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안티페미니스트, 두 번째 이야기 5

 

- 닫는 글

 

* 양성 평등에 관한 글은 계속 올리더라도 나는 안티페미니스트다, 두 번째 이야기는 여기 매듭을 지어야겠다. 그 이유는 중간에 antifeminist의 중의적 정의 때문이다. 이번 글 시리즈와 관련하여 페미니즘을 <페미니즘의 도전>에 근거하여 반대한다고 했다.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려한다. 나는 (내가 경험한) 페미니스트에 반대하지만, 페미니즘에는 반대하지 않는다.

 

중간에 이야기를 알게 되는 분을 위해 그리고 나에 대해서 불필요한 오해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정리를 하고 지나간다. 어느 분의 댓글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다.

 

10년전 이야기까지 너무 멀고, 최근의 일만 정리하면

 

1) 나는 페미니즘의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하이드 님이든 (누구이든) ‘페미니즘을 양성 평등으로 정의하면 나는 페미니스트라고 이야기했다.

 

2) 423; 나는 하이드 님이 제시하신 내용에 동감하며 다음과 같은 댓글을 남겼다.

아래 문장들에 공감합니다.

1) 전체적인 사람들의 인식이 올라가는 수밖에 없지 않을까

2) 팁 신경쓰지 않아도 되게 노동자의 임금을 올려야 한다. -> 제 방식대로 표현하면 사회구조적 문제도 이에 작동한다.

3) 비단 성희롱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3) 하이드 님은 페미니즘안티페미니스트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지 의문을 제시했고, 내가 그에 대한 설명을 하기로 했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는 내가 하이드 님이 제시하신 질문에 설명이 되었는가 아닌가가 본질적이다.

 

4) 중간에 여성 혐오일베가 언급되었다. 하이드 님은 내게 여성 혐오자라고 하지 않았고, 나 역시 내 글 첫머리에 하이드 님이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음에도 여성 혐오자의 임의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집합을 운운하면서 닉네임을 언급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잘못을 한 것이다. (하이드 님께 사과 드립니다.) 그리고 페이퍼의 닉네임을 익명으로 돌렸다. 아래와 같이 사실과 관계만 서술한 나의 댓글 인용한다. 가치 판단은 각자가 하시기 바란다.

 

댓글 ; 하이드 님이 제게 여성 혐오자라고 말씀하신 것은 없습니다. 저 의견에 대한 답변을 위해 여성 혐오로 검색하셨다고 했죠. 마찬가지로 저는 일베가 아니기도 합니다만, 하이드 님은 저를 일베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단지 일베의 논리가 보인다고 하셨죠.

 

5) 어느 분은 나의 글이 압박으로 작용한다고 하셨는데, 부정하지 않겠다. 나의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 일정 부분 압박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중복게제에서 언급되었던 관철이라는 정도의 의미는 분명 아니다.

 

어감을 고려하여 명제를 다듬는다 나는 (내가 경험한) 어느 페미니스트의 주장에 국소적 반대를 하지만, 페미니즘에는 전면적 반대를 하지 않는다. 나는 회의주의자며 나의 경험을 절대화하지 않지만, 나의 경험을 어떻게 뛰어 넘을 것인가는 숙제로 남는다.

 

* 안티페미니스트 대화 중 잡생각

 

* 페미니스트를 기준으로 한 사람은 안티페미니스트를 선언했고, 다른 한 사람은 페미니스트를 선언했다. 대칭이다. 두 사람은 서로에게 대화를 통해 설득하지도 설득당하지도 않았다. 대칭이다. 그러면 여성혐오에 대한 대칭은 무엇일까? 남성혐오는 아니다. 여성 순결의 대칭이 남성 순결이 아닌 이유와 같다. 여성의 자기애... 확신이 서지 않는다.

 

*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여성주의의 대립되는 개념이 있다. ‘같은점을 강조한 자유주의 페미니즘 liberal feminism차이점을 강조한 문화적 페미니즘 cultural feminism. 이 들은 계파 갈등 및 투쟁이 있었을까, 없었을까. <빨래하는 페미니즘>의 어느 문구에서는 계파 갈등이 있었다고 암시하는 것 같다.

 

* <빨래하는 페미니즘>에 의하면 가사 분담은 양성 평등의 중요한 쟁점이다. 아들을 둔 어머니 알라디너들은 아들에게 가사를 분담하고 있을까?

 

* ‘일간베스트라는 극우 사이트에는 여성 회원이 있을까, 없을까? ‘일베의 논리가 어떤 오류를 지칭하는 것일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REBBP 2015-05-07 1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녀의 차이와 남녀의 평등은 다른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우리는 종종 두 가지를 혼동합니다.

마립간 2015-05-07 13:50   좋아요 0 | URL
남녀의 차이와 차별은 다름에도 이론적으로, 실질적으로도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에서 차이를 차별로 이행하는 압력과 결과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5-07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사 분담은 양성 평등의 중요한 쟁점. 양성 평등을 주장하는 여성들은 과연 아들에게 가사를 분담할까 ? 요거 예리하시네요.
제 아시는 분은 아들만 둘인데 철저하게 가사 분담을 시킵니다. 그게 고3 아들에게도 시키더라고요. 그분 말씀이 자신은 아들이 설겆이 따위 때문에 좋은 대학을 못 가더라도 설겆이 따위는 여자만 하는 게 아니라는 걸 가르쳐서 결혼했을 때 둘이 반씩 가사 노동을 분담하면 그것으로 만족하신다고 하더라고요. 짧고 굵게 얘기하셨는데 꽤 감동적이었습니다.

마립간 2015-05-07 13:57   좋아요 0 | URL
저는 중학교 그 어느 때부터 밥을 짓기 시작했는데, 지금도 안해에게 밥 없는데 배고프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 물론 이 말이 가사 분담을 반반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번 대화/논쟁으로 덕을 본 가장 확실한 사람은 제 안해입니다.

마립간 2015-05-07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써 놓고 보니 성차별적인 내용이 들어 있다. 수정해서 읽으시길

아들을 둔 어머니 알라디너들은 아들에게 가사를 분담하고 있을까? -> 아들을 둔 (여성주의를 지지하는) 부모 알라디너들은 아들에게 가사를 분담하고 있을까?

마립간 2015-09-25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29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