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에 대한 두 가지 에피소드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 Canada 인이며 불교신앙을 갖은 친구 H씨가 자녀에게 신앙은 개인적인 것이라며 자신의 종교를 자녀에게 강요하는 듯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했습니다. 직장 후배 P1군은 개신교 신자로서 의견을 물었습니다. (저는 자녀를 갖고 있지 않아서 건너뛰고.) 자녀가 개신교의 신앙을 갖고 갖지 않고는 사후 영생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만약 신앙의 갖지 않을 경우를 상정하면 자녀에 대한 연민 때문에 자율성에 맡기기 곤란 한다고 했습니다. 그 이야기를 옆에서 듣고 있던 직장 선배 P2씨 “그럼 왜 나에게 전도를 하지 않았지? 나는 지옥에 가도 불쌍하지 않은가?”


* 직장 후배 K씨와의 대화, K씨는 무교이지만 자라난 배경은 불교 (내용만 간략하게 요약)


K씨 : “형 기독교는 조금 이상해. 마음에 안 들어”

마립간 : “뭐 가?”

K씨 : “신앙 종교라는 것은 개인적 인 일로 본인이 알아서 해야 하는데, 강요를 하잖아. 불교에서는 절에 가든 말든 내버려 두는데, 교회에서는 한번 빠지면 왜 안 나오느냐고 연락을 하고 또 믿지 않겠다는 사람에게 믿으라고 자꾸 그러고.”

마립간 : “나는 내 스스로가 진실한 기독교인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전도하는 기독교인들이 이해가 되는데.” “자 보자, 만약 네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 쯤 되어 이야기를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고 하자. 그 아이가 폭발물을 가지고 논다고 하면 네가 그냥 나두겠니, 말리겠니? 그 아이가 만약 ‘이제 저도 다 컸어요. 이 폭발물을 터지지 않게 가지고 놀 수 있을 정도로 컸어요.’라고 말한다면 너는 어떻게 하겠니.” “또 이 아이가 조금 더 커서 청소년이 되었는데, 불량학생과 어울리고 있다. 너는 너의 자녀를 강제로 만류하겠니 아니면 내버려 두겠니.”

K씨 : “당연히 말리지.”

마립간 : “네가 네 자녀에게 어떤 강요를 하는 것은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잘못되었을 때 너의 자녀가 불쌍하게 되는 못 참아 바른 길로 인도하는 강요가 있듯이, 기독교인들은 신앙의 전파가 옳다고 믿고 그리고 믿지 않는 사람에 대한 연민 때문이야.” “옳은 것과 특히 기독교가 옳은 것이냐에 대한 논란은 있겠지만 그것은 아이 입장에서 부모의 강요하는 내용도 마찬가지인걸.”


논제 6)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옳다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강요하는 것은 정당한 것인가? 그렇지 않은가? 그 중간이라면 어느 수준까지 강요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만약 이 두 사람이 부모와 자녀의 관계라면 어떻게 달라지는가?


* chika님이 저의 신앙에 대해 물어 오셨는데, 천지창조, 삼위일체 등의 교리를 받아들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왜 주위에 안티크리스찬이 있나 생각을 해 보았고, 그 이유가 전도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리, 부정 부패은 다른 종교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신자로서는 귀찮죠. 그리고 어느 정도의 교회나 신자의 강요도 있고요.

 저의 개인적인 성향, 즉 남이 저에게 뭐하고 하는 것도 싫고 내가 남에게도 싫은 소리 하기가 싫다는 것이 종교관에도 영향을 미친 듯합니다. 따라서 주위 사람에게 교회에 나가겠냐고 친하지 않은 사람은 두 번 정도, 친한 사람은 세 번 정도 이야기해서 싫다고 하면 다시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요일에 교회에 가는 것도 가끔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예배는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이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해서 예배드릴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되면 참여하지 않아도 되고, 또는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광고등학교의 강의석군을 예로 들면 설명하면 평준화가 폐지되어 종교적 목표를 갖은 학교는 그 종교를 인정하는 학생만 선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되며, 선발된 학생이 모두 그에 맞는 종교를 갖고 있다고 해도 예배는 개인적으로 하나님과 교제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강제적 예배 참여는 반대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뭐 나쁘게 이야기하면 저는 옆에 있는 사람이 지옥을 가던, 말던 신경 안 쓰는 개인주의적이고 감정이 메마른 사람이죠.


