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자체가 불편한 게 아니라 불매운동을 하는 개개인의 의사개진 방식에 불편하고 불만이 있을 뿐입니다. 공식적으로 불매운동 하시는 분들께 스스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 중에도 그런 분들이 존재한다면 그건 치명타가 될 수 있으니까요.

정녕 이 운동을 통해 원하는 목적을 쟁취하고 승리하길 바라는지요?
그럼 처음부터 마스터플랜 다시 짜보기 바랍니다. 이런 방법으론 죽도 밥도 안 되고 누구 말처럼 사상누각의 결과만 보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이 내용은 비판이나 비난도 아니고 일종의 팁입니다. 팁. 혹시라도 페이퍼의 저의를 못 알아보고 덤벼들지 모를 난독증 분들을 위해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그런 너는 얼마나 깨끗하냐. 불쌍한 해고자를 생각해 본 적 있느냐? 라는 혹시라도 올라올지 모를 반문에 대해 미리 대답드립니다. (사실 이런 반문을 날리면 자기 무덤 파는 행동일수도 있습니다.)


미안하지만 여러분들의 예상과는 달리 저 역시 불매 중입니다.(놀랍지 않습니까.) 그런데 전 여러분들처럼 동네방네 떠들지 않습니다. 허접스런 영화 리뷰 당첨 돼버렸더군요. 장렬히 수상 거부해버렸습니다. 왤까요? 궁금하면 서재지기 서재에 가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알라딘에서 쌩까네요...무지 뻘쭘해지더군요. (위의 내용은 서재간판에 달릴 일이 없도록 즐겨 찾는 서재만 보이게 체크 해 놨습니다.)그래서 그 적립금 이곳에서 서재생활 하며 받기만 하고 준 것 하나 없어 미안했던 고마운 분께 냉큼 선물해버렸습니다.

아이고, 그런데 이주의 영화는 뭐로 볼까가 또 당첨되었습니다. 이걸 어떻게 해결하지요..제주도의 어느 도서관에 책을 기증하면 내 이름으로 서고가 만들어진다고 하던데 거기다가 책이나 보낼까 생각 중입니다.

다시 한번 부탁드려 봅니다. 한번이라도 생각하고 또 고민하고 죽을 만큼 고민한 후 페이퍼를 올렸으면 정말정말정말 좋겠습니다(심야식당 대사 인용). 조용히 개인적으로 불매운동 하는 저 같은 사람이 보기에 때론 불매운동 관련 페이퍼가 이해가 안 되고 인상 찡그리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아 줬으면 참 고맙겠습니다.

뱀꼬리1 : 메아쿨파님 행여 불매운동하시는 분들 리스트에 이 페이퍼로 인해 저를 포함시키지는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전 혼자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연대나 연맹에는 알레르기가 있어서요.

뱀꼬리2 : "논쟁과 비판을 허락하지 않는 철학은 더 이상 철학이 아닙니다." 좋은 말입니다. 반문하고 싶어지는군요. 페이퍼 곳곳에 숨겨져 있는 상대방의 자존심을 긁는 내용은 과연 철학일까요? 100분 토론에서 왜 손석희만 빛나고 정작 토론자들은 빵꾸똥꾸가 되는 이유가 뭘까요. 토론 하러 나와서 상대 자존심만 박박 긁고 앉아 있으니까 그런 겁니다. 논쟁과 비판인지 비아냥거림과 조소인지 여론조사라도 할 겸 투표라도 해보고 싶지만 겁나서 못하겠습니다. 전 폭력배로 몰리긴 싫으니까요.



 

댓글(42)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9-12-31 21: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31 21: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31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31 2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31 21: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31 2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09-12-31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 저랑 함께 활동 안하실래요. 19도짜리 그 무엇을 앞에 두고요...

Mephistopheles 2009-12-31 21:54   좋아요 0 | URL
지금 당장은 우어어~입니다. (어제 송년회에서 소장마마가 들고 온 발렌타인 21년산 한 병을 혼자 처치하고 장렬히 전사했다지요..^^) 하지만 조금 시간이 지난다면?? 당근 달려가야죠 19도짜리 그 무엇을 앞에 두고요..^^

Arch 2009-12-31 22:09   좋아요 0 | URL
전 19도짜리 그 무엇에 누르스름하고 기포가 뽕뽕나는걸 같이 섞는걸 좋아한다죠. 메피님, 살아나셔서 다행이예요. ^^

Mephistopheles 2009-12-31 22:28   좋아요 0 | URL
아치님을 위한 아이템을 준비해보아요.

http://www.funshop.co.kr/vs/detail.aspx?categoryno=333&itemno=0000008320

이겁니다.

무해한모리군 2009-12-31 22:48   좋아요 0 | URL
음........ 술........ 솔깃!

마태우스 2009-12-31 23:03   좋아요 0 | URL
와와...발렌타인 21이라면
장렬히 전사하더라도 혼자 처치하고 싶네요.
부럽삼. 2009년에 그렇게 멋진 일을 하시다니...!

