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60903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 나는 이런 페미니스트들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2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읽으면서 내가 페미니스트라고 선언한 사람들의 의견에 반대하고 있다면 그 의견의 어떠한 것들 때문에 반대하고 있는 것인가 다시금 돌아보게 한다.

 

그 이유는 내가 페미니즘 도서라고 분류되는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큰 줄기에 동의하기 때문이다.

 

* 나는 이런 페미니스트들에게

http://blog.aladin.co.kr/maripkahn/7533551

 

위 글에서 페미니스트들에게 느끼는 불편한 감정을 언급한 바 있다. 이런 의견과 감정이 페미니즘에 반하는 것인지 아니면 내 의견이 페미니즘에 속하는 것인지 내 서재를 방문하는 알라디너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린다.

 

내가 페미니스트들에게 반대했던 이유는

 

1. (과학적) 사실 판단을 가치 판단으로 미루어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경제력과 성은 대칭의 깨짐으로 발생한 대척점이다.

2. 남성중심 사회 유지에 여성이 기여한 바가 있다는 것이다.

나무를 자르는 도끼에 나무로 만든 자루가 있다.

3. 남녀차별이 인종차별이나 그 밖 다른 차별과 달리 독특한 위치를 차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증오하는 입≫이 민족차별, 국민차별에 관한 것인데, 이 책이 남녀차별과 함께 언급된 것은 남녀차별이 차별의 독특한 지위를 갖고 있지 않다는 증거 중의 하나다.

 

얼마 전에도 남녀의 성적 지위, 역할, 결과의 비대칭성에 대한 알라디너의 글을 읽었는데, 그 글에서 경제력의 비대칭성은 언급되지 않았다. 반복적으로 이야기하면 여성의 성의 대척점은 남자의 성이 아니다. 남자의 경제력이다. 그런 의미에서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는 내 의견을 지지하는 책이다.

 

남성중심 사회 즉 가부장제 사회를 남성이 만들었는지, 아니면 남녀가 합심해서 만들었는지 모르겠으나 남성 중심 사회를 유지하는데, 여성의 역할은 결정적이다. 이 글쓴이의 주장은 ‘남성중심 사회 - 가부장제 사회’와 ‘자본주의 (-넓게는 문명)’이 동일 구조로 이뤄져 있음을 설명한다. 따라서 ‘남성중심 사회 - 가부장제 사회’의 혁파는 ‘자본주의 (-넓게는 문명)’의 혁파다.

 

p273 자본은 식민지에서 여성을 가장 값싼 노동력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식민지 여성은 ‘자유노동자’로 규정될 수가 없다. 그러나 이렇게 생산된 상품을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가 전문이 중심지 여성이 필요하다. ; 이글을 풀어 쓰자면, (남자가 ‘축구’에 매료된 것과 같은 정도의) 여성이 ‘백화점’에 매료되어 소비를 감정의 해소의 방편이 된 상황을 역전시킨다면 보다 양성 평등 사회에 이뤄진다.

 

p431 그러나 이런 진보는 무엇보다 생활기반, 자연, 인간의 본성, 인간적 관계, 특히 여성을 점진적으로 파괴하는 것에 기초해 있다. 이는 정말 죽음의 생산이다. ; 과연 여성이, 또는 페미니스트들이 육식도 없고, 자동차와 비행기도 없고, TV와 컴퓨터도, 핸드폰도 없고, 에어컨도 없고, 백화점도 존재하지 않는, (마치 Amish와 같은) 자연 친화 생활로 회귀할 힘을 가지고 있을까?

 

이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은 2014년 1월에 출간된 책임에도 알라딘에 한편의 마이리뷰도 없다.

 

페미니즘의 책을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페미니즘의 도전≫,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와 같이 잘 팔리는 책과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행복한 페미니즘≫, ≪잘못된 길≫, ≪여성의 남성성≫과 같이 잘 팔리지 않는 책이다.

 

전자의 책들은 억압받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은 여성들의 감성에 카타르시스를 주는 책이다. 후자의 책들은 남녀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여성의 실천을 언급하는데, 그 실천은 여성들에게 부담이 된다. 이제껏 억압받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은 것도 억울한데, 부담까지 떠안으라고 ... 이런 감정적 상황은 책의 가독성을 떨어뜨린다.

 

이 책의 상당 부분은 가사 家事 노동의 저평가에 따른 여성 착취를 언급한다. 천동설이 지동설로 대중이 믿게 된 것은 그 설명에 설득된 것이 아니다. 천동설을 믿던 윗세대가 사망하고 지동설을 믿는 후세대가 등장하면서 세대교체가 된 것이다. 이 논리를 양성 평등과 가사 노동에 적용하자면, ; 우리 세대는 남녀 불평등과 가사 노동의 저평가 시대를 살았다. 하지만 우리의 자식 세대에서 양성평등과 가사 노동의 정당 평가를 하는 아들, 딸들의 세대를 키울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곰곰생각하는발 님의 지인의 이야기는 양성평등을 위한 실천 강령이 될 수 있다. 이 지인은 자신의 아들에게 영어, 수학 문제를 하나 더 풀어 좋은 학교에 진학하면서 하찮은 부엌일은 여자나 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아들들에게 가사를 나눠한다는 이야기다.

 

만약 알라딘 마을이 정말로 양성 평등을 지향하는 모임이라면, 이런 댓글이 있어야 했다.