 마태복음 28: 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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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05-12-12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자녀의 자율성을 놀라울 정도로 부여한 분 가**님과 같은 분을 다른 곳에서 본 적이 없습니다. 또한 알라디너 ###님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아이를 어떤 현장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데 그것이 옳은 것인가 잘 모르겠습니다.

chika 2005-12-12 1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교'라는 부분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지 않았고, 실제로 제 친구들 역시 자기가 먼저 성당 다녀보겠다고 말하지 않는 한, 성당 다녀보라는 얘길 꺼내본적이 없는 저로서는... 음...어려운 문제라고 봅니다. ^^;;
이론적인 말밖에 안되긴 하겠지만 '전교'라는 것은 자신의 삶으로써 신앙을 증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건 자녀에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앙'이라는 것을 단지 전례에 참여하는지 안하는지의 여부로 판단하는 것도 좀 문제는 있는거 같고... (으으~ 항상 고민하던 부분들이지만 저 역시 아직까지도 혼란스러운 점이 많은지라 ;;;)

stella.K 2005-12-12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것에 대한 책 추천 꼭 오늘 달아야 하나요? 내일이면 무횬가요? 제가 좀 있으면 나가봐야 하거든요. 들어와도 밤 늦게 들어 올거고.
뭐 아직 추천해 드릴만한 책은 딱히 떠오르는 건 없지만, 좀 생각해 볼만한 거네요.^^

마립간 2005-12-12 1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tella09님 이 이벤트같이 않은 이벤트 마감 방문객 총 인원 만명이 될 때까지 입니다. 시간 많이 (너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신앙을 전제로 낸 주제는 아니지만 신앙을 전제로 하더라도 달라질 것은 없습니다.

stella.K 2005-12-13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생각해 볼께요.^^

stella.K 2005-12-14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요, 저도 그렇게 극성스런(?) 신자는 못되는지라 아직까지 변변한 전도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네요. 에효~

하지만 늘 생각하는 건 꼭 전도를 하고 안 하고가 신앙의 잣대가 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봅니다. 물론 어떤 사람은 전도하지 않으면 못 살것 같아 전도하고 다닌다고 하더군요. 전 그런 그릇이 못되서 그런지 차마 그러질 못하겠더라구요.

나 자신을 변명하고 위로하려고 해서인지는 몰라도 전도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렇게 직접적이고도 급진적인(?) 전도 방법이 있는가 하면, 꼭 그 방법이 아니어도 삶으로 또는 인격으로 전도하는 방법이 있다더군요. 저는 굳이 따지자면 후자쪽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립간님 글 읽어보면 님도 후자쪽 아닌가요?

마립간님 글을 읽으면서 C S 루이스가 생각이 났어요. 그는 저명하면서도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변증학자죠.

대표적인 책을 들라면,

 <순전한 기독교>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의 책들은 꽤 많이 번역되어있고 좀 어려워서 쉽게 읽히지 않는다는(마립간이라면 쉽게 읽으시겠지만 전 좀 어렵더라구요.) 단점이 있지만 이 사람의 저서가 현대 기독교인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는 마립간님도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물론 전 부끄럽게도 아직 저 책을 읽어보지는 못했네요.

하지만 세상에 많은 종교중에 왜 하필 기독교냐? 또 같은 기독교라도 너무나 퇴색되고 변질된 신앙속에서 보수적이면서도 진보적인 신앙을 갖는다는 건 중요하리라고 봅니다. 거기에 루이스는 중요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할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론 강의석 군의 기사를 보면서 대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알기론 강 군은 기독교인이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암튼 그가 그런 행동을 하기까지는 그 학교의 교목의 힘이 컷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덕분에 그 목사님은 그 학교에서 짤렸다고 들은 것 같은데, 이것을 가지고도 같은 기독교 진영에서도 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앙을 권력도 지배 세력도 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역사적으로 볼 때 로마가 기독교를 피박했지만 결국 국교로 지정이됐을 때 로마 기독교는 급격히 세속화 되었다고 했습니다.