지나가다 2010-01-01 0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소위 요란한 불매운동이 왜 조용히 불매운동하는 사람에게 이해가 안 되고 인상 찡그리게 하는지 그 이유를 좀 명확히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알라딘 마을에서 유행하고 있는 '불편함' 이란 표현이 도통 이해가 안 되거든요.(설마 근래 종종 보이는 빨간색 알레르기는 아니겠지요?)
그리고 팁이라고 항변하셨는데 그 팁이 정말 팁의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시는지요?
팁의 전제 자체가 틀렸다면? 그렇다면 님의 말씀처럼 팁이 사상누각인거죠. '이런 방법으론 죽도 밥도 안 되고'는 님의 개인적 의견이겠지요. 어떤 결론도 나지 않은 상황에서 전제를 '실패'로 잡고 팁을 제시한다는 건 좀 말이 안 되는 걸로 보입니다만.

Mephistopheles 2010-01-01 02:02   좋아요 0 | URL
로그인해서 댓글 다시 달으세요.그럼 그때 성심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계정이 없단 말씀은 하지 마시지요. 그게 불가능하시다면 그냥 계속 지나가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지나가다 2010-01-01 11:42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무슨 비로그인이 엄청나게 비겁한 일인양..ㅎㅎ
할말이 없다니 그냥 지나가죠, 뭐.
(복 많이 받으라는 말이 불쾌하게 들리기도 하는군요.)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Mephistopheles 2010-01-01 12:29   좋아요 0 | URL
예 비겁하죠. 자기 살은 안발리고 남의 살을 발라내겠다는 느낌이니까요 특히나 이런 사항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할땐 더더욱 비겁하게 느껴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말 불쾌하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다음 부턴 자기 이름 달고 댓글 다시기 바랍니다. 익명성이 보장되야 함은 마땅하지만 무명씨가 하는 의견 따윈 별로 주목하고 싶지도 대꾸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더더욱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나가는 님.

지나가다 2010-01-01 13:1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별로 발라낼 살 없어요. 살 발라낼 의도도 없었구요.
궁금해서 물었는데 심하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군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불쾌하라고 한 말인 거 알아요.
사족을 정말 좋아하시는군요. 그리고 익명성이 보장되어야 마땅한데 무명씨 의견을 주목하고 싶지 않다는 말은 도대체 무슨 뜻이죠? 앞뒤가 안 맞잖아요.
민주주의는 보장되어야 하는데 투표는 기명으로 거수가 마땅하다, 이거 같은 거 아닌가요?
로긴하고 댓글 달라고 명령을 하길래 저도 명령 하나 하자면 애초 비로긴을 막으세요.^^

Mephistopheles 2010-01-01 13:52   좋아요 0 | URL
비로그인으로 달린 댓글을 모두 막을 순 없죠.
간혹 서재꾸리시는 분들이 급한 와중에 로그인 못하고 접속하여 댓글 남기기도 하시니까요. 알러지 반응 없습니다. 이런 사항에 대한 반론만큼은 로그인으로 남기시기 바라는 맘입니다. 기본은 하셔야죠. 이렇게 민감한 사항에 대해 돌아올지 모르는 반발과 반론을 감수하면 페이퍼나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에 대해선 최소한의 기본은 지켜야 한다고 보고 싶은데요? 궁금해서 물어봤다면 사족을 붙이지 말았어야죠. 이미 님은 첫번째 댓글에서 반론을 첨부하셨습니다.

지나가다 2010-01-01 13:45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더이상 얘기해봐야 궁금한 점이 해소되지 않을 것 같아 이만 줄입니다.
한 가지만 짚고 넘어가자면 비로그인과 익명성은 다릅니다.
제가 지나가다라는 닉넴으로 남기지 않고 곰돌이푸라고 닉넴을 달았다면
그건 무명씨인가요 아닌가요?
비로그인을 막아둘 수 없다는 말과
'여전히 익명성이 보장되야 함은 마땅하지만 무명씨가 하는 의견 따윈 별로 주목하고 싶지도 대꾸하고 싶지도 않습니다'란 말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Mephistopheles 2010-01-01 13:48   좋아요 0 | URL
예 안녕히 가세요 지나가다님.
이번엔 나쁜의도가 아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루체오페르 2010-01-01 0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불매운동에 대한 제 의견을 밝혀야 한다면 정말 간단하게 결과만 말한다면...
'중립' 입니다. 뭐,속에서야 이생각 저생각 나름 정리돼고 있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지만 공식적으론요.^^; 여튼,
제가 생각하는 바를 딱 표현해주신거 같아 동감합니다. 로쟈님 서재에서의 관련일을 보고 느꼈던 기분을요. 위에 지나가다님께서 불편함이 이해되지 않는 것은 본인이 불편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불편한 저는 불편하지 않다는게 이해가 안돼는것처럼요. 불매운동이란 방식에 긍정을 합니다만,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에게 너무 거친것같네요.
볼테르의 '나는 너와 생각이 다르다. 하지만 그 이유만으로 네가 비난을 받는다면 나는 기꺼이 너를 위해 싸우겠다' 는 정신은 참 어렵군요. 여전히 불매가 진행되는 사태 자체에 대해서는 중립인데 이렇게 불매운동의 방식에 대해 불편해하는 의견을 밝혔단 이유로(제게는 처음으로) 단지 반대편으로 단정지어지고 평가를 받는다면 어쩔수없죠,뭐.

