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옥만당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지웠던 장국영이 나왔던 영화.
일본만화 같은 요리를 주제로 대결구도를 펼치는 영화였었다. 유치한 면이 없지않아 있었으나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만한전석'의 그 화려함은 결코 유치할 수가 없었다.
다리달린 건 책상과 걸상을 빼고는 모든 것이 식재료인 중국요리의 어마어마한 볼륨을 이런
영화에서나마 일부분을 감상할 수 있었던 맛있었던 영화가 아니였나 싶다.



음식남녀
금옥만당과는 다르게 이 영화에서 음식은 큰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다.
음식이 주제라기 보다는 나이들어가는 아버지와 각자의 개성을 가진 딸들간의 조용한 충돌과
갈등을 보여주는 잔잔한 영화였다고 생각된다. 요리사 출신 아버지는 반 강압적으로 의미없는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역시 반강제로 딸들을 소집해 자신이 만든 요리를 먹이고, 대화를 시도
하나 언제나 그렇듯이 이미 냉냉해진 딸들과 아버지와의 대화는 걷돌고 헛도는 초반부에서
조금씩 각각의 딸들과의 갈등을 소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아버지의 모습이 인상 깊었다.
처음부분 딸들을 위해 식재료를 다듬고 요리를 하는 모습과 마지막 부분 가장 갈등이 심했던
딸과 음식으로 약간의 누그러지는 감정을 보여주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식신
나쁘게 말하면 심각한 유치짬뽕, 좋게 말하면 나름대로의 철학이 있는 개그를 보여주는
주성치의 영화다. 사실 이 영화에서 음식은 중요한 역활을 하진 못한다. 단지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등장인물들의 그 엄청난 모션은 만화에서나 있을 법한 장면을 기가막히게 영상화한
부분에서 난 펑펑 웃었다. 마지막 심시위원 중 한명이 거대한 고기덥밥 위에서 데굴데굴 구르는
장면이 압권....



빅나이트
내가 알고 있는 이탈리아 요리라고는 피자, 파스타, 스파게티, 밖에 없었던 시절, 이영화
한편으로 다양한 이탈리아 요리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었던 영화였었다.
아름다운 이사벨라 롯셀리니와 형사 뭉크로 유명한 토니 샬호프의 연기가 돋보였었다.
이태리 식당을 살리기 위한 그들만의 `빅 나이트'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초대된 유명가수의
펑크로 알맹이 없는 잔치가 될뻔한 것을 그들의 순수한 요리로 사심을 버리고 또 다른 의미의
`빅 나이트'를 성공시킨다.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 연이어 나오는 여러가지의 이태리 요리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피터 그리너웨이의 영화는 언제나 나에게 두통과 함께 척추부근의 묵직한 통증을 유발시키는
신기한 재주를 가지고 있다. (영국식 정원 살인사건도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
저 긴제목은 말 그대로 이 영화를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들을 주루룩 나열한 것이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음식은 결코 아름답지 않다. 오로지 탐욕과 과시를 위한 모습이며, 그 이면을
보여주는 불결하기 그지 없는 식자재 창고의 모습까지.. 그리고 마지막 결국 도둑에게 살해당한
그녀의 정부를 그녀와 요리사가 요리로 만들어 버리고 이어서 그 도둑을 단죄하는 모습까지.
다보고 살짝 인상을 찡그리게 했으며, 무언가 잔뜩 생각할 거리를 만들어주는 영화였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번씩이나 본 나는 뭔가.??



바베트의 만찬
내가 생각하는 음식이 주제인 영화중에 최고봉이 아닐까 생각된다.
비교적 단순한 줄거리임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의 연기는 뛰어났으며, 특히 주인공인 두 자매가
마을사람들을 위해 열은 만찬의 요리로 나오는 프랑스식 요리들의 모습은 압권이다.
영화보면서 식탐에 침을 흘리게 했던 유일한 영화가 아니였나 싶다.

지금까지 기억이 나는 한계상황까지 쥐어 짜봤다..물론 또 있겠지..?? 누구~~ 딴거 아시는 분..??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6-05-21 17: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06-05-21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많네요 제가 본건 음식남녀 딱 하나..ㅎㅎ
그리고 독일영화 벨라마타요..^^

마늘빵 2006-05-21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본게 하나도 없어요.

물만두 2006-05-21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식남녀는 봤네요. 그린 토마토도 음식에 들어갈까요? 프랑스영화 시골에서 초코렛만들던 얘기가 있던 것도 있었던 거 같고...

비로그인 2006-05-21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중에서 한편도 못봤구나...이제라도 봐야지.

해적오리 2006-05-21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본 건 금옥만당과 음식남녀..
만두언니가 말한 영화는 줄리엣 비노쉬와 조니 뎁이 나왔던 쇼콜라 (쵸콜렛인가?) 죠?

비로그인 2006-05-21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후의 한국영화 북경반점이 빠졌네요.
일본영화 담뽀뽀도 빠졌고.

바람돌이 2006-05-22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빅나이트 빼고는 다 봤네요. 음식남녀는 제가 처음으로 머리가 아니라 마음으로 '아 동성애도 역시 사람의 사랑방법 중 하나구나'하고 느꼈던 영화. 요리사, 도둑....은 머리 빠개지면서 봤던 영화구요. 바베트의 만찬 -이런 류의 주제 별로 안좋아하는데도 불구하고 홀딱 빠져들어 봤었죠. 음식에 대한 최대의 찬가는 저도 역시 바베트의 만찬이라고 생각해요. ^^

Mephistopheles 2006-05-22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분 // 감사합니다..^^
사야님 // 벨라마타는..?? 무얼까요..찾아봐야 겠습니다.
아프님 // 안볼수도 있는 겁니다...^^
물만두님 // 후라이드 그린 토마토 말씀하시는 거군요..^^ 그것도 결말이 다소 엽기 스럽지 않던가요...초콜렛이란 영화는 밑에 해적님이 설명해주셨습니다.
담뽀뽀님// 우리나라 비디오시장의 문제점은 철지난 영화는 구해서 보기 힘들다..입니다..발품 좀 파셔야 될껍니다..^^
해적님 // 아마도 그 초코렛이 만두님이 말씀하신 영화 같군요..
또 담뽀뽀님 // 담뽀뽀라는 영화는 듬성덤성 봤기에 안올렸습니다. 그리고 북경반점의 경우 어디서 본듯한 스토리 때문에 안올렸습니다..^^
바람돌이님 // 예 저도 음식남녀 영화를 의미심장스럽게 봤었습니다.. 바베트의 만찬의 경우도 별 기대 안하고 봤다가 큰 소득을 얻은 영화였습니다..^^

moonnight 2006-05-22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리사, 도둑.. 은 볼때마다 잠들어서 결국 연체료물고 반납했던 아픈 기억이. -_ㅠ 빅나이트랑 바베트의 만찬은 별 생각없이 빌렸던 비디오가 대박이었구요. 음식이야기하는 책이랑 영화들, 너무 좋아요. ^^

Mephistopheles 2006-05-22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밤님 사실 요리사 도둑은 저도 계속 졸았기 때문에 3번씩이나 보게 된 거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