미션 스쿨의 이념은 나름대로 좋겠지만 그 학교라는 조직 안에서 아이들은 많은 모순을 지켜보았던 것 같습니다. 기독교인이란 이유만으로 연대할 수 있는 건 좋지만 결국 좋은 영향을 발휘하지 못하고 여타의 조직 사회가 그랬듯 그것을 답습한다면 신앙을 권력구조를 갖게되는 거죠.

저는 그건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신앙은 온전히 그것의 출발은 사랑이고 참회며 예수님 돌아가심과 부활을 생각할 때 순수하게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예수님을 혁명가를 보아고 압박 받는 자기네 백성을 구원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혁명가도 정치가도 아니었죠. 그는 세상에선 가장 힘없고 낮은 자셨습니다. 하지만 불의에 대해선 단호하셨죠. 전 가끔 그런 예수님이 버거울 때가 있지만 그리고 저 자신의 게으름 때문에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으로든 멀리한 적도 있지만 차마 등을 돌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기독교를 비판해도 같은 기독교 진영에서 비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비기독교에서 비판하는 책들도 많죠. 여기서 비기독교라 함은 그야말로 기독교를 전혀 믿지 않는 진영과 삐딱선을 탄 기독교 이를테면 사이비 둘 다를 말하는 것일 겁니다.  

사실 기독교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진영에선 기독교를 그다지 비판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잘못 성경을 이해하고 기독교를 알고 있으면서 비판하는 세력이 문제겠죠.

자크 엘룰의 뒤틀려진 기독교 같은 경우엔 제가 알기론 보수적 입장에서 현대 기독교를 비판한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는 무례한 기독교 같은 경우가 이 범주에 속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앙의 보수적인 측면을 강조하다 보니 오늘 날 너무 느슨해져버린 기독교를 비판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사실 많은 사람이 교회의 문제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교회를 다니고 있죠. 꼭 그들이 힘이 없어서 잘못을 묵인하고 다니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교회의 건강을 바라는 사람은 곳곳에 숨어있다고 봅니다.

기독교는 왜 타 종교와 융합할 수 없는가? 왜 그리 독단적이냐고 말할지 모르지만 그래서 그 때문에 권위주의를 비판하고 나서지만 전 그래서 기독교가 온전할 수 있는 거라고 보아집니다.

그저 인본주의만을 강조하다면 우리가 굳이 신앙이라고 말하며 한 종교를 믿어 무엇하겠습니까? 그냥 우리가 생각하는 유토파아나 파라다이스를 만들면 되는 것이지. 그리고 타 종교는 무를 강조하지만 기독교는 유를 말하지 않습니까? '오직 그 분만이...'라고 하는.

그런 관점에서 저는 성경을 인본주의적 해석을 가하는 현대 고등비평이란 것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무엇이 진짜 신앙이냐라는 건 많은 회의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다지 믿음 좋은 사람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많은 회의속에서 긍정을 얻어내는 것이 결국 신앙은 아닐까를 생각해 보게 되지요.

그냥 두서없이 써봤습니다. 용서하시길...