Mephistopheles 2010-01-01 02:11   좋아요 0 | URL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그게 잘못이 아니고 나와 방법이 다르다고 그게 또 잘못이 아니라고 보고 싶습니다. 물론 이 말은 저를 비롯한 모두에게 통용되는 이야기일 껍니다. 생각과 방법은 충분히 다를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분명 우리가 제시할 수 있는 여러 기준 속에서 틀린 것은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무조건적인 비난과 비판이 과연 토론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지는 생각해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루체오페르 2010-01-01 0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사족이 더 길어졌네요;;

Mephistopheles 2010-01-01 02:12   좋아요 0 | URL
루체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사족은 길수록 좋습니다..

스모커 2010-01-01 0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ep..:불매자체가 불편한 게 아니라 불매운동을 하는 개개인의 의사개진 방식에 불편하고 불만이 있을 뿐입니다.........................이 내용은 비판이나 비난도 아니고 일종의 팁입니다. 팁. 혹시라도 페이퍼의 저의를 못 알아보고 덤벼들지 모를 난독증 분들을 위해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모든 싸움이 처음부터 격해지는 법은 없습니다. 처음엔 모두가 서로 기분 상하지 않게 그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지요. ‘편지쓰기’ 이 이상 부드러운 방법을 전 찾을 수 없을것 같습니다. 용산의 철거민들도 처음부터 화염병 들고 나오진 않았겠지요. 조용조용 얘기할 땐 들은 척도 안하다가 거리로 화염병 들고 나오면 기다렸다는 듯이 ‘너희들은 방법이 틀렸어 그래서 안 돼!’ 라고 벌떼처럼 모여드시는 분들이 어디든 있기 마련이지요. 제가 보기에 님은 마스터플랜을 다시 짜도 불매운동에 참가 하실 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참! 팁은 고맙습니다. 마치 던져주시는 모양이 만 원짜리는 아니고 동전 같아 기분이 쫌 그렇다만...


Mep..:그런 너는 얼마나 깨끗하냐. 불쌍한 해고자를 생각해 본 적 있느냐? ...........................................요..제주도의 어느 도서관에 책을 기증하면 내 이름으로 서고가 만들어진다고 하던데 거기다가 책이나 보낼까 생각 중입니다.

***미안하지만 님의 예상과는 달리 난 불매운동 참가자가 아닙니다.(놀랍지 않습니까.)그런대도 전 동내방내 떠들고 다닙니다. 왜냐면 나의 불매운동참가 여부가 내가 말하고 말하지 못할 여타의 이유가 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또 나란 사람, 불매운동 하시는 분들에 비해 너무도 수준 떨어지는 사람이라 혹여 누가 될까싶어 그쪽 명단에 내이름 석자 절대 박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님처럼 연대라는 말에 알레르기가 있지는 않지만 저도 님처럼 혼자 행동하는걸 좋아해서.. 그리고 뭐 대단한 선언하시듯 말씀하시는데 님이 불매를 하시던 안하시던 전 그리 관심 없습니다. 제가 진짜 ‘당신은 어느쪽입니까?’ 라고 묻고 싶은 사람은 신영복 선생님이나 백기완 선생님..뭐 그런 분들입니다.
그리고, 좋은 일 많이 하시네요.

Mep..:다시 한번 부탁드려 봅니다. 한번이라도 생각하고 또 고민하고 죽을 만큼 고민한 후 페이퍼를 올렸으면 정말정말정말 좋겠습니다(심야식당 대사 인용). 조용히 개인적으로 불매운동 하는 저 같은 사람이 보기에 때론 불매운동 관련 페이퍼가 이해가 안 되고 인상 찡그리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아 줬으면 참 고맙겠습니다.

***저도 부탁 드립니다. 자꾸 너무 생각하라고 하지 마십시오. 장고 끝에 악수 둔다고, 전 너무 많이 생각하면 정말 엉뚱한 생각을 하는 사람입니다. 님이 지금 머리 쓰시고 있다고 생각한단 말입니다. 불매운동하는 분들이 제일 무서워하는게 내부의 동요라는거, 그래서 그걸 이용해서 ‘나 너내 편이였는데 자꾸 이러면 나 저쪽으로 갈꺼야~’ 라고 하는, 또 이쪽저쪽 저울질하며 몸값 올리는 님의 꼼수로 밖에 보지 않는단 말입니다. 설마 불매에 참여하셨다는 분이 김종호씨가 바라는게 보상 아니냐고 글을 올리셨겠습니까? 뭡니까? 애들 장난도 아니고... 다시 말하지만 님이 어느쪽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냥 소신껏 행동 하십시오.
그리고 한마디 더 하자면 본디 불매운동은 기본적으로 ‘조용히’ 하는 운동이 아닙니다. 세력을 모아 그 힘을 기반으로 사측에 압박을 가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운동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 혼자 조용히 하는 불매는 사측에서 보기엔 그냥 필요하지 않아 구매하지 않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도무지 혼자 조용히 한다는 님의 선택이 제 상식으로는 이해가 되질 않으나, 그냥 몇 년간 다져 온 이곳에서의 인간관계 한쪽을 잃고 싶지 않은 마음으로 이해할까 합니다. 요즘같이 예민할 땐 특히..

