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접속을 하려고 하면 오류라는 글이 나옵니다. 물론, 그 아래는 뭔지는 모르지만 이상한 수열 같은것도 나오고 말입니다. 벌써 이틀째 알라딘에 접속을 할라치면 100번 시도중 95번 이상은 이런 메시지가 나오니....이런 현상이 지역적인 현상인지, 아니면 알라딘 전체의 현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한 두번 그러다가 안되면 포기를 해야할텐데 그렇지 않음은 아마도 저도 폐인의 반열에 들어서 있음을 암시해주는 사실이 아닌가 합니다. 어젯밤에는 도무지 접속이 안되고 첫날 처럼 6시까지 정비를 완료하겠다는 메시지만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어쩌다 접속이 되면 무엇이 바뀌었나를 알기 위하여 이리저리 돌아다녀 봅니다만, 역시 위의 메시지가 다시 나타나 써핑을 방해하는데, 이제는 제법 횟수도 쌓였고 짜증도 날만하며 "에이~ 때려치우자..."라고는 포기할법도 하다만 그래도 틈만 나면 "이번에는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재접속을 시도해 봅니다. 뭐...알라딘에 맛있는 꿀단지가 숨겨져 있다거나 여는 순간 카지노의 잭팟이 터지듯 대박의 행운을 기대하는것도 아니면서 이렇게 기를 쓰고 들어오고 싶어하는것은 무슨 이유에서일까요?

  아침....회의를 마치고 수 십 번의 접속시도를 하면서 곰곰히 생각을 해 봅니다. 알라딘에 접속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라는 물음에 대해서 말입니다.  물론, 책을 읽거나 다른 알라디너들의 책에 대한 딴지를 볼 수 있어서라는것이 제일 첫번째 삼을 수 있는 것이겠지만, 이 답은 너무 통속적이고 일반적인 이유인데 실은 이런 이유로 접속을 하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그럼 뭘까?  알라딘 화면을 앞에 두고 또 에러메시지가 나타나면 어떻게 하나?  라는 걱정속에서도 이렇게 알라딘에 기를 쓰고 들어와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 봅니다.

  사람마다 알라딘을 찾는 이유는 제각각 일 것입니다만, 제가 잠정적으로 내린 결론은 비록 온라인이라는 특성속에서 다수의 불특정 인원이 존재하지만 그들로부터 느낄 수 있는 삶의 향기가 가득 담겨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사람은 존경할 정도의 해박한 지식으로 그득한 반면, 어떤 사람은 설탕가루에 살짝 묻힌 과대포장된 가치관을 가지고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이곳 알라딘이라는 특성과는 전혀 동떨어졌다고 여겨지는 향기도 담고 있는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인터넷과는 달리 서로간에 잘났네, 못났네를 따지지도 않고 자신의 느낀점을 그대로 반영하고 투영하며 속에 담긴 감정을 그대로 도서라는 방패막을 이용하여 토사질 할 수 있는 자유스러운곳이 알라딘인가 봅니다.

  제가 느끼는 알라디너는 단지 껍데기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만, 그런 속에서 나름대로의 삶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는것이 너무 좋습니다. 글을 쓰거나 말하는 가운데 알게 모르게 그 사람의 됨됨이가 묻어남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됨됨이를 느낄 수 있다는것이 너무 좋고, 바로 그런 이유로 이곳을 드나드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속한 직장에서나 또는 다른 사람들이 제각기의 삶을 영위해가는 삶의 터전에서 가지는 가치관이 녹아 있고 그 제각기의 가치관 속에서 상대방을 느끼며 그 사람의 삶의 향기를 맡을 수 있다는 것이 저를 알라딘의 폐인으로 만드는 요인인것 같습니다.

  사실, 알라딘에서 지난번에 일부 기능을 조정하여 '마이리뷰'에 대하여 딴지를 걸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준것에 대하여는 상당히 의아하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인간의 머릿속은 매우 다양하여 어떤 공산품처럼 획일화된 사상을 강요하거나 또는 상대방의 사고에 대하여 시시비비를 논한다는것은 상당히 위험함에도 알라딘에서는 그런 위험을 아는지 모르는지...다만, 자신의 견해가 다르거나 같거나 토를 달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던것 같습니다. 다행히 그로인하여 발생되는 문제는 현재까지는 없고 순기능만 나타나는것 같습니다만, 언젠가는 왈가왈부하는 역기능도 나타날 위험이 내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그런 이유로 이곳을 기웃거리면서 나름대로의 삶의 향기에 흠뻑 취해보고 싶기에 아직 안정화가 안되어 접속에 짜증이 나지만 그래도 기를 쓰고 들어오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지금까지는 극구 부인을 했고 또 실제 알라딘 속에서 생활을 하지 않음에도 이제는 알라딘 폐인임을 인정해야 될것 같습니다.

  겨울을 재촉하는 빗속....여름에 내렸던 비와는 다른 느낌이 들며 떨어진 원색의 낙엽이 무엇인가 준비를 하기를 독촉하고 있지만, 그래도 이 시간에는 따뜻한 한잔의 커피를 손에 들고 창밖을 내다보며 가을의 깊은 상념속에 빠져들고 싶습니다.

                                                           < 如       村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수수께끼 2004-11-02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로.....글을 겨우 올리고나면 이렇게 되어버리니....그런데 가만히 보니 이런 모습도 조금은 예술인척 하는것 같습니다. 알라딘의 새로운 기능인지는 모르겠고, 또...제가 어떤 묘기를 부렸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등록이 되고 말았답니다.
한번 등록을 하려던 글이 등록이 안되고 오류메시지가 나오길래 또 열심히 독수리 발톱을 세우고 쳐서 올렸더니 같은 글이 두 개나 되고...지운다고 지웠음에도 지워지지 않고...아마도 불량지우개인 모양입니다...이 글은 그런 이유로 지우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