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畵鑑賞 150612
<황해> 평점 ; ★★★☆, DVD
어느 분이 <황해>에서 하정우의 연기가 일품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보게 되었다. 하정우, 김윤석의 연기는 일품이다.
반복적인 회상 장면이 나와 이것이 뭔가 했는데, 반전을 위한 복선이었다. 그러나 이 반전은 영화의 완성도를 망가뜨렸다. 마지막의 반전의 그야말로 사족蛇足이다. (별점에는 반영을 하지 않는다.)
* 갑자기 영화평을 쓰게 된 것은 곰곰생각하는발 님의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영화평 때문이다.
* 프로이트와 매드 맥스 http://blog.aladin.co.kr/749915104/7591934
*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는 페미니즘 영화인가 ?
http://blog.aladin.co.kr/749915104/7583948
나는 이런 댓글을 남겼다.
정희진 (<페미니즘의 도전>의 지은이), 우에노 치즈코 (<여성 혐오를 혐오한다>의 지은이), 리베카 솔닛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의 지은이)가 이 영화 <매드 맥스 ; 분노의 도로>의 배경으로 ‘여성주의’ 입장에서 줄거리를 전개한다면 어떤 줄거리가 가능할까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는 보지 못했다. <황해>에서 여성주의에 입각한 가치관을 가진 (남성이든 여성이든) 주인공이 등장한다면 어떤 줄거리가 가능할까? 내 상상력을 넘는다.
전통적인 남성중심주의의 여주인공에는 <백설공주>, <신데렐라>, 그리고 <동방불패>의 동방불패 애인이 해당된다. (내가 지지하는) 자유주의 여성주의 입장의 주인공에는 <미녀와 야수>의 책 읽는 벨 Belle, <슈렉>의 외모를 포기한 피요나 Fiona를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정희진, 우에노 치즈코, 리베카 솔닛의 여성주의 관점에서는 어느 주인공이 가장 그들의 가치관에 근접한 인물일까? 델마와 루이스? 이들이 <황해>나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 상황이라면 퓨리오사 Furiosa 이외의 다른 캐릭터를 가질 수 있을까?
퓨리오사는 여성이 맡은 남성화된 캐릭터라는 곰곰생각하는발 님의 평가에 나는 동의한다. ; 퓨리오사는 <sex>는 여성이지만, <gender> 는 남성'인 캐릭터'다. 그녀는 "모세" 가 되어서 여성을 이끌고 꿀과 젖이 있는 가나안으로 가려 한다.
* 여자에 대한 생각들 (만화영화 여주인공)
http://blog.aladin.co.kr/maripkahn/3281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