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복 게재4

 

* 제 글이 가끔 화제의 글에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추천이 10개미만. 아마 이 글은 그마저도 안 될 듯합니다. 저는 중복 게재라는 표시가 없는 중복 게재는 옳지 못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누군가 중복 게재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제 글이 틀리다는 반론 기대했는데... 인기 없는 서재라 저는 저의 혼자만의 생각에 갇히고 마는군요. 글이 조악하여 매끄럽지 못하나 의미 전달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글을 잘 쓰는 일란성 쌍둥이 갑돌이와 을돌이가 있습니다. (두 사람의 글을 읽으면 감탄이 절로 나오고 도서 구매로 이어집니다.) 갑돌이는 알라딘에만 글을 쓰고 알라딘 서재의 달인에 선정된 반면 을돌이는 알라딘과 Yes24 양쪽에 같은 글을 올립니다. 그리고 알라딘 서재의 달인과 Power culture blog with Yes24에 선정되었습니다. 글을 잘 쓴 것에 보상이 방문자 수가 될 지, 아니면 금빛 훈장이 될 지, 아니면 thank-to와 같은 금전적 보상일지, 아니면 책을 무료로 받는 서평단에 뽑힐 때 가산점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것들을 계량적으로 나타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서점 4위의 알라딘에만 글을 올리는 갑돌이보다, 인터넷 서점 1위 Yes24에 동시에 글을 올리는 을돌이가 최소한 2배의 보상을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으면 그래서 쌍둥이로 설정했는데) 을돌이가 양쪽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 책을 2번 읽거나 글을 두 번 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수고는 필요하죠. Copy & Paste라는 인터넷 게시를 위한 컴퓨터 자판 조작이 필요합니다. 그 컴퓨터 작업이 독서를 하고 사고를 하고 글을 쓰고 글을 다듬는 작업에 비해 훨씬 가치가 낮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노동의 지급과 대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복 게재의 표시라고 생각합니다.

 

* 갑갑이라는 출판사와 을을이라는 출판사가 있습니다. 우연히 갑갑이 책은 갑돌이가 서평을 썼고, 을을이 책은 을돌이이게 썼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에도 게재했습니다. 사실 을돌이는 알라딘, Yes24, 이외에 인터파크에도, 교보문고에도, 네이버에도, ‘다음’에도, ‘영풍’에도, kahn에도, tistory에도 (그리고 뭐가 더 있을까?) 중복 게재를 합니다. 양쪽 출판사의 책이 모두 좋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중복 게재를 한 블로거(서평자)를 택했다는 마케팅 때문에 을을이 출판사의 판매가 우위를 점합니다. (초기의 판매 우위가 어떻게 전반적이 판매 우위로 이어지는지는 출판사의 자사 책 사재기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동기적인 면에서 두 번째 이야기는 결과적인 면에서 중복 게재 표시가 없는 중복 게재가 공정하지 않음을 설명합니다.

 

중복 게재 표시가 없는 중복 게재를 찬성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무엇일까? 반론의 댓글이 없어 잘 모르겠지만, (반론이 없으나 중복 게재를 찬성하는 글에 추천/공감을 하고 계신 분들은 많으시네요.) 어느 분은 중복 게재를 ‘나눔’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중복 게재를 표시한다고 해서 서평의 나눔이 실천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려운 출판사나 인터넷 서점에 도움이 되고자 중복 게재를 찬성하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이에 대한 반론은 다른 알라디너가 쓴 글로써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자의 입장에서도 좋은 책 (제 기준으로 별3개)을 서평으로 구매하여 읽게 됨으로써 훌륭한 책(제 기준으로 별5개)의 책을 읽지 못하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해마다 좋은 책이지만 주목 받지 못한 책을 발표하기도 합니다.

 

어떤 분은 알라딘 고객과 예스24가 고객이 겹치지 않는 것으로 중복 게재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다른 어떤 분은 ‘여러 출판사나, 서점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아’, ‘굳이 중복 게재의 여부를 밝히지 않아도 대부분이 알고 계시.’다는 관례를 들기도 하지만, 관례가 정당성을 담보하지 않는 것은 길게 설명하지 않더라고 아실 것입니다.

