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자의 공감능력

 

<가짜감정> 속에 나오는 진영-기춘 부부 이야기를 보면서 예전에 내가 알라딘에 남긴 댓글을 떠올렸다.

 

여자는 남자가 공감능력이 여자보다 떨어진다는 것을 잘 공감하지 못한다.”

 

* 첫 번째 에피소드는 내가 대학생 시절, 여자 후배에 관한 일이다. 여자 후배가 나에게 자신에게 무슨 변화가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 나는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후배는 남자들은 다 왜 그러냐는 식으로 이야기했다. 헤어스타일이 바뀐 것이다. 나는 후배가 처음에 무슨 의미로 질문하는지를 이해 못했던 것이다. 그 후배는 남자 친구가 자신의 변화를 알아주었으면 했던 같고, 그렇지 못한 것에 대해 내게 하소연하려 왔다가 똑 같은 상황을 경험한 것이다. 나는 후배에게 남자에게 여자와 같은 민감성이나 공감능력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했다. 얼마 후 (헤어스타일이었는지, 아니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비슷한 이유로 불만을 가진 후배를 발견했다. (내 조언은 쓰레기통에 버린 모양이다.)

 

* 두 번째 기억은 남자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다. 이분은 첫째로 딸이 있는데, 이 큰 아이는 엄마의 계획대로 착실하게 사교육 과정을 밟아갔다. 그러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왜 나처럼 하지 않느냐고 다그쳤다. 그런데 막상 둘째 아들은 큰 아이와 전혀 다른 궤적을 보이는 것이다. 아들은 사교육에 대해 적응을 못했고, 반발이 심했다. 내가 본 그 어머니는 아들에 관해서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있었다. 옆에서 보는 나는 그 아들이 잘 이해되고 공감되는데.

 

<아들은 원래 그렇게 태어났다> p20 남자아이에게 중요한 가치는 따로 있다 p27 남자와 여자는 처음부터 다르게 태어났다 p31 남자아이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이해하라 ; 반면 <여성 혐오가 어쨌다구?>라는 책에는 남성과 여성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 시어머니와 며느리 ; 에피소드는 생략하겠다. 어느 며느리 신분을 가진 여성이 내가 아는 지인을 잡고 펑펑 울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모두 착하고 좋은 사람이다. 단지 시어머니의 공감능력이 떨어진 상황이다.

 

* 고부 갈등 http://blog.aladin.co.kr/maripkahn/7129960

 

*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https://www.youtube.com/watch?v=R2rvTBVHbg8

 

<아이의 사생활>을 보면 분명 여성은 남성에 비해 공감능력이 뛰어나다. 그러나 문제는 여성의 입장에서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으로 남도 나와 같은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남자는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p148 “계량 가능한 것의 폭압 ; 느끼고 실감하고, 체험해만 옳은 것일까? 소통에 관해 알기 위해 설명이 필요하다면, 그들은 부도덕한 사람들일까? 나는 솔릿과 같은 이유로 이를 공감능력의 폭압이라고 말한다.

 

* 전에 ‘LPG 할아버지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그 할아버지들은 어떤 정서를 가지고 있을까라고 문제를 제기하니, ‘정서는 무슨 정서?’라는 반문이 있었다. 공감은 (이 때의 공감은 동조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의 감정이 어떠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커녕 아마 그 할아버지들에게는 정서 자체가 없다고 판단하는 듯하다. (마치 일베에게 사상은 무슨 사상과 같은 반응이다.)

 

* 최근에는 직장맘전업맘사이의 공감 부재도 좀 느끼고 있다.

 

* 나는 안해에게 명시적으로 말했다. 나에게 자신과 같은 공감능력을 기대하지 말라고. 나는 이것에 가정의 평화와 행복에 많이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대신 우리 부부는 대화를 한다. 나에게 행운은 남자의 말을 할 줄 아는 여성을 배우자를 얻은 것이고, (물론 나의 안목도 일부분 기여했을 것이다.) 결혼 이후 지금까지 서로에게 화를 내는 부부싸움을 한 적이 없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5-07-23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딸이 내 교육 가치관을 따라 잘 크는 것도 감사할 일이다.

만화애니비평 2015-07-24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을듯 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