 

 

 

 

 


마립간 2005-12-14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tella09님, 먼저 답글을 올립니다. 올려주신 글을 반복해서 읽었는데, 제가 핵심내용이 파악이 잘 안 됩니다. 혹시 오프라인 만남을 허하실 생각은 없으신지... 추천해 주신 책은 구입해서 읽어 보겠습니다.

stella.K 2005-12-15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그러신가요? 그럼 제가 논지를 잘못 이해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죄송합니다. 오프에서의 만남을 굳이 꺼리는 건 아니지만 제 글이 마립간님께 어떤식으로든 기대를 갖게 만든 건 아닌가 해서 조심스러워지네요. 전 사실 글과는 달리 지극히 평범 하거든요.
그렇다고 오해는 말아주십시오. 마립간님을 어려워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냥 부담없는 거라면 모를까 신앙 가지고 만나는 거라면 글쎄요 제가 마립간님께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요...?
먼저 저의 글이 님께 어떤 느낌이었는지 알고 싶기도 하네요.
암튼 생각해 보죠.^^

마립간 2005-12-15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tella09님/죄송하다니요. 글을 써 주셔서 감사할 다름입니다. 제가 의도했던 바는 선행을 강요할 수 있나입니다. 예를 들면 가족(아내, 아이들)이 남편, 아버지의 금연을 강요할 수 있나. 아니면 국가가 신문의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을 통제할 수 있나. 물론 옳다고 생각하는 종교, 기독교를 전파하는 것은 정당한 것인가도 같은 맥락이죠. 금연이나 언론 관계법은 그 특수 상황때문에 일반화가 쉽지 않아 종교적 전도(전교)를 예를 든 것입니다. 종교적 색채때문에 좋은 예가 아닐 수도 있죠. stella09님의 글의 내용은 기독교 입장에서 전도는 옳다는 흐름이기도 한데, 이글을 바탕으로 흡연자에게 금연을 (강요같은) 권유를 해야한다는 근거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만남은 부담갖지 마세요. 제가 사람 많이 모이는 것을 꺼려 알라딘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으나 가끔 알라딘 사람을 만나고 싶을 때가 있어 이야기한 것입니다. 만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공통 주제가 기독교가 되겠지만 신앙만을 화제를 삼고 싶지 않고, 저 개인적으로 남과의 대화를 통해 신앙을 얻으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글에 대한 느낌은 따로 글을 쓰겠습니다.

stella.K 2005-12-15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 보니 정말 제가 논지를 잘못 이해하고 있었군요. 민망해라.
그런데 금연과 흡연을 굳이 신앙의 차원에서까지 생각해야 하는 건가요? 그냥 일반적으로도 흡연은 건강상으로도 안 좋으니 금연하자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잖아요.
그건 점점 법적인 근거는 뚜렷하지는 않지만 거의 법제화 수준까지 가고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담배 팔면 벌금을 무는 것을 비롯해서 흡연자들은 지정된 구역에서만 담배를 필 수 있습니다.
한쪽에선 지나친 규제라고 담배도 하나의 기호고 취향이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담배를 피면 법에 저촉이 된다는 규정은 좀 심한거리고 볼 수 있죠.
저는 담배는 기호고 취향이란 말에 반박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건강상 안 좋은 것은 사실이죠. 몸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안 피우는 게 좋겠죠.
만일 기독교인이 담배를 핀다하는 경우 다소 생뚱맞아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런 시선으로 보는 건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심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신앙이 어느 한 나라에 퍼지게 되면 그 나라의 문화나 풍습에 묘하게 섞여들게 마련이죠. 그걸 토착화라고도 하는데 기독교인이 담배를 피냐 안 피냐를 가지고 신앙의 잣대로 삼을 수는 없지만 신앙은 율법의 문제 보단 사랑의 문제가 더 강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흡연은 신앙적 관점에서 강요해서 될 것은 아닐 것이고 그보단 하나님을 아는 지식(사랑, 순종까지 포함해서), 이 근본적인 것이 더 중요하리라고 봅니다.
에고...이렇게 쓰고 보니 또 제 멋대로 지껄인 것 같아 송구하고 뭐라 더 드릴 말씀이 없네요.

오프에서의 만남은 마립간님 그리 말씀하시니 부담 갖지는 않겠습니다. 언제든 연락 주십시오.^^

마립간 2005-12-15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tella09님의 댓글에서의 느낌은 흡연-금연과 신앙의 전파를 같은 위치에 놓을 수 없고 흡연-금연은 개인의 자율성에, 전도(신앙의 전파)는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로 해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