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60704
≪현대 페미니즘의 테제들≫
《페미니즘의 개념들》p22 가부장제 개념은 남성이 사회적으로 규정된 부권으로 통해 절대적인 권한을 누리는 사회(아브라함의 유목민사회를 예를 들고 있다)에서나 적합한 개념이고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이 우선적으로 남편, 아버지 또는 남자 형제로부터 보호받아야 되는 사람으로서의 지위를 갖는 사회적 체계”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위 글을 읽을 때, 좀 당황했었다.
≪현대 페미니즘의 테제들≫ p56 오늘날 여성의 상황은 보부아르의 시기와는 많이 다르다. 당시와는 달리 여성의 직업 활동이 급증하고 있으며, 아직도 임금격차와 유리천장이 존재하지만, 여성들은 점차 남성에 대한 경제적 종석에서 벗어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여성이 가사노동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비록 이중고를 겪는다고 말해야 할 상황이지만, 오늘날 여성은 직업노동과 함께 여전히 가사노동도 담당하고 있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아직은 미약하지만 남성 역시 생산노동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가사노동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실업의 증가로 남성을 가정으로 돌려보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남성은 직업노동을 통해 가족을 부양하고, 여성은 남성에 종속된 채 가사와 육아를 담당한다는 역할분담 모델은 물적 기반을 상실하고 있다.
p57 과연 여성성이 인정되는 것이 여성해방일까? 아니면 여성성이 해체되는 것이 여성해방일까? 아니면 보부아르의 입장처럼 실존적 인간이 되는 것이 여성해방일까?
결국 페미니즘도 정반합, 아니면 과학을 통해 균형점으로 수렴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논쟁은 가라앉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