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부姑婦 갈등

- 고부 갈등과 장서丈壻 갈등, 모녀母女 갈등, 그리고 부자父子 대결

 

곰곰생각하는발 님의 글에 댓글로 남겼던 것을 정리한다.

 

1970년대만 하더라도 고부 갈등이 크게 이슈화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고부 갈등이 적었던 것이 아니라, 너무 보편적이었기 때문이다. 시댁이 싫어 시금치도 안 먹는다나. 그리고 고부 갈등의 이유가 ‘남성 중심의 유교적 문화가 (한) 원인이다’라고 했다. 남성 중심의 유교 문화가 약화되면 같은 의미로 양성 평등이 강화되면 고부 갈등은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남자들은 이렇게 생각했을지 모르겠다. ‘여자들끼리 왜 그래.’)

 

1990년대에 들어서면 과거보다 양성 평등이 실천되면서 고부 갈등은 예전보다 줄었다(라는 기사가 나왔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시모와 며느리 갈등이 줄면서 장모와 사위의 갈등이 늘었다는 것이다. 나는 좀 의아하게 생각했다. 시댁의 관계에서 처가의 관계로 갈등의 전환은 이해가 되는데, 왜 시모-며느리 대척점인 장인-사위가 아니고 장모-사위인가 하는 것이다. 얼마 후 이와 관련된 또 다른 기사가 나왔는데, 이번에는 예전 고부 갈등과 같은 갈등이 친정어머니와 딸 사이에서 늘고 있다는 것이다.

 

왜 가정 내 불화 주체에 아버지, 장인, 아들보다 시어머니, 친정어머니, 며느리, 딸이라는 여성 주체가 더 많이 언급될까?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는 갈등이 없을까? 당연히 있다. 그런데 여기서는 갈등이라는 용어보다 대결이라는 어울린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근본적 이유를 부자간의 대립, 아버지에 대한 강한 반발로 설명한다. 영화 스타워즈의 다스 베이더와 루크 스카이워커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나의 궁금증은 ; 나의 직관에 의하면 부자의 대결과 고부 갈등과는 느낌이 다르다. 이런 나의 직관이 맞는가? 신경 생리학적으로 뇌의 다른 부분이 작동하는 것은 아닐까? 아니면 인식의 체계에서 다른 정신 기제를 사용하는 것은 아닐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곰곰생각하는발 2014-09-04 1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미롭습니다. 제가 보기엔 아직 양성평등사회'는 아니라고 봅니다. 여전히 기울어진 사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고부 갈등이 줄어들자 장모 사위 갈등'이 늘어났다는 것을 잠시 생각해 보니....
옛날에는 며느리들이 친정은 거의 못 가고 시댁에만 가고는 했는데
요즘은 그래도 시댁과 친정 고루고루 다니지 않나요 ? 옛날보다는 남편이 아내 친정 가는 경우가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빈도수가 높다 보니 갈등이 생기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완전 추측해봅니다.


마립간 2014-09-04 12:27   좋아요 0 | URL
실제로 -> 과거보다 로 수정합니다. (오해의 소지가 다분하여)
과거에 비해 양성 평등 쪽으로 향했다이지 양성 평등이 실현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과거와 비교하여 시댁 대비 처가의 접촉 빈도수가 높아 갈등이 생긴 것에 동의합니다. (신문 기사에서도 그와 같이 설명합니다.) 제 의문은 왜 갈등의 주체가 남성보다 여성이냐하는 것입니다.

아무개 2014-09-04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소견으로는 가정생활의 주체가 '여성'이기 때문에
가정생활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상황의 주체도 '여성'일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육아를 '돕는다' 또는 집안일을 '돕는다' 라고 표현합니다.
육아와 집안일을 내가 '한다'라고 하는 사람들을 저는 거의 제 주변에서 듣거나 본적이 없습니다.
주체적으로 가정일을 하는 것이 아닌거죠.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는 것은 압니다만, 제 주변에서 보고 들은 것들에 대한 저의 판단입니다.

그러니 다른 쪽, 가정일의 주체가 되는 여성들끼리의 갈등이 빈번할수 밖에 없지 않나 싶네요.


마립간 2014-09-04 14:10   좋아요 0 | URL
아무개 님의 말씀을 타당성있게 생각합니다. 윗 글 말미에 사회문화적 요인때문인가를 넣으려다 말았습니다.

저의 궁금증은 ; 가족 내 관계 갈등의 원인에 신경 생리학적인 요인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것이죠. 넓게 보면 문화-유전 공진화로 인해 양쪽 모두에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요.

페크pek0501 2014-09-04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볼 땐 인식 체계의 문제 같아요. 어머니들은 아들을 며느리에게 빼앗겼다는 인식이 있어요.
예를 들면 어머니인 자기에게 갖다 주던 월급을 결혼 뒤엔 며느리에게 월급을 갖다 준다든지... 모든 걸 어머니와 상의하던 아들이 이젠 며느리와 상의하게 되어 소외감을 느낀다든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아들인데 이젠 아들이 사랑하는 일순위는 어머니가 아니라 며느리가 되었다는 것 등으로 서운한 게 많은 상태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젊은 여자가 이젠 아들의 반려자라며 아들이 애지중지하니 상처 받을 일이 많아지고 그래서 갈등이 생긴다고 봐요.

장인과 사위보단 장모와 사위가 갈등이 많은 건 아무래도 접촉 빈도수가 높다는 것, 장인보단 장모가 살림에 많이 관여한다는 것, 그리고 성격의 문제가 있어요. 여자가 남자보다 섬세하죠. 장인은 대충 생각하는 반면 장모는 여자라서 따지는 게 많다는 것이에요. 또 가정에 대한 집중도가 남자-장인보단 여자-장모가 아무래도 높겠죠.

흥미로운 문제를 써 주셨네요. 앞으로 연구해 볼 만한 문제예요.

마립간 2014-09-04 17:23   좋아요 0 | URL
알라디너 여러 분의 댓글을 통해 다차원 해석으로 상황이 대강 설명이 된 듯 합니다.

공통 관심사에 의한 주체들의 갈등이라면 ... 해석은 되었어도 보다 명확한 해결책이 떠오르지는 않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