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의 모순

 

1) 내부 연대에 의한 외부 배척, 외부 개방에 대한 내부 연대 약화

 

진보를 정의하기 나름이지만, 흔하게 거론될 수 있는 미덕은 공감, 배려, 연대, 개방과 같은 것들이다. 예를 들면 자기의 마을 사람이 배고파 길가에 사람이 쓰러져 있다. 만약 배고픈 사람에 공감하여 배려하는 마음으로 빵을 나눠주고 다시는 그 사람이 배고파 쓰러지지 않도록 했다면 연대를 한 것이다. 이런 마음을 유지하는 것은 소통인데, 잦은 소통은 연대를 강화한다. 잦은 소통을 위해 작은 공통체가 강조되기도 한다. 한편 다른 마을 사람이 배고파 길가에 사람이 쓰러져 있다. 만약 배고픈 사람에 공감하여 배려하는 마음으로 빵을 나눠주었다면 이는 개방적인 것이다.

 

그러나 개인의 입장에서는 연대와 개방이 함께 작용할 수 있지만, 사회를 놓고 볼 때는 연대와 개방은 상보적으로 나타난다. 즉 우리를 강조하면 외부에 배척 현상이 일어나고, 외부 개방을 강조하면 내부 연대가 약화된다. 사회 전체를 놓고 볼 때는 옆집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것과 대륙 넘어 인종을 너머 불쌍히 여기는 것은, 둘 중의 하나만 가능한 경합적 현상이다.

 

2) 불관용의 관용

 

진보는 관용을 미덕을 삼는다. 그런데, 불관용도 관용해야 할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해 3번의 답변을 들었는데, 유명 작가가 라디오 방송에서 관용을 미덕을 삼는 진보 진영에서는 불관용도 관용해야 한다고 뜻의 이야기를 했다. 2번 알라디너를 통해서인데, 진보의 관용은 불관용은 예외적으로 불관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 관용이라고 했다.

 

3) 약자弱子는 모두 의인義人인가? 그렇지 않음에도 편애해야 하는 것이 옳은가?

 

약자는 모두 의인이 아닐 것이다. 거의 모두가 의인인가? 어찌하였거나 약자그 자체로 편애의 대상인가? 내 글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이야기이지만, ‘을 통합한 옳음이 궁금하다. 약자는 편애의 대상이라는 것은 의보다 인을 앞세운다는 뜻이다.

 

그들이 다그쳐 물으니, 예수께서 몸을 일으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 가운데서 죄가 없는 사람이 먼저 이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요한복음 8:7)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고린도전서 13:13)

 

약자가 편애를 받아야 마땅하다면 다음 명제는 어떨까 ; 강자인 새누리당에 비해 약자인 새천년민주당은 편애 받아야 한다.

 

위 글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다음 질문이 가능하다. ; (편애 받아야 하는) 약자는 무엇인가? 또는 (편애 받아야 하는) 약자의 조건은 무엇인가?

 

* 위기의 아버지들남성 자살률 나이 들수록 증가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5/06/0200000000AKR20150506193500004.HTML

 

자살한 이들은 강자일까, 약자일까? 약자라면 편애 받을 만한가? 편애 받을 만한 약자라면 편애를 받고 있는가?

  

* 의과 인중에 어는 것을 앞세울까

http://blog.aladin.co.kr/maripkahn/5640990

 

우리나라는 의보다 인을 앞세우는 사회다. 누군가는 조식을 중심으로 한 북인의 붕당 몰락과 연관 짓기도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민족성이 더 많이 관여된 것 같다.

 

진리, 소명,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없다. by 마립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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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곰생각하는발 2015-06-01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개를 갸우뚱하게 됩니다. 새누리는 강자 새천년은 약자로 구분하셨는데 .... 글쎄요.... ㅎㅎㅎㅎㅎㅎ
보통 강자 / 약자 구분할 때 계급 간 위계 / 위상 / 서열 따위로 분류하는데
새천년 당은 모두 최상위`이기에 약자가 아닙니다. 마립간 님 분류 대로라면 아이히만인 히틀러 밑에 있는 부하이기에
히틀러에 비해 약자`입니다. 하지만 아이히만은 약자는 아니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것은 본문과는 상관없는데 흔히 소수자나 약자하면 항상 인간의 절반은 여자인데 여자가 왜 약자/소수자`냐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소수자는 숫자의 과소가 아닙니다. ( 뭐, 그렇다는 말입니다... ㅎㅎㅎ )

마립간 2015-06-01 10:45   좋아요 0 | URL
`남자와 여자는 같은 사람으로서, 위계, 서열 따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어떤 이유로든지 남자가 최강자이고 여자가 약자이면, 제 3의 성 동성애자 최약자가 되겠지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여성(주의)와 새천년민주연합에 대해 거의 동일하게 가치판단을 하지만 양쪽 모두 약자인가, 의인인가 하는 판단에는 주저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쓰다 보니, 위 글의 질문을 다시 하게 되는군요. 약자의 정의나 조건이 무엇일까요?

마립간 2015-06-01 13:54   좋아요 0 | URL
긴 글로 써 보겠습니다. 곰곰발 님이 평가해주시죠.

마녀고양이 2015-06-03 2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약자를 돕는다는 말에 거부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것은 상대에 대한 평가가 들어있다 라고 느껴지고, 누군가가 누군가를 평가한다는 자체가
일종의 우월 의식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어려움을 겪는 이가 나에게 도움을 청한다면 돕겠습니다, 저는.
그러나 그 어려움을 겪는 이가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남탓만 하는 이라면 과연 흔쾌히 도울 수 있을지 의문이고
실은 이런 의식이 사회를 바라보는 눈에도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저는 진짜 진보는 아닙니다.
현재 보수가 워낙 개떡 같아서 진보에 마음이 좀 더 가 있을 따름입니다.

그리고 진보의 의미도 아마 시대에 따라서 다른 의미를 띄지 않을까요?

마립간 2015-06-04 07:43   좋아요 0 | URL
제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도덕적 어떤 것을 찾고 있는데, 신기루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