 

어느 분은 이렇게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쉬우면 댁도 (알라딘과 Yes24) 양쪽 올려.’ 이런 분들은 재래 상인들에게 ‘아쉬우면/어려우면 대형 할인 마트 해.’라고 하거나 자영 빵집을 하는 분들에게 ‘아쉬우면/어려우면 빵집 브랜드를 갖춰.’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중복 게재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것은 파워 블로거가 만들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링크>라는 책을 읽어보면 network는 세상과 같이 편평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을 예로 들면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방문객이 많고 허브Hub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힘을 형성하는 것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블로거는 책을 읽고, 생각하고, 글쓰는 것을 꾸준히 연마했겠죠. (타고난 글솜씨로 많은 노력 없이 글을 썼다고 해도 허브의 형성을 비난할 수 없죠.) 하지만 Copy & Paste로 알라딘의 글을 Yes24에도 Interpart에도, 교보문고에도, 네이버에도, ‘다음’에도, ‘영풍’에도, kahn에도, tistory에도 글을 올려 파워 블로그가 된다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렇게 중복 게재를 통해 활동 영역을 넓혀간다는 것이 마치 대기업의 체인점이 시장을 장악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앞의 중복 게재3에서 언급한 지원에 관한 이야기가 파워 블로거의 불공정한 권력 행사라고 한다면 중복 표시가 없는 중복 게재는 파워 블로거 탄생에 있어 불공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높은 사람 

http://www.focus.co.kr/cartoon/cartoon_detail.asp?cnt_id=7927e37f283b4d048ac27b494bc80b39&Parnt_id=20923000000

 

어느 댓글에서 읽은 이야기 ; 어떤 블로거는 자신이 파워 블로거임를 내세우면서 인터넷 서점/출판사에 서평을 써 준다는 조건으로 무료 책을 요구하기도 한다. 어떤 파워 블로그는 서평을 올려달라는 출판사와 서점의 메일을 받는다고 한다.


댓글(15) 먼댓글(1)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중복 서평이야기와는 백만킬로미터 멀어진 글.
    from 가연님의 서재 2013-06-05 19:38 
    솔직히 이런 글을 왜 써야 되는지 모르겠고, 쓰고 싶지도 않다. 그리고 분명 후회할 것이다, 나중에. 하지만 쓰지 않아도 후회할 것이다. 어차피 서재에 대한 애착도 그다지 없는 몸.. 하는 심정으로 몇 마디 날카로운 말을 남긴다. 난 토론을 목적으로 이런 글을 쓰는 게 아니다. 그냥 감정적으로 화가 나서 쓰는 글이다. 말하자면 비난인 셈이다. 물론 조금은 논리적으로 보일 수 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다 논리적인 척, 에 불과하다. 그 점을 미리 밝
 
 
곰곰생각하는발 2013-06-05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알라딘에서 읽은 글 중 가장 좋은 글 같습니다. 오지랖 같아서 전 문제 제기'만 하고 떨어졌는데
제가 이번 논쟁에서 절실히 깨달은 것은 눈 먼 독서'가 많다는 겁니다.
제가 글을 올렸을 때 어느 유명한 블로거가 비밀글로 장문의 답글을 달았더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왜 이런 문제 제기를 하느냐? 알라딘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놓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아니냐
의도가 무엇이냐 ? 공감과 댓글 수 늘리려는 것밖에는 생각이 나지 않는다.
결론은 당신 관심병자냐는 논리였는데, 꽤나 불쾌하더군요...


문득 윤창중 사태에 대한 청와대 갑질이 생각나더군요.
그들도 똑같은 말을 하고는 했습니다. 좋은 게 좋은 거다. 가급적이면 둘이 해결해라. 알려져서 좋을 거 하나 없지않나.....

두 부류의 공통점은 정당한 문제 제기를 이상한, 오지랖 정도로 보고 있다는 겁니다.
그토록 많은 책을 보면서도 결국은 아주 기초적인 윤리성에 대한 옳고 그름'도 잘 모른다는 점이죠.

마립간 2013-06-05 14:01   좋아요 0 | URL
가장 좋은 글이라고 하시니... 지나친 평가입니다. (부끄럽네요.)

