그로. 소나타 형식으로 첫머리는 현의 울림으로 단정하게 시작한다. 음악세계 모차르트 편(p.48)에 따르면 아베르트는 이 시작 부분을 [맑게 갠 봄날 아침] 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이어 클라리넷이 저음으로 시작해 4연음을 연주하며 하행하고 활발히, 그러면서도 애수 띤 선율을 연주하며 곡을 이어 나간다. 2악장 라르게토. 클라리넷만의 음색과 표현력을 깊게 맛볼 수 있는 악장이다. 조용한 가운데 클라리넷이 먼저 여리게 곡의 문을 열고 바이올린의 응답으로 이어진다. 곡은 2개의 트리오를 가진 악장을 지나 가벼운 발걸음 같은 4악장 알레그레토로 흐른다. 4악장은 주제와 6개의 변주로 짜여 있으며 클라리넷의 다양한 활약을 볼 수 있다. 

  

 

 

 

 * TOP 추천반

  

Sabine Meyer(clarinet)
Wiener Steichsextett
1988, EMI

 

 

Karl Leister (clarinet)
Berlin Soloists
1988, Apex

 

 

현재 활동하고 있는 클라리네티스트 가운데에서 최정상의 아티스트로 평가받고 있는 자비네 마이어(Sabine Meyer)와 최고의 연주자로 활약했던 칼 라이스터(Karl Leister)의 연주를 먼저 꼽을 수 있다. 모두 아름다운 톤, 생기 넘치는 표현력으로 곡을 연주하고 있으며 함께 어울려 연주하고 있는 현악 연주자들과의 호흡도 매우 좋다. 두 음반 모두 처음 이 곡을 듣고자 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한편, 칼 라이스터의 음반에서는 클라리넷이 쓰인 또 다른 실내악의 명곡인 브람스의 오중주를 들을 수 있다.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러프가이드 추전 음반  

Thea King Basset Clarinet
Gabrieli Quartet
1985, Hyperio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