Mep..:뱀꼬리1 : 메아쿨파님 행여 불매운동하시는 분들 리스트에 이 페이퍼로 인해 저를 포함시키지는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전 혼자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연대나 연맹에는 알레르기가 있어서요.

***저분이 바보가 아닌 이상 리스트에 절대 넣지 않을 겁니다. 저도 안 넣었으니까요.^^

Mep..:뱀꼬리2 : "논쟁과 비판을 허락하지 않는 철학은 더 이상 철학이 아닙니다." 좋은 말입니다. 반문하고 싶어지는군요. 페이퍼 곳곳에 숨겨져 있는 상대방의 자존심을 긁는 내용은 과연 철학일까요? 100분 토론에서 왜 손석희만 빛나고 정작 토론자들은 빵꾸똥꾸가 되는 이유가 뭘까요. 토론 하러 나와서 상대 자존심만 박박 긁고 앉아 있으니까 그런 겁니다. 논쟁과 비판인지 비아냥거림과 조소인지 여론조사라도 할 겸 투표라도 해보고 싶지만 겁나서 못하겠습니다. 전 폭력배로 몰리긴 싫으니까요.

***반문 하셨으니 대답해야지요! 혹 님은‘논쟁’과‘토론’이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그런것 같아 두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먼저 알려드리자면

토론: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
논쟁: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각각 자기의 주장을 말이나 글로 논하여 다툼.

본래 철학이란 철저히 개인적 사고를 통해 만들어 지고 치열한 논쟁으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 논쟁의 한 가지 방법으로 비아냥거림과 조소가 철학사적으로는 많이 이용되지요. 그 구체적인 사례까지 굳이 말할 필요는 없겠지만 조소를 떠나 멱살잡이는 기본이요 심지어는 죽이기도 한 것이 바로 철학의 역사입니다. 그 조소와 비아냥거림, 그리고 비판이 억울하고 자존심 상해 다시 수정하고 고치고... 위대한 철학자의 철학은 그렇게 완성되는 것입니다. 철학은 토론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사람이 각자의 생각을 말하고 그 의견을 사회자가 정리해서 발표한 철학이 있습니까? 손석희의 100분 토론에서 싸우는 사람들을 욕하는 건 그 프로가‘100분 토론’이지 ‘100분 논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원점으로 돌아가 불매운동이라는 문제가 토론의 대상인지 아니면 논쟁의 대상인지 를 묻는다면 그 답은 너무나도 명확한 것입니다. 물론 같은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그 방향이나 목표 싸움의 방법들을 도모하기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토론이겠지만 결국 사측이나 불매운동에 반대하시는 분, 그리고 불편해 하시는 분과 대면할 때는 논쟁의 방법을 선택 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물론 그 논쟁의 방법이 비아냥이나 조소만 있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전 제 글이 모두 비아냥과 조소로만 이루어졌다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읽으시는 분의 마음가짐이지요.누구는 자신의 치부와 결부된 이 논쟁을 길게 끌고 가고 싶지않다고 했는데 아니 그럼 , 어떤 머리 총알 맞은 놈이 자기와 관련된 치욕적인 논쟁들을 길게 끌고 가고 싶겠습니까? 저라도 다른 페이퍼 열심이 올려서 가리고 싶겠습니다. 사과나 변론 없이 또 뜬구름 잡는 얘기만 하다 '길게 끌고 싶은 마음 없다?!!' 논쟁의 참맛은 싸움을 걸어오는 사람이 지쳐 나가 떨어질때까지 방어하고 설득하고 막아내는것에 있습니다. 그런 치열한 논쟁이 끝나고 그야말로 관망하던 사람들마저도 '유, 윈!!' 이라 인정하고 손들어 줄 때 비로소 그 빛을 밝할 수 있단 말입니다. 다른 페이퍼 열심히 올리고 딴청 피운다고 해서 무마되고, 없는 일 되고, 싸움이 끝나는 건 아닙니다. 모순과 헛점은 바로바로 집고 넘어가지 않으면 때가되면 또 튀어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땐 더 큰 곤혹이 되는법이지요.

