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雜記 121115
* 본질과 현상
저는 스스로 플라톤주의자라고 하지만, 플라톤주의가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느 책 서문에서 ‘수학은 발견되는 것인가 아니면 발명되는 것이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데, 저로는 답하기 쉽지 않습니다. 단지 저는 발견되는 것으로 여길 뿐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떠한가. 대부분은 발명한다고 생각합니다.
* 초등학교 학생 갑돌이와 을돌이가 싸우고 있다. 싸움의 시작은 같은 반 아이를 돕는 것에서 시작했다. 을돌이가 자신의 것을 기부하면서 갑돌이의 물건을 자기 물건인 줄 알고 기부해 버린 것이다. 그리고 을돌이는 남의 것을 기부해 놓고 미안한 기색도 없다. 어이없는 갑돌이는 을돌이에게 새것으로 물어내라고 했다. 을돌이는 갑돌이에게 남을 돕는 일에 훼방을 놓는다고 비난을 했다. 그리고 막말이 오고 같다.
이 사건에 대한 가치평가는
1) 남을 돕는 것은 옳은 것이다. (이론이 없을 듯)
2) 남의 물건을 자기 물건을 착각하고 기부한 것은 잘못이다. (거의 이론이 없을 듯)
3) 잘못을 했음에도 반성이 없는 것은 잘못이다. (이론이 없을 듯)
4) 이 사건에서 새 물건으로 물어내는 것 ; 정당한가, 과한가? (논란이 있을 듯)
5) 막말이 오고 갔다는 것은 나쁜 것이다. (거의 이론이 없을 듯)
묻고자 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이 싸움의 본질은 무엇인가? 1) ~5) 사이에 싸움의 본질이 있나요?
* 토끼兎의 본질(이데아)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진화론자는 토끼의 본질은 원래부터 있는 것이 아니고 현상이 본질이다라고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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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1 16 조선인님
제가 이해한 식으로 예를 일부분 바꿔 보겠습니다.
1) C를 돕는 것은 옳은 일이다.
2) A가 C에게 물건을 기부하는 과정에 B가 C를 위해 만든 물건을 함께 기부했고, B의 물건까지 기부했다고 명시했다.
3) B는 자기가 아니라 D가 C를 위해 만든 물건이었으므로, 잘못 표시한 A가 책임을 지고 모든 기부품을 회수하라고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