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育兒日記 141016

 

* Make a short sentence with tiger.

나 ; The tiger is a big cat.

딸아이 ; The tiger is not a cat.

 

Family와 species를 어떻게 설명할까.

 

* 별이 뭐예요

딸아이 ; “별이 뭐예요?”

나 ; “별은 항성, 행성, 위성, 혜성을 포함하여 일정 이상의 크기를 갖는 우주의 물질 덩어리를 말하기도 하고 앞에서 말한 별들 중에서 은하에 대해 상대적 운동이 없으면서 스스로 빛을 내는 별, 항성만을 한정해서 말하기도 해.”

딸아이 ;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데요.”

 

* 흑체 복사

내가 책을 읽고 있었는데, 아이가 어깨 너머로 내가 읽고 있는 책을 보더니

“아빠, 흑체 복사가 뭐예요?”

내게 잠시 멘붕이 왔다. “그러니까 흑체 복사는 %*&^*@#$#*&^*$#이야. 너 지금 나에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이야기하려 했지.”

 

아이의 질문에 대해 끝까지 마무리를 짓지 못하는 첫 번째 질문이 되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4-10-16 1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심각하게 읽었어요. 아이들에게 family와 species를 어떻게 설명할지 저도 모르겠고, 흑체 복사는 저도 모르는거라서 ㅠㅠ

마립간 2014-10-16 11:47   좋아요 0 | URL
hnine님,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웃자고 쓴 글인데, 심각하게 읽으셨다니요.^^ 제 딸아이가 유치원생인데, 아직 광의, 협의 등, 언어의 중의적 의미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그리고 나니 설명하기 힘든 것이 많더라구요.

셰익스피어나 공자가 교양이듯이, 열역학법칙이나 현대물리학 탄생에 관한 과학사 정도는 교양으로 생각하는데, 우리나라에서 (그리고 아미 세계적으로도) 그에 합당한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눈치맹입니다. 각자에게 장단점이 있지요.

마녀고양이 2014-10-20 17: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따님은 아버지가 자신의 질문에 관심을 기울여주고, 진지하게 여겨서 대화를 해주는 자체로도 매우 잘 자라겠네요. 그게 가장 중요한게 아닐까 싶어요. 올바른 것, 정답, 해답 이런 것보다는 관심.... 따뜻하네요.

마립간 2014-10-21 07:58   좋아요 0 | URL
저의 어렸을 때, 상처지요. 어른들에게 무엇을 물어보면, 나중에 배워, 네가 찾아봐. 대답이 둘 중의 하나였죠. 그 오기로 독서를 하게 되었구요.

가족 내의 인간관계는 접촉 시간으로 볼 때, 존중이라는 tool이 최고인 것 같아요. 아이가 말을 할 때부터 존중이라는 것을 염두하고 대화를 했는데, 이제는 아이가 저를 존경하죠.

(방송에도 나왔다고 하는데) 안철수 씨의 강연에서 들은 이야기입니다. 안철수 씨의 어머니가 안철수 씨에게 어렸을 때 부터 존댓말을 써 왔대요. 그것을 자신의 성공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