호미로 막을것을 가래로 막게 되는 법입니다.나도 이건 그분께 드리는 팁입니다


[원래 전 싸움을 할 땐 적의 심장만 노려야 한다 주의인데.... 가끔 성질이 더러워서 다리털도 뽑고 싶고 머리카락도 자르고싶고 먼지도 털고싶고...그러네요. 어찌됐건 님이 어떤 생각을 하시건 이글은 저를 보라고 쓴 글 같기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Mephistopheles 2010-01-01 13:33   좋아요 0 | URL
스모커님이 혹시라도 오해할 소지가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전 스모커님의 그 페이퍼가 참 좋았습니다. 일단 스모커님이 하고자 하는 말씀을 돌려 말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말씀하시기에 저처럼 장문의 글에 현기증이 나는 입장에서 눈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어디까지나 제 기준에서 비춰볼 때 타겟으로 정해진 로쟈님에 대한 성토가 도가 지나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미리 말씀드리지만 전 로쟈님과 친분이 없습니다. 서재에 댓글 몇 개 남긴 걸로 친한 사이라는 오해는 하지 말아주세요.) 비정규직이나 사회의 약자에 대해 이 나라의 병폐에 대해 자주 언급하고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시는 입장이기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용납이 안 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불매하는 사람들을 펌하 했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꺼라 보고 싶습니다.

이쯤에서 반박글을 올리기 이전 로쟈님의 페이퍼 내용에 의문이 가는 사항은 글을 올리신 분께 직접 확인해보면 어떨까 라고 생각해봤습니다. 스모커님도 아시다시피 글이라는게 읽는 방향과 해석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 거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지금 토론과 논쟁에 차용되는 글의 종류에 대해선 어느 정도 해석의 갈래 길은 다른 문체에 비하면 적게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기껏해야 2~3가지 정도일 껍니다.) 전 이 부분이 아쉽게 다가옵니다. 물론 일단 바로 반박을 써야 직성이 풀리시는 성격이시라고 말씀하셨지만, 이곳에서 쓰는 글이 별도의 옵션을 걸지 않은 이상 100%노출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무지막지한 쌍욕을 써도 필터링이 안 되는 동네입니다. 스모커님이 단순히 반박을 위한 글이었다면 전 더 말씀드릴게 없습니다. 만약 그게 아닌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불매운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로 호응도를 올리기 위한 글이였다면 0점을 주고 싶습니다.(더불어 불매와 관련이 없는 페이퍼였다면 말머리에 안내문 하나 정도는 첨부하시면 페이퍼를 읽고 오바하는 일은 없을 꺼라 보여집니다.)

사업체를 운영하시고 직원들을 고용하는 오너시니까 잘 아실 껍니다. 꼴리는 대로 마음가는대로 투자한 사업은 성공하기 극히 힘듭니다. 고통은 오너보다는 직원들에게 갈 껍니다. 글이라고 다르겠습니까. 불매에 참가하는 분들이 질러버린 글로 인해 어쩌면 가장 피해를 받는 입장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더불어.. 장문의 반박을 올리신 글은 여러차례 읽어본 결과 제 나름의 결론을 내리자면 지극히 스모커님의 개인적인 식견에서 나온 반문이기에 그다지 반론을 펼치고 싶지 않습니다.그래도 몇가지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팁이라는 언급에 불쾌하셨다면 일단 사과드립니다. 페이퍼에 올린 글 하나하나가 대단한 선언이나 내가 월등한 사람이다. 라는 느낌이 들으셨나요? 글쎄요. 이것 역시 스모커님의 주관적인 생각이시다면 제가 무슨 말을 해도 어떤 소용이 없겠지요. 그냥 그렇게 생각하시다 혹시라도 아 이런 사람이 아니었구나 하면 그냥 조용히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그 다음 항목인 꼼수와 몸값 올리기. 이것 역시 스모커님의 주관적인 생각이시라고 보고 싶습니다. 이것 역시 위의 사항과 같습니다. 그렇게 보시고 있다면 계속 그렇게 보시면서 저라는 인물을 경멸하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고 생각되시면 조용히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역시나 스모커님이 읽는 글은 굉장히 한 쪽 방향으로 치우쳐 있다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제가 김종호님과 보상금을 언급한 부분은 이런 부분이었습니다.

대체 피해자인 그 분이 원하는 건 뭘까?
정규직원 채용? 아님 인터넷 서점의 근로상의 불법적인 사항에 대한 시정조치?, 보상금?
사건의 발단과 전개까지는 근사하게 펼치셨지만 정작 본인이 현재 시점에서 원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빠져 있어 보인다. 밝혀주길 바란다. 침묵은 그만하시고. 먹고 살기 바쁘다는 지래 짐작들 하지 말길 바란다. 잠 한숨 못자고 사흘 밤 꼬박 새면서도 댓글 정도는 달을 여력은 분명이 있어 보인다. 다른 것도 아닌 대한민국이 타파해야 할 고질적, 악습적인 경제구조와 같이 중요한 사항이라면 말이다.