저는, 중복 게재하는 블로그들이 옳지 않았지만, 악의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공감(추천) 수는 조작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알라디너나 네티즌 여론을 반영한다고 볼 때, 중복 게재의 찬성이 반대에 비해 거의 20배에 가까운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인식이 부족한 것이죠.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이 눈 먼 독서와도 일맥상통합니다.)

공론을 회피했다는 점에서 의식은 하지 못했지만, 무의식적으로 옳지 못하다는 생각했을 수도 있죠.

가연 2013-06-05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곰곰생각하는발님의 이야기에 나오는 '유명한' 블로거인데요, 유명하다고 해주시니 머쓱한데요. 그리고 결론은 당신 관심병자냐? 가 아니라 당신 지적질 하고 싶었지? 였습니다. 잘못읽으셨던 것 같네요. 제가 한 독서가 눈 먼 독서라는 말씀엔 동감하지만 곰곰생각하는발님의 독서도 눈 먼 독서가 아니라고 할 수가 없네요. 토론을 하려면 상대방 감정을 배려해야 되는거 아닙니까? 그런 기초도 안되어있으면서 자기 옳다고 소리만 높이면 도대체 무엇을 낳습니까? 여기다가 이렇게 끄적거리는 것도 낭비인 것 같은데.. 솔직히 이런 걸로 장문의 글을 써서 싸우기는 싫네요. 결국엔 곰곰생각하는발님이나 저나 감정 싸움만 될테니 말입니다. 둘다 논리라고는 조금도 없는 글들을 써서 배출하게 될거고. 꼭 저를 이렇게 끌어들이셔야겠습니까? 에휴.. 하지만 굳이 회피하는 것도 웃긴 것 같네요. 마립간님에게는 죄송합니다.

마립간 2013-06-05 16:05   좋아요 0 | URL
유명한 블로거가 가연님이셨습니까? 일단 진정하시고요. 저는 드*****님으로 생각했는데요. 그리고 그 분에게는 미리 시리즈 글을 올릴 것에 대한 양해를 구했습니다. 어째든 비밀 글로 시작된 논쟁은 제가 그 글을 읽지도 못했고 제가 어느 편을 들 상황도 아닙니다. 단지 중복 게재 표시가 없는 중복 게재가 옳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그리고 시리즈 글에도 밝혔지만, 몇 년전에 있었던 중복 게재 논쟁부터 생각했던 것인데, 당사자의 입장을 고려해서 이제 게재를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부탁을 드리자면, 감정을 가라 앉히시고 앞으로의 글에 중복 게재 표시하고 양쪽? 사이트에 올리시면 됩니다.

가연 2013-06-05 16:19   좋아요 0 | URL
저는 알라딘에만 서재가 있습니다. 중복게재는 안합니다; 마립간님께서 무슨 생각을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저는 드림님에 대한 곰곰생각하는발님의 태도를 비밀글로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이런겁니다. 비밀글로 지적하는게 더 옳지 않은가? 그리고 토론도 필요없다고 생각한 거라면 신간평가단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직접 공식적으로 대응을 하도록 하는게 낫지 않은가? 중간에 벌컥 화를 내시더군요. 그래서 사과하고 물러나왔지요.

간단히 말하면 곰곰생각하는발님의 비유를 차용하자면, 웨이터라면 물론 식당에서 쫓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곰곰생각하는발님은 웨이터도 아니시잖아요. 그리고 손님의 경우 다른 손님에게 지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개적으로 큰 소리로 '매너 좀 지켜라~~~' 라고 소리지르지는 않지 않잖아요. 개인적으로 다가가서 '매너 좀 지키셨으면' 하고 말을 하겠죠.

마립간 2013-06-05 16:30   좋아요 0 | URL
제가 오해를 했군요. 댓글을 읽고 중간에 중복 게재 블로거의 당사자가 가연님으로 바뀌었나, 아니면 처음 논란의 시작인 중복 게재 블로거 가연님인가 착각했습니다.

