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와 함께 161105
- 아이 독후감 ≪왕자와 거지≫, ≪나이팅게일≫
아이와 함께 두 권의 책을 읽었다. ‘교원 월드에버명작동화 30권’ 중에 있는 ≪왕자와 거지≫와 안데르센의 ≪나이팅게일≫이다. 아이는 책을 읽고 뭐라고 느낌을 적을지 모르겠다고 했다. 아이에게 간단하게 줄거리를 정리하고 느낀 점이 없다는 것이 느낀 점이니 그대로 쓰라고 했다. 아이는 그렇게 독후감을 써도 되냐고 물었다. 나는 네 나이에서 ‘솔직하게 글을 쓰는 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이가 독후감을 다 쓴 후에 ‘아빠의 도움말’을 말미에 붙였다.
아이가 ≪왕자와 거지≫의 줄거리를 정리하면서 줄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왕자가 거지의 신분으로 고생하는 이야기는 생략했다. 그런데 내가 느낀 점은 왕자가 거지 신분으로 있을 때 겪은 경험이 왕이 되어 나라를 (바르게?) 통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부자는 3대를 못 간다’는 말이 있다. 부자 1대는 밑바닥 생활을 겪으면서 부를 이룩한다. 그리고 부자 2대는 아버지가 어떻게 부를 이록한지를 어깨 너머로 보고 자란다. 그런데 부자 3대가 되면 밑바닥 생활을 경험할 수가 없다. 이미 다 이뤄 놓은 상황에서 아첨꾼에 둘러 싸여 생활을 한다. 월세나 전세와 같은 주거비, 아이들의 학원비, 비정규직의 차별 .. 이런 것들을 글자로만 접하게 된다. 부자 1대 창업자는 공장에 들어서 냄새만 맡아도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알아챈다고 하는데 ...
≪나이팅게일≫ 역시 동화가 의미하는 바를 아이가 깨닫지 못했는데, 나는 짧게 이야기해서 원본 또는 생명의 아우라 aura라고 이야기를 주었다. 현대에 와서 영화나 핸드폰 사진 인화와 같이 원본이 불분명한 경우가 있는데, 이 동화가 써질 당시만 해도 원본과 복사본은 명확히 구분되었다.
당연히 아이의 표정은 .. ‘뭐라는 거야’다.
아이와 함께 독서를 하면서 자주 느끼는 것인데, 통상적으로 ‘동화’라고 부르는 이야기들이 과연 어린이에게 들려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궁금증] 이 두 동화에서 (내가 놓친, 그러면서) 아이가 이해할 만한 다른 교훈이 있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