님의 말씀처럼 이 글이 제가 김종호님이 보상금을 바라는 인물로 펌하되거나 묘사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여전히 그렇게 보이신다면 이 페이퍼의 밑에 달린 판다님과의 댓글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댓글들을 보고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공론화 되지 않은 다분히 개인적 주관적 상념에 대해 전 어떠한 반박과 반론은 무의미하다고 보고 싶습니다.

논쟁과 토론이 말씀하신 위대한 철학자와 사상가들이 서로 자존심 긁고 싸우면서 그 철학이 완성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럼 이런 논쟁과 토론이 어디에서 일어났는지 확인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조금 넓으면 대학 강의실, 좁게 보면 파리의 어느 까페였을 껍니다. 이런 논쟁의 과정이 아닌 결과만이 기껏해야 일간지에 조그마하게 실리거나 이 부분에 관심이 가진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통해 전해졌겠죠. 그리고 불특정 다수가 읽는 서적을 통해 전해질 껍니다. (서적 자체도 세세하게 과정을 묘사하진 않겠죠.) 하지만 100분 토론은 공중파를 타는 프로그램이며 알라딘에서의 논쟁은 알라딘에서 서재를 만든 분들 하다못해 인터넷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가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토론과 논쟁입니다. 과연 살벌하게 상대방을 비난하고 자존심을 긁고 비아냥거리고 조소를 보내는 방법이 먹힐 꺼라고 보여지시는지요. 토론이나 논쟁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미묘한 표정변화까지 살펴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에 맞는 토론과 논쟁방법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제가 페이퍼에 언급한 팁이 불쾌하게 느껴지셨다면 스모커님이 로쟈님께 드린 팁이 불쾌하게 느껴질꺼란 생각은 하셨다고 판단되어지는군요. 그럼 제가 이 장문의 답글에 언급한 ‘그 팁이 불쾌하게 느껴지셨다면 사과드립니다.“를 로쟈님께 말씀하실 수 있는 스모커님이신지 궁금해집니다.

스모커 2010-01-01 0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ephistophels님, 불편하신 와중에 망나니같은 놈 보라고 글도 써주시고 반문도 해주시니 답변했습니다.
사실 님같은 분한테까지 이렇게 해야하나 ..잠깐 고민했으나 전, 뭐 단순한 놈이라 단순하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한번이라도 생각좀 하고 글 올리라는 님의 진심어린 충고를 뒤로하고...꼴리면 써야하는 놈이라!

아참! 전 언제나 논쟁과 반론은 환영합니다. 그러나 님께서 저같이 미천한 놈한테 반론을 주실지는 ..뭐 감히 그런 생각은 안합니다만....^^

Mephistopheles 2010-01-01 13:36   좋아요 0 | URL
에구 스모커님..근대 댓글이 너무 길어요. 좀 짧게 해주시지... 저 무지 무식하고 우매한 대중이라 글이 길어지면 현기증부터 납니다. 혹시라도 다음에 또 다른 말씀을 남기실 땐 가급적 짧게 부탁드릴께요..^^ 일단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선 답변을 해드리긴 했는데...잘 모르겠습니다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는..

아 그리고 전 스모커님 망나니로 안봅니다. 담배피는 근사한 밥말리로 보입니다..ㅋㅋ 언제 레게 들려주세요..^^

스모커 2010-01-01 17:26   좋아요 0 | URL
님의 부탁대로 간단하게 쓰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글을 쓴대로만 받아 들이시는 분이 있으시죠. '꼴리는대로 단순하게 질러야 하겠다'고 하면 진짜 일 분도 생각하지 않고 글썼다고 생각하시는분. 님은 한번도 생각하지않고 글쓰는 제주가 있으십니까? 전 도무지 그 길을 찾을수 없습니다. 더불어 자기 사업체를 그냥 꼴리는대로 운영하는 사장은 제주변엔 적어도 없습니다. 그게 구멍가게가 아니라면야. 저도 나름 제주변에선 자수성가 한사람으로 알려져있고, 제 일터에서 일하는사람들은 왠만하면 다른 직장으로 가지않습니다. 하다못해 대학생 알바도 입학때부터 졸업할때까지 7년동안 일했습니다. 그 알바생이 이번에 누구나 부러워할 대기업에 취직했는데 7년동안 한곳에서 일했다는것 외에 면접때 말한 거 없다고 합니다. 제가 그 오너 였더라도 그 학생 뽑았습니다. 7년동안 한곳에서 일한다는 거, 그친구의 성실함이 가장 우선이겠지만 그만큼 대우해주니까 일하는겁니다. 물론 전 그 친구 퇴직금 만족할만큼 챙겨 줬습니다. 너무 제 사업체를 무시하는것 같아 발끈했습니다.이건 논 외로 치지요.

비아냥과 조소를 말씀하시는데 윗글에서 이부분을 언급하지않은 건 자꾸 말꼬리 잡는 소모전을 하기 싫어섭니다. '한번이라도 생각하고 또 고민하고 죽을 만큼 고민한 후 페이퍼를 올렸으면 정말정말정말 좋겠습니다' 전 이 글도 조소로 보이고 님의 문맥상 불매자 명단에 올리지말라는 글은 아주 사람 놀리는 말로 들립니다. 긴 장문의 글을'한번이라도 생각좀 하고 글쓰라'니요? 빵꾸똥꾸요? 이건 저 칭찬한겁니까? 자꾸 비아냥과 조소가 어쩌고저쩌고 하면서 글의 핵심을 흐리지 마십시요. 그렇게 보면 님도 똑같습니다.

