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지개와 별 -1


 무지개를 일곱 빛깔로 인식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인간의 인식의 한계에는 네 가지 이상을 인식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등급은 셋 혹은 넷으로 나눕니다. 보통 공부를 잘하냐는 질문에 상, 중, 하로 나누고 국민의 계층은 상류층, 중산층, 빈민층으로 나눕니다. 양쪽 끝에 극단적인 경우를 고려하여 등급에 포함시키면 5단계로 나눕니다. 의학에서 네 단계가 많이 사용됩니다. 암 질환의 병기stage의 대부분이 4 단계로 나누며, 등급grade도 네 단계를 나누는 것이 보통입니다. 기업에서는 1년 12달을 4분기로 나누어 3개월 단위로 실적을 평가합니다. 간혹 6단계로 나눈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떤 것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결과적으로 3+3의 6단계 형태를 갖게 됩니다. 한 예가 심잡음heart murmur의 경우는 6단계를 나누는데, 수축기 떨림thrill여부에 따라 1-3단계, 또는 4-6단계를 나누고 다시 강도에 따라 삼등분합니다.

 무지개 색이 일곱인 이유는 색의 분별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서 4가지 색을 인식하고 그 중간색을 인식하면서 ‘일곱 빛깔 무지개’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별 모양에 대한 인식은 세계 보편적인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황금비 즉 (√5 +1)/2로 설명합니다. 오각형의 대각선이 ★의 모양에는 여러 길이에서 황금비를 갖고 자기 복제적인 황금비가 사람의 인식에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많은 사림이 공통적으로 별을 그리라고 하면 이렇게 ★ 그립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립간 2005-03-11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이 느끼는 바를 남이 뭐라 할 수 없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 모호함에 당혹감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무지개가 일곱 빛깔이 아니고 주관적이며 상대적일 때, 별모양 또한 상대적이라고 한다면 보편성이 어디에 있는 것일까?
마냐님이 <카트린 M의 성생활>에 대한 리뷰'서늘한 섹스담'의 글을 읽고 슬쩍 마냐님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문제가 되는 성이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변으로 '자발적 의지, 합의, 비난이 없고, 담담하다면...' 만약 성매매가 자발적이며, 합의가 되어 있고 서로 비난하지 않고 담담하면 받아들이만한 것인가... ㅜ.ㅜ 미혼자들이 성에 대해 억누르지 않고, 속으로는 곪아터지지 않는 방법이 있을까? (성매매와 낙태도 배제하며, 여성의 존중을 고려한.)
사실 남녀 논쟁이나 성담론은 모호함의 일반적인 원리의 한 현상으로 생각합니다. 보다 본질적으로 저는 선과 악이 혼란스러운데... 그래서 저는 괴델과 에셔가 좋습니다.

조선인 2005-03-11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론이 꽤 마음에 듭니다. 즉 성매매에서 당사자 2인만을 두면 공정하고 합리적인 계약관계가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만약 성 외에도 다른 이로부터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다면, 굳이 성 매매를 택할 것인가 라는 애둘러 가는 방법으로 논쟁이 보다 선명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상을 가집니다. -.-;;

2005-03-12 00:5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