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40626
<방황하는 칼날> 서평 별점 ; ★★★☆
<용의자 X의 헌신>에 감동한 이후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신뢰를 갖고 읽게 된다. 이 책은 글샘 님의 독후감을 읽고 읽게 되었다. 독후감에서 마지막 반전이 있음을 이미 알고 읽었기 때문에, 읽는 내내 반전의 가능성을 염두하고 읽었는데 도무지 빈틈이 없었다. 만약 반전이라는 것이 있다면 A에 관한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A가 반전이 되기 위한 복선을 아무리 찾으려 해도 눈에 띠질 않았다. 책을 다 읽고 나서 A가 반전이었고, 여기에 복선이 있었구나라고 감탄했다. (이 장치가 이 소설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추리 소설이라기보다 범죄 심리 소설이라고 불러야 할 듯.
이 책의 흡입력은 소설을 잘 안 읽는 내가 500페이지가 넘는 이 책을 하루 만에 다 읽게 만들었다.
(작가가 의도했겠지만,) 이 사건의 줄거리를 만드는 악덕/불법에 대한 (관용/용서를 포함하여) 처벌/징계와 그 방법에 대해 돌아보게 만든다. 우선 악덕을 판단하는 윤리/도덕의 기반이 허약하다. 법은 한쪽은 윤리/도덕에 한 다리를 걸치고 다른 한쪽은 현실적인 실천 가능성에 다른 한 다리를 걸치고 있는 모양새다. 그리고 기반도 허약하지만 구조가 양 다리를 걸치고 있는 그물 모양이라 허점이 많다.
청소년 범죄는 청소년이라는 관용해야 하는 미숙함과 이미 행해진 징계해야 하는 행위 사이에 각각의 관점이 존재하고 두 관점의 비중을 측정할 과학적 논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지과학 관점에서 나는 도덕성에 관한 (어느 책에서는 코드라고 부르기도 한) 모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 도덕성 모듈이 없는 사람은 사이코패스 psychopath나 소시오패스 sociopath가 된다. 이들은 보통 사람으로 구성된 사회에서 완전 격리가 되어야 함이 마땅하다. (사형 여부는 또 다른 관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제는 도덕성 모듈이 미숙하지만 이후 성숙할 사람과 모듈이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 과학적으로 명확히 구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모듈은 관계, 즉 network이므로 앞으로 과학이 발전해도 명확한 구분은 불가능하리라 추정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의 판단은 개인/집단의 인식 상태에 따라 제도가 결정될 것이다.
‘우리가 정해놓은 법규가 과연 타당할까’라고 누군가 내게 묻는 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우리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면 타당한 것이고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타당하지 않는 것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