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61026
≪엄마됨을 후회함≫
p9 “넌 후회할 거야! 그렇게 돼. 아이가 없는 걸 후회한다고!” ; “넌 후회할 거야! 그렇게 돼. 공부하지 않은 걸 후회한다고!”
p29 “여성은 엄마다” ; “아이는 학생(배우는 사람)이다.”
p31 엄마가 될 것을 강요한다. 여성에게 다른 선택이란 없고 숙명적인 명령을 수동적으로 따른 것이다. ; 학생이 될 것을 강요한다. 아이에게 다른 선택이란 없고 숙명적인 명령을 수동적으로 따른 것이다.
p31 “인생은 만들게 나름이다”라는 말도 있듯이 인생을 자아실현의 역사로 이해해야만 여성도 여러 선택안 중 하나를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개인으로 보게 된다. ; “인생은 만들게 나름이다”라는 말도 있듯이 인생을 자아실현의 역사로 이해해야만 아이도 여러 선택안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개인으로 보게 된다.
p41 “그냥 일어난 일이예요. 저절로 그렇게 되었어요. 의도적으로 한 것 아니었어요.” ; “그냥 일어난 일이예요. 저절로 그렇게 되었어요. 의도적으로 한 것 아니었어요.” 아마 성적 때문에 자살한 학생이 하늘나라에서 함직한 말.
p49 엄마되기 2 : 동의했지만 자발적 의지는 아니었다. ; 학생되기 2 동의했지만 자발적 의지는 아니었다. - 전칭과 특칭을 혼동하지 말자.
나를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개인으로 보게 된다.
p57 엄마라는 이유만으로/엄마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 ; 학생이라는 이유만으로 학생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
p61 좋은 엄마 대 나쁜 엄마 ; 좋은 학생 대 나쁜 학생
p63 엄마들에 대한 요구와 기대에 의한 모델에 따르면, 엄마의 육체는 아름다움과 성적 매력도 갖추어야 하고 출산장려 기준에도 들어야 한다. ; 학생들에 대한 요구와 기대에 의한 모델에 따르면, 학생의 능력은 학교성적과 건강, 예체능도 갖추어야 하고 대인관계 기준에도 들어야 한다.
p109 인터뷰에 응한 여성들은 엄마로서의 삶을 후회하는 것이지, 아이 그 자체를 후회하는 것은 아니라고 뚜렷하게 구별짓는다. ; 인터뷰에 응한 학생들은 학생으로서의 삶을 후회하는 것이지, 학업 그 자체를 후회하는 것은 아니라고 뚜렷하게 구별짓는다. - 나는 실제 이를 주제로 설문조사한 것을 뉴스에서 봤다. 학생들은 공부 잘하는 학생이 옳다고 느끼면 자신도 공부를 잘 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공부하는 자신의 모습은 처참하다.
나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책을 한 권 쓸 수 있을 것 같다. 굳이 끝까지 이런 방식으로 글을 쓰지 않더라도 아마 내 뜻을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어떤 여성이 엄마가 됨을 후회한다는 것이 모든 여성이 엄마가 됨을 후회한다는 뜻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학생들이 사회적 압력에 시달리고 있지만, 모든 학생이 현 상황을 비관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이 책은 ≪가치관의 탄생≫처럼 이해보다는 설명, 즉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어떤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p140 내가 이렇게 말하면 페미니스트 같은 얘기라고 할 거예요.
이 책에서 틈틈이 페미니즘, 페미니스트가 언급되는데, 만약 페미니즘이 어떤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면, 나는 그 해결책을 아이들의 학업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다.
현 사회 방식, 가치관에서 자란 아이는 가부장제 지향적 사회구성원이 될 것이고, 남자 아이들은 가부장제의 권력을 휘두를 것이고, 극단적인 경우는 여성 혐오자가 될 것이다.
궁금증] 페미니스트들은 자라나는 세대, 자신의 아들이나 남자 조카에 대해 양성 평등적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비페미니즘적 사고를 하는 다른 사람들과 어떤 구별된 행동을 하나?
* 밑줄 긋기
p10 여성의 인생에서 엄마로서의 삶은 첫 번째가 가장 중요하고, 충만감, 기쁨, 사랑, 안전감, 자부심, 만족감 등을 가져다준다. 반대로 무력감, 절망감, 죄책감, 수치감, 분노감, 적대감, 실망감 등도 불러일으킨다.
p10 나아가 엄마들도 인간이기 때문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타인에게 상처주고, 학대하고, 심지어 살해할 능력까지 있다. ; 강한 건강한 남성에게 향하기보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을 향한다. 남성에 비해 약한다는 것이 여성에게 윤리적 보장이 되지 않는다.
p15 달리 말해 엄마들의 후회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엄마로서의 삶과 나를 일치시킬 수 있을까?”가 아니라 “엄마가 된 것이 실수였다.”라는 인식이다.
p30 ‘자연적 이행’인가 ‘선택의 자유’인가
p34 그들에 의하면 ‘자유로운 선택’이 비록 자유, 자율, 민주주의, 자기결정에 가깝도 해도 역시 기만적인 이유는 불평등, 강요, 이데올로기, 사회적 규제, 권력관계를 무시했기 때문이다. ; 우리나라 학생들 중 ‘포괄적 선택의 자유라는 기만’에서 자유롭게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 몇이나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