가연 2013-06-05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마립간님. 사실 저기 글을 쓰시는 곰곰생각하는발님도 그다지 중복 게재라는 문제에서 벗어나기는 어렵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님의 네이버블로그와 알라딘블로그에 겹치는 글들을 한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그 글들에는 중복표시가 없습니다. 자, 그렇다면 마립간님이 말씀하시는 중복게재는 리뷰에만 해당하는 것입니까? 지금은 몇 몇 글에다 밑에다가 알라딘에 올렸다고 주소를 올려놓으셨더군요. 하지만 제가 이전에 찾아봤을때는 그런 것이 없었더군요. 이 말은 이전에는 그다지 문제시삼지 않았다는 말과 다를바 없습니다. 하나만 더, 지금은 지우셨던데 중복게재에 관하여 네이버블로그에다가 링크를 걸었던 글도 있더군요. 댓글들이 참.. 친분있으신 분과 이야기를 하는데 참.. 보기 안좋더군요. 애초부터 드림모노로그님을 노려서 쓴 글임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던데요. (댓글엔 저 양반 참 가관이었다.. 이런 구절이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솔직히 저 또한 드림님의 태도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지만 곰곰생각하는발님의 태도는 더욱더 이상하다고 여겨집니다. (전 솔직히 그 댓글들을 보고 드림님에게 무슨 사적인 원한이 있는 줄 알았습니다;) 다른게 문제가 아닙니다. 드림모노로그님의 말씀을 빌리자면 '너 잘걸렸다' 라는 태도가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마립간 2013-06-05 16:23   좋아요 0 | URL
제 글은 중복 게재이지, 신간 평가단 도서나 중복 서평이 아닙니다. 곰곰생각하는발님과 저와 관점의 차이가 있다는 것은 댓글에서 제가 언급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곰곰생각하는발님이 알라딘글에 그 개인 블로그를 링크에 놓아 그 곳의 글을 읽으면서 개인 블로그에는 중복 게재라는 표시가 없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누구 개인을 비난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 누구가 가연님이든, 드*****님이든, 곰곰생각하는발님이든. 그리고 논란의 주제이든, 토론의 태도이든.

개인적으로 곰곰생각하는발님의 글에서 흔하지 않는 저와의 공통점을 느끼고 있지만 저와 가친관이 유사한 정도는 좀 더 교류가 있어야 하겠지요.

서평과 다른 글과의 관계는 다음 글에 설명할 예정입니다.

가연 2013-06-05 16:31   좋아요 0 | URL
마립간님께서는 악의가 없으시겠지만 사실 이런 글을 보면서 사람들이 먼저 떠올리는 것은 중복 게재를 놓고 있었던 드림님과 곰곰생각하는발님 사이의 글이리라고 여겨집니다. 최근에 바로 그 일이 있었으니깐요. 아무리 마립간님이 곰곰생각하는발님과 거리를 두려고 하시더라도 말입니다. 제 의견을 먼저 밝히면 저는 중복 게재는 이상한 것 같다, 라고 분명히 느낍니다. 바로 그 점에서 마립간님이나 곰곰생각하는발님의 글들의 기본 의식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게 왜 옳습니까? 그걸 토론하려면 상대방이 제대로 토론할 상태가 되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상대방은 어떻게 생각을 하는 걸까요? 자기가 옳다면 글들이 왜 필요하겠습니까? 지금 저렇게 글들이 오간지 얼마 지나지 않았었는데 (곰곰생각하는발님의 말을 빌리자면 감정적 뒷다마라시더군요.) 이 글들에 제대로 된 반론을 기대하신거라면 사실 힘드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립간 2013-06-05 17:02   좋아요 0 | URL
저의 글이 드*****님을 연상할 수 있기에 미리 드*****님께 양해를 구했습니다. 그리고 반론이든 의견이든 제게 답글을 주십사 부탁드렸고, 지난 주중부터 주말까지 생각할 시간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휴일이 지나 제 의견이 담긴 글을 월요일부터 쓰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드*****님께서 제게 몇가지 요구한 것이 있으신데, 가능하면 그 조건을 충실하게 맞추면서 글을 썼습니다. (또는 쓰려 했습니다.) 드*****님도 제 글이 유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셨지만, 제 생각에는 승낙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드*****님께 드린 글입니다. ;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표명할 때, 누군가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항상 고민하게 만드는 딜레마입니다.

2013-06-05 16: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6-05 16: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6-05 17: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6-05 23: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6-05 23: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