; 저는 이제부터 제 중학생, 고등학생인 아들에게 양성평등과 가사 노동의 저평가, 가사 노동을 하는 여성이 하찮은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오늘부터 부엌일을 시키기로 했어요. (보다 긍정적인 것은 초등학생 때부터.)

 

만약 양성 평등이고 뭐고 성적과 진학이 우선이고 취직이 먼저이다. 아들에게 가사 나눔, 무슨 개소리. 우리의 아들들이 이런 환경에서 유년시절, 청소년 시절을 보냈지만 단톡방에서 여자사람동료 성희롱 하면 그러지 말라고 이야기 하고, 몰카 찍지 말고, 소라넷따위 하지 말고, 여자니까 조심해야하고 남자니까 그래도 괜찮고 하는 습관적인 말과 행동들 하지 말고, 가사노동 도와주는게 아니라 각각 분담해서 하는게 당연한거니까 나부터 하고. 3차로 여자 있는 좋은데 가자고 하는 짓도 그만 두고. 회식때 꼭 젊은 여직원이랑 부르스 추려고 하거나 추라고 강요하는거 그만 두고, 커피랑 술은 여자가 만들고 따라야 맛있다는 개소리도 그만하고, ; 라고 바란다면 그것은 판타지다

 

나는 알라딘 마을이 이상적인 사회가 아님을 안다. 또한 페미니스트를 선언한 사람이 완전한 사람이 아님을 안다.

 

(일부 내용은 다른 알라디너 글에 가져왔기 때문에 글체를 다르게 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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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6-09-03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출판사의 사장이라면 나의 선호와 관계 없이 ≪페미니즘의 도전≫,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를 출판하고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행복한 페미니즘≫, ≪잘못된 길≫, ≪여성의 남성성≫와 같은 책은 출판하지 말아야 한다.

페크pek0501 2016-09-03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할 거리를 많이 주는 글입니다. 여성의 경제력 획득이 어떻게 결혼 생활을 바꿔 나가게 될지 궁금해요.
제 큰딸이 취직했으니 앞으로 결혼하면 맞벌이 부부가 될 것 같은데(직장생활을 아주 즐거워함.)
딸 부부는 지금의 우리 부부와 많이 다른 결혼생활을 할 것 같아요. 우리 세대는 같이 퇴근할 날도 아내가 주체적으로
저녁 준비를 하고 남편은 일하지 않든지 보조 역할로 돕는 정도인데, 딸 세대는 다를 것 같거든요. 동등하게 일을 나눠서 하지 않을까 싶어요.
예전 어머니들은 부잣집으로 딸이 시집가는 걸 좋아했는데, 요즘은 좀 다를 것 같아요. 저만 해도 딸이 부잣집으로 시집가서
기죽어 사는 걸 보기 싫거든요. ㅋ 딸아이가 경제력이 있으니 굳이 고단하게 살 것 같은 부잣집은 싫고 중간이면 좋겠다, 그런 생각 들어요. 이왕이면 능력 있는 며느리로 대접해 주는 시댁이면 좋겠고요.
이런 것도 시대의 변화가 아닐까 싶어요. 페미니즘에 대한 생각도 시대에 따라 변화할 것 같아요.

잘 읽고 갑니다.

마립간 2016-09-03 10:31   좋아요 0 | URL
저는 남녀불평등에 관해 형식적 평등과 내용적 불평등이 지속될테지만, 비교적 양성 평등인 사회와 보다더 남녀불평등인 사회는 있다고 봅니다. 가정도 마찬가지고요.

가장 양성 평등에 가까운 (가정을 포함한) 사회는 자발적 가난을 실천하는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너무 이상적일 때, 개량주의에 입각한 선택은 여성이 직업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ek0501 님께서 딸이 부잣집을 시집가는 것을 선호하지 않은 것, 따님이 직장생활을 아주 즐겁게 생각하는 것은 남녀의 비대칭을 일정 부문 해소한 것이기 때문에, 역시 예상되는 따님의 가정 생활은 보다 양성 평등에 가까울 것을 예상됩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의 경우, pek0501 님과 pek0501 님의 따님처럼 생각하고 살지는 않습니다.

cyrus 2016-09-03 1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스트에 반대했던 두 번째 이유 같은 경우,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있습니까? 여성이 남성 중심 사회에서 인정받으려면 남성처럼 행동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여성이 남성처럼 행동했다는 이유로 남성들이 반감을 가졌습니다. 쇼팽의 연인 조르주 상드가 남장하면서 사교계를 출입했습니다. 그런데 남자들은 상드가 남장하고 흡연하는 행동을 사회의 질서를 깨뜨리는 일탈로 규정했습니다. 만약에 상드의 남장이 남자들이 인정했고, 손가락질을 하지 않았으면 남장한 상드는 `남성중심 사회 유지`에 기여한 것입니다.

저는 `남성중심 사회 유지에 여성이 기여한 바`라는 표현이 마치 여자가 남성중심 사회에 순응했다는 의미로 봤습니다. 이건 제 주관적인 해석입니다. 두 번째 이유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마립간 2016-09-04 15:30   좋아요 0 | URL
cyrus 님의 질문 댓글이 ... ^^ 이 답변은 중요한 (제 주관적 판단입니다.) 내용을 담고 있으니, 따로 페이퍼를 작성하는 것이 좋겠네요. 저는 제 답변글에 대한 cyrus 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