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명칭으로 보는 한국의 문화유산 1
엄기표 외 지음 / 시공테크(코리아비쥬얼) / 200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 문화유산의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매 문화유산마다 짤막한 설명과 함께 각 부분의 명칭을 비교적 자세하게 명기해 두었다. 뿐만 아니라 어떤 사물에 대하여 실물이 어떠한가를 사진과 그림을 이용하여 보여주고 있어 독자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이 책에는 의외로 잘못 표기된 부분이 많아 많은 교정을 거듭해야 할것이지만, 적어도 우리 나라에서 이렇게 백과사전식으로 발간된 문화유적 관련 설명서는 없었다. 이 책은 식물도감이나 동물도감같은 문화유적도감으로서의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책에 담긴 내용은 무기와 같은 일반적인것부터 시작하여 선사문화,고분문화, 건축문화, 불교문화, 공예,민속,복식,과학,음악,서화 등 우리 문화유산을 그림과 명칭으로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총망라했다고 볼수 있다. 그리고 권말에는 동북아 3국의 연호와 연표를 싣고 있으며 우리 나라 역대 국가의 제왕일람표를 싣고 있다.

한정된 지면에 많은 것을 넣으려다보니 사진이나 그림이 큰편은 아니고 매 페이지마다의 구성도 복잡한것 같으나 오목조목 짜임새 있게 배치하여 그리 찾기가 어렵다거나 지겨움을 느끼지는 않는다.

문화유산의 백과사전....비록 설명의 부족은 옥의 티라고 할 수 있으나 이러한 사전적 구성은 이 책이 표방하는 '문화유산 이해의 길잡이'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 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