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관, 객관, 간주관 間主觀

 

곰곰생각하는발 님과의 댓글 대화에서 설명했고, 내 페이퍼에 여러 번 인용되었지만, 정작 이 개념을 정리한 내 알라딘 페이퍼를 찾을 수 없어 다시 정리한다. 게다가 때마침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 나의 꿈 사용법, 에드문트 후설, 엄밀한 학문성에 의한 철학적 개혁에 독후감을 쓰려면 주관, 객관에 대해 정의하고 시작해야 한다.

 

- 주관적 ; 자기의 견해나 관점을 기초로 하는. 또는 그런 것.

- 객관적 ; 자기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제삼자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거나 생각하는. 또는 그런 것./<철학>세계나 자연 따위가 주관의 작용과는 독립하여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또는 그런 것.

- 간주관적 ; <철학> 많은 주관 사이에 서로 공통되는 것이 있는. 또는 그런 것. [네이버 국어사전]

 

실체에 이르는 길책에 따르면 (이 글의 글쓴이 관점에 따르면), 세상을 수학, 물리, 정신으로 나누었는데, 이 세 가지가 서로 뒤엉켜 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것이 무엇일까? 나는 수학을 꼽았다. 그런데 수학도 순수하게 객관적일 수 없다. 수학이라는 것이 사람의 정신작용을 떠나서는 생각하기 곤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거에는 수학을 절대적으로 생각했으나, 지금은 상대적으로 생각한다. (아마추어 수학자는 절대주의 선호하나 전문 수학자는 상대주의를 받아들인다.)

 

* 우리 애인(수학)은 말이죠. http://blog.aladin.co.kr/maripkahn/9525

 

가장 주관적인 것은 뭘까? (적절한 답이 떠오르지 않지만,) 자신의 감정을 토로한 수필을 생각해 보자. 이 글이 순수하게 주관적인가? 그렇지 않다. 글쓴이의 과거 경험이라는 어느 정도의 객관성과 감정을 유발한 외부 환경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철학의 초대 (원제 Invitation to Philosophy: Issues and Options에서 역시 주관과 객관으로 판단하는 가치관들이 스펙트럼으로 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주관과 객관은 선분의 양 끝점에 해당한다. 점이라는 수학적 (추상적) 개념은 실제에 존재하지 않지만, 점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듯이 우리는 주관과 객관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우리는 무엇을 주관적이다, 객관적이다라고 이야기할 때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하지 말라고 하지 않고 대개, 대략, 비교적이라는 수식어가 생략되었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통상적으로 (주관, 객관의) 2분법을 사용하지만, 나는 (주관, 객관, 간주관의) 3분법을 사용한다. 간주관에 해당하는 것이 문학, 예술, 요리 등이 해당한다.

 

Aa라는 음식을 좋아하고, Bb를 좋아한다. ab 음식 중에서 좋거나 나은 음식을 결정할 수 있을까? 결정할 수 없다면 음식이란 것은 개인의 기호(주관)만이 존재할 뿐 음식을 평가할 객관은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더 나아가 솜씨 좋은 요리사란 존재하지 않고, 맛 좋은 음식점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최소한 나는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음악도 이와 비슷하다. 개인 각자의 선호가 존재하는 주관적 면이 존재하는 반면, 이 음악보다 저 음악이 훌륭하다는 객관적인 면도 존재한다.

 

빨강이 주관이면, 파랑이 객관이고 보라는 간주관이다. (정의의 엄밀성을 비추자면, 나 자신을 포함한 세상 모든 것은 간주관적이다.) 물론 3분법은 나의 임의任意. 2분법이나 4분법, 5분법이 틀렸다고 말하지 않는다. 단지 나는 파랑 쪽에 서 있는 이가 있고, 빨강 쪽에 서 있는 이가 있는데, 파랑 쪽에 서 있는 이가 파랑 끝점에 서지 않다는 이유로 빨강과 파랑이라는 객관을 뭉개려하는 것에 동의하지 못한다.

 

* 아이와 함께 160510 암묵적 제한 조건들 http://blog.aladin.co.kr/maripkahn/8482923

AB가 있는데, 누군가 A는 객관적이고 B는 주관적이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B와 친분이 있는 사람 C가 이렇게 반론을 했다. “A라고 해서 완전히 객관적이지 않던데요.”

 

* 무지개와 별 http://blog.aladin.co.kr/maripkahn/639471

* 무지개와 별1 http://blog.aladin.co.kr/maripkahn/639487

  

* 당신은 아래 그림에서 몇 가지 색을 봅니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16-05-13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신은 아래 그림에서 몇 가지 색을 봅니까?˝

저는 12가지 색을 보았습니다.

마립간 2016-05-13 15:31   좋아요 0 | URL
섬세하시네요.^^

2016-05-13 12: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5-13 14:3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