자, 그럼 말이 나와서 말인데... 제 글의 핵심이요. 그렇습니다! 제 글의 핵심은 불매운동을 새롭게 환기시키기위한 이벤트도 아니고 전략적 행동도 아닌 님에 말대로 '반박을 위한 글' 입니다. 물론 어떤 싸움이라도 상위계념의 논의는 필요하고 다방향 적인 고민도 필요하지요. 이부분은 로쟈님의 말씀이 분명 맞습니다. 하지만 로쟈님은 그러한 고민 끝에 해야할 비난과 조소의 방향을 잘못 찾았습니다. 제의 글은 바로 이렇게 그 화살의 방향성을 잃고 헤매는 한 지식인에게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기위한 '반박의 글' 이었습니다. 바로 님이 지금 쓰신 글이 그런것처럼. 제가 보기에 님의 글이야 말로 그냥 질러버린 글 같은데... 기분 나쁘시다면 이해하십시요. 전 다만 글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입장의 차이 문제를 얘기하는것입니다.^^;

그리고 팁의문제, 전 기분 하나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참신한 단어 선택이 새로워서 저도 한번 써본겁니다. 그리고 팁을 줄 때는 진심이 기본이란것도 압니다. 제가 로쟈님께 준 팁은 정말 진심입니다. 정말 그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전 좋은 지식인 양반을 잃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그건 진보라는 진영에서도 큰 손해이니까요. 그러나 그분이 이시대의 진정한 지성인으로 자리매김 하려면 철저한 자기성찰과 주변의 다소 거친 비판도 애정어린 마음으로 받아드릴 줄 아느 힘이 그분에게도 필요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짧게나마 그분께 진심어린 마음으로 다시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그렇게 인간에 대한 애정이 없는놈은 아닙니다.

그리고 보상금 문제. 전 아무리 다시 저 글을 보아도 님이 김종호 씨에게 애정이 있어 쓴글로 보이진 않습니다. 추궁과 원망 그리고 다그침 만이 보입니다.어느 누구도 이번 김종호 씨 사안에 대해 '보상금'이라는 천민 자본주의적 발언을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제가 보긴 이건 메피님이 사과를해도 모자란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또 철학의 문제 . 혹시 그간 고대철학과 중세 그리고 근대철학과 현대철학의 그 장고한 역사를 지닌 철학의 힘을 100토론 보다 못한 것이라 하는 말씀은 아니겠지요? 제가 이해력이 떨어지는건지 몰라도 님이 하고 싶은 말이 뭔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철학의 역사에서 논쟁은 고작 강의실과 카페만이 아닌 그 옛날 소크라테스가 노닐던 신전에서부터 님이 계신 안방 어느 한곳 이루어 지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엄혹하다못해 다른 것을 말하면 죽음을 당하던 중세시대의 감옥, 오컴의 입에서도 말입니다. 그리고 전 이건 물론 개인적 취향이다만 저들에겐 비아냥이라고 비판 받는, 진중권씨의 그의 단오하고 깔끔하고 명료한 문체를 좋아합나다. 님의 말대로라면 그 분이야말로 정말 죽일 놈이지만. 저의 비이냥은 그 분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반에반도 못미치는 정말 착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만. 물론 저의 글을 그분의 글을 견주려는 의도는 감히, 절대 없습니다.

그리고 미지막으로 제 글에 그닥 신경 쓰지 않는 지존님에게 알아서 자꾸 사과하라는 님이 오늘은 쫌 밉습니다. 등 떠밀지 않아도 사과할 시가가 됐다면 전 머리 긁적이며 허리 굽히고 들어가는 놈입니다. 아직은 때가 아니라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밥말리를 좋아하는건 제가 아는 한 최고로 꼴리는데로 살았던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노래하다가도 마리화나 피고... 아무도 그를 예의 없다곤 하지않지요. 그의 포스가 정말 부럽습니다.^^;..

참, 이건 자랑입니다만^^;, 저의 재산 목록 1호로 멋진 진공관 엠프가 있지요. 제 집에 놀러와 이를 처음 본 친구들은 부황 뜨는거냐 물어보지만^^;;.. 님과도 언제 같이 진공관 열기에 호떡구워 먹으면서 밥말리의 GET UP STAND UP 을 들을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어쩜 우리에게도 그런 날도 오겠지요^^

Mephistopheles 2010-01-01 20:02   좋아요 0 | URL
전혀 짧지 않군요 스모커님 전 짧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님이 어떤 분인지 궁금하지 않습니다. 님이 이번 사항에 대해 어떤 생각이고 어떤 글을 남기고 그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가 핵심입니다. 언제나처럼 글 앞에 자신의 주변사항을 굳이 말씀하실 필요가 있는가 의문스럽습니다.

