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1027
≪여혐, 여자가 뭘 어쨌다고≫
어제 ≪여혐, 여자가 뭘 어쨌다고≫의 내용 ‘여자의 적은 여자’에 대한 의견을 올리려다 바빠서 올리지 못했다. ≪여혐, 여자가 뭘 어쨌다고≫의 독후감에 책에 대한 별점이 높으면서도 중언부언이라는 평가가 있다. 내가 이 책에 비판을 가하는 것, 역시 예전에 내가 했던 말의 중언부언이다.
≪남자의 시대는 끝났다≫의 알라딘 서평
* ‘남여 차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책’에서
http://blog.aladin.co.kr/746579178/9661489
팔리아는 페미니즘이 현대 과학과 생물학의 성과를 부정하는 행태를 비판한다. 이것은 오히려 페미니즘을 뒷걸음치고 고리타분하게 만드는 것이며 페미니즘은 현대 과학과 생물학이 내놓은 남여 차이에 대한 결과와 성향의 차이를 인정하고 새롭게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필요하다면 자연의 힘을 거슬러야겠지만 자연의 힘과 자연자체를 부정할수 없다는 팔리아의 말은 과학이 보여주는 성의 물질적 정신적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현대사회에 있어 그것이 차별로 작용하는 것은 배제해야 한다는 생각을 잘 드러내는 말인 것 같다.
라는 글을 읽었다. 결국 지동설이 천동설을 대체하는 것처럼 페미니즘도 자리를 잡아 갈 것으로 기대한다. 페미니스트를 선언한 몇 분에게 진화심리학 책을 소개했었는데, 독후감을 보면, 진화심리학은 과학이 아니라 편견이라고 한다. 기대는 하지만 희망적이지는 않다.
영화 <악마를 보았다>에서 사이코패스 장경철 (최민식)을 상대하는 김수현 (이병헌)이 점차 소시오패스처럼 변해간다.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자신이 이 과정에서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만일 네가 괴물의 심연을 오랫동안 들여다보고 있으면, 심연도 네 안으로 들어가 너를 들여다 본다.
이 글을 쓰고 공개하는 이유는 최소한 2017년 12월 31일까지 (떠벌이 효과에 의지해서) 페미니즘이나 페미니스트에 관해 글을 쓰거나 댓글을 달지 않으려는 내 의지의 확인이다. 아마 알라딘에는 부조리한 페미니즘 글이 계속 올라올 것이다. (여기서 부조리는 비윤리적인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뜻한다.)
페미니즘이나 페미니스트가 괴물은 아니지만, 어찌하였든 날카로움은 내 자신에게도 해로울 수 있다.
뱀발) ≪남자의 시대는 끝났다≫ 독서 중 - 괜찮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