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의 기묘한 몽상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27
이언 매큐언 지음, 앤서니 브라운 그림, 서애경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5년 12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는 내내 그리고 책을 덮으며 내 어린 날들은 어디로 가버린 걸까를 생각했다. 11살, 12살의 그 시절이 나에게 존재하기나 했었던 것인지 곰곰이 그 시절을 생각해 보았다. 그 시절 같이 놀던 단짝 친구 이름이 떠올랐다. 내 친구 민규... 상민이... 그 아이들은 지금쯤 누군가의 아내가 되고 누군가의 엄마가 되어 잘 살고 있겠지...


우리는 우리에게 이런 때가 있었다는 사실을 잊고 산다. 잊고 살다가 이런 책을 보면서 돌아보게 된다. 우리도 피터처럼 그런 때가 있었다. 나도 그 시절 ‘나는 누구일까?’하는 생각을 했었다. 나는 내가 있는 세계와 다른 사람이 존재하는 세계가 떨어져 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았다.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돌고 내가 주인공인데 엄마나 아버지께서 밖에 나가서 무얼 하시는 지 볼 수가 없고 동생이 나가서 놀면 알 수가 없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도 이것이 꿈이고 꿈에서 깨어나면 다른 세계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을 하다보면 무서워졌다. 그때 내 엄마가 다른 사람이면 어쩌지? 우리 아빠가 다른 사람이면? 내 동생들이 아닌 아이들이 있다면? 나도 그랬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가족 없이 혼자도 살고 싶었더랬다. 보기 싫은 친구는 사라져 줬음 하는 생각도 했고. 동생 데리고 이모 댁 가는 버스 안에서 내릴 곳에서 못 내려 종점까지 갔던 적도 있다.


그때 동네를 다닐 때 팔딱팔딱 뛰어 다니던 기억이 난다. 작은 일에도 신이 났고 바닷가 조약돌이 보물처럼 간직되던 시절... 피터의 어린 시절의 기묘한 공상은 그 시절 나의 어린 시절이었고 내 기묘한 공상이었다.

 

피터는 늘 입장 바꿔 생각해 보는 아이이다. 피터의 공상은 나와 너가 항상 함께 한다. 그러기 때문에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도 우린 피터처럼 생각하지 못하며 살고 있다. 어린아이에서 어른이 되어 가는 시점의 피터, 아직 사춘기도 지나지 않은 피터의 머리 속 공상은 놀라운 지혜로 가득하다. 지금도 못하고 앞으로도 못할 많은 점들을 피터에게서 배우며 우리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멍청한 표정으로 가만히 있는다고 해도 야단치지 말고 다독여줄 선생님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절실히 필요함을 느낀다. 피터, 피터와 같은 아이, 모든 아이들의 공상은 그 자체만으로도 보석이기 때문이다. 아니 우리가 갈고 닦아 원석을 보석으로 만들어 줘야 하는지도 모른다. 


나는 피터보다 총명하지 못했지만 그래서 싸우고 절대 화해하지 않았지만 그 미안함을 다시 일깨워줘 고맙다. 그 시절이 내게 있어 지금의 내가 있다는 것... 오늘의 내가 힘들고 지쳐가지만 그 아름다운 날들을 기억하며 또 누군가 그런 날들을 보내고 꿈꾸리라는 생각만으로도 행복하다. 아마 피터도 그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그 바닷가 파도 소리는 우리 모두가 한번은 겪게 되는 어린 시절을 나이 들어 어른이 되어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울림은 아닐지...

 

* 이 책이 이언 맥완의 책이라 어린이 책일지가 의심스러웠다. 작가가 쓴 유일한 어린이 책이라니 안심이다. 그리고 작가의 새로운 면목을 발견한 것 같아 기쁘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ng 2006-03-14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 이름보고 긴장했다가
나중엔 막 기분이 좋아졌지요~ ^^

물만두 2006-03-14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몽님 읽으셨군요^^ 너무 좋았어요~

플레져 2006-03-14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냥이의 두 눈은 섬짓한데 내용은 몹시 당기네요.

물만두 2006-03-14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양이 눈은 그냥 폼입니다~ 아주 좋아요~

반딧불,, 2006-03-14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보관함에 담아뒀는데.
별언냐도 심하게 지름질하셨는데...ㅠㅠㅠ

물만두 2006-03-14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딧불님 많이 찌르면 반드시 보셔야 합니다^^

진주 2006-03-14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리뷰 멋었어요. 재미있다니 다음 도서관 갈 때...

물만두 2006-03-14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