본의 아니게 읽긴 했지만 훌륭한 오너시군요.

이렇게 쓴 글을 이렇게 봤다고 하니까 난 원래 저렇다. 제대로 알아라. 라고 말씀하시면 어떻게 생각해야하나요.

천민자본주의라. 이것 또한 님의 사견이면 그렇게 보십시요. 해고자이신 김종호님을 인격적으로 모욕하는 글이었다고 느껴지시면 김종호님을 대동하고 명예훼손을 걸으셔도 아무 말씀 안드리겠습니다.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면 법적으로 소송을 거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민감한 사항이긴 하지만 제가 봤을 때 이미 스모커님은 그렇다. 라고 단정을 지으신 듯 하니 어쩔 수 없죠.

스모커님의 장문의 글을 두 번 접하면서 전 나름대로 스모커님이 어떤 생각이신가 라고 생각중입니다. 한가지 느껴지는 건 이미 님이나 님의 생각과 같은 분들은 아마도 저를 '적'으로 간주하신 듯 합니다. 더불어 님의 표현대로 심장을 찌르고 적을 멸하기 위한 모습처럼도 보입니다. 아니면 말고요.^^

그런데 왜 그럴까요. 갑옷을 입고 똑같은 무장을 하고 일기토를 벌이는 무장의 모습이 안보이고 덫과 암기, 독을 뿌리는 닌자의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제 착각일지도 모릅니다. 더불어 말씀드리는데 죄송하게도 사정거리 안에 저는 위치해 있지 않습니다. 더불어 전 님의 적은 아닐껍니다.

장문의 댓글을 두개 만나고 나서 느낀 감정은 스모커님의 글은 철저히 자기 사견과 판단에 의한 단정으로 보여집니다. 이것 또한 그렇게 모든 걸 단정지으시기 바랍니다. 그게 편하시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사견을 전체로 단정짓고 확신하시진 마시기 바랍니다. 이것처럼 무모한 것도 없으니까요.

아무래도 스모커님의 진공관 엠프로 밥 말리의 음악을 들을 일은 희박해지겠군요. 전 그냥 조그만 스피커 두짝에 만족할까 합니다. 님과 저는 결코 만나기 힘든 수평선상에 놓여 있는 듯 하니까요.

위의 댓글에 마찬가지로 똑같이 너는 안그러냐! 라고 반문하시면 아마도 평생을 가도 풀리지 않은 메비우스의 띠가 되겠죠? 아 또 길어졌네요. 짧게 남겨야 하는데.

아 이번 댓글은 페이퍼화 하지 않으셨네요?

스모커 2010-01-02 11:31   좋아요 0 | URL
윗글엔 더이상 할 말이 없으니 제가 진것같습니다.
이런 글엔 반박할 길을 찾을수 없으니 제가 더 공부를 해야 겠습니다.
움베르토 에코의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이란 책을 진작에 읽어 볼걸 그랬습니다.
참! 적으로 간주하진 않습니다. 언제나 제게 적은 늘 만만치 않더군요.
그냥 님과 한가한 시간에 대화를 나눈것으로 생각합나다.
지엽말단일 뿐이지요. 건승하십시요^^

노이에자이트 2010-01-01 1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 님.올해도 재미있는 글 많이 올려주세요.늘 건강하십시오.

Mephistopheles 2010-01-01 19:40   좋아요 0 | URL
여기 페이퍼 댓글 재미있잖아요..^^ 노이에자이트님도 건강하시길..

2010-01-01 15: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1-01 2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L.SHIN 2010-01-01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메피님 페이퍼는 비로그인 댓글이 가능하구나..

Mephistopheles 2010-01-01 19:09   좋아요 0 | URL
또 무슨 작당을 할려고 그러십니까 엘신님...ㅋㅋ

L.SHIN 2010-01-02 08:45   좋아요 0 | URL
쳇, 눈치채셨군..ㅡ.,ㅡ

전호인 2010-01-01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 한해도 메피님의 열정을 기대합니다. 해가 바뀌어도 사라질줄 모르는 메피님의 열정에 새해에는 백호의 포효까지 더하게 되었으니 또다른 파워 보여주시겠지요? ㅋㅋ 새해에도 초원을 지배하는 백호처럼 함께 으르렁거려 보자구요. 복 많이 많이 받으세염^*^

Mephistopheles 2010-01-02 00:00   좋아요 0 | URL
어이구 전 그냥 곰으로 만족할렵니다. 전 고기만 먹고 못살아요 전호인님..^^

카스피 2010-01-01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매운동이야 개개인의 철학이니 남들이 뭐라 할수 없지요^^ 모드들 건승하시길...
메피님 새해 복많이 받으셔요^^

Mephistopheles 2010-01-02 00:01   좋아요 0 | URL
개개인의 철학은 아마도 연대와 연맹앞에서 무의미할지도 모릅니다 카스피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카스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