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은 스스로 말하지 않는다 - 기록없는 역사 발굴기
이인숙 외 지음 / 푸른역사 / 200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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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영화 '인디아나 존스'의 줄거리는 보는 사람에게 스릴을 만끽하게 해 준다. 고고학이란 중등교과 과정에서는 전혀 언급이 없을뿐만 아니라 대학 이상의 고등교육중에서도 특수한 분야인지라 영화의 장면과 같은 조금은 낭만이 곁들인 것으로 고고학을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막연한 고고학이라는 학문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애환과 감격을 현장르뽀 형식으로 담았다. 아직 고고학이 무엇이고 유물의 가치가 어떠한지를 모르던 70년대의 개발붐에 따른 공사로 인하여 우리의 많은 문화유산은 너무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그나마 일제시대에 일본의 학자들에 의해 발굴이 되어진 왕릉에 참여했던 것이 고작이었던 우리나라의 발굴 경험은 그동안 여러건의 발굴 경험을 밑바탕으로 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고는 있으나 아직도 전문 인력의 부족, 일반인들의 문화재 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많은 문화재가 멸실, 파괴, 유실 등으로 그 흔적을 찾아보기도 어려운 지경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문화재가 사라지는 것을 막아온 고고학자의 노력들을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잘못 덤벼들어 오점으로 남게된 발굴경험이나 발굴을 통하여 드러나게 된 유물을 접하며 먼 과거를 유추하는 등 내심 뿌듯했던 일들을 서술한 책이다.

그동안 이런류의 책자는 개인의 발굴 경험을 중심으로 엮어진것이 있었으나 다양한 발굴 현장을 기록이라는 이름으로 서술된것은 이책이 처음일 것이다. 지나고 나면 발굴현장의 에피소드로 남게되는 경우도 실은 중요한 지침이 되는 것이다. 어쩌면 이 책은 추후 발굴에 임하는 후학들에게 선배들이 겪었던 불찰을 되풀이 하지 말아 달라는 당부와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자에 삽입된 사진이 흑백으로 되어 있다는 점인데 이는 당시의 기록이 주로 흑백사진으로 이루어졌기에 부득이한 경우인지 모르나, 이 책이 어차피 전문서의 성격보다는 일반 대중서로서 출간되었음에 비견하면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전혀 생소하고 막연한 낭만을 갖게 될지 모르는 인디애나 존스의 속내를 일반인들에게 조금은 알려 주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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