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지개와 별 -1
무지개를 일곱 빛깔로 인식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인간의 인식의 한계에는 네 가지 이상을 인식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등급은 셋 혹은 넷으로 나눕니다. 보통 공부를 잘하냐는 질문에 상, 중, 하로 나누고 국민의 계층은 상류층, 중산층, 빈민층으로 나눕니다. 양쪽 끝에 극단적인 경우를 고려하여 등급에 포함시키면 5단계로 나눕니다. 의학에서 네 단계가 많이 사용됩니다. 암 질환의 병기stage의 대부분이 4 단계로 나누며, 등급grade도 네 단계를 나누는 것이 보통입니다. 기업에서는 1년 12달을 4분기로 나누어 3개월 단위로 실적을 평가합니다. 간혹 6단계로 나눈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떤 것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결과적으로 3+3의 6단계 형태를 갖게 됩니다. 한 예가 심잡음heart murmur의 경우는 6단계를 나누는데, 수축기 떨림thrill여부에 따라 1-3단계, 또는 4-6단계를 나누고 다시 강도에 따라 삼등분합니다.
무지개 색이 일곱인 이유는 색의 분별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서 4가지 색을 인식하고 그 중간색을 인식하면서 ‘일곱 빛깔 무지개’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별 모양에 대한 인식은 세계 보편적인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황금비 즉 (√5 +1)/2로 설명합니다. 오각형의 대각선이 ★의 모양에는 여러 길이에서 황금비를 갖고 자기 복제적인 황금비가 사람의 인식에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많은 사림이 공통적으로 별을 그리라고 하면 이렇게 ★ 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