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미

- 생명에 대한 고찰.


 유기물에 대한 정의는 인공적으로 만들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탄소화합물이 인공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전제 하에 많은 탄소화합물이 유기물로 분류되었지만 인공적으로 탄소화합물을 만들 수 있게 된 후로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몇 가지를 제외한 모든 탄소화합물을 유기물로 분류하였습니다.


-  생물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생물과 무생물을 구분합니다.


1) 개체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경계가 있다./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2) 동화작용, 이화작용, 성장을 포함한 물질대사를 한다.

3) 자기 복제를 한다. (생식, 유전, 발생을 포함하여)

4) 환경에 적응하다. (진화를 하기도 한다.)

5) 반응을 한여 항상성을 유지한다.


 이들 다섯 가지 중 두 가지만 우선적으로 선택하자면 2), 3)이 중요하고, 그 중에서도 하나만 고르자면 3)을 생명의 특징으로 삼습니다.


 개미는 조직적 사회를 이루는 몇 안 되는 동물 중의 하나입니다. 꿀벌도 있고, 사자도 가족 단위의 사회를 이루기는 하지만 대표적으로 사회 생활하는 동물도 회자됩니다. 그런데 저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협동과 사회를 위한 개체의 희생입니다. 사람의 사회도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사람이 있지만 개미는 주어진 임무에 일률적인 행동을 보여줍니다.

 개미 집단 간에 전투가 벌어졌는데, 병정개미는 굴 밖으로 나와 싸움을 하고 굴 안의 일개미는 여왕개미를 보호하기 위해 굴 입구를 막습니다. 병정개미는 전투에 승리하고도 굴 밖에서 죽습니다. 전체를 위해 희생, 이 고상한 것이 작은 곤충에게 있다니... 어쩌면 도덕성에 대한 해답이 있을지...


 생물학자는 일개미의 개체가 단위생식을 통해 발생한 것으로 (단위생식이란 부모로부터  두 종류의 유전자를 물려받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 쪽에서만 받은 유전자로 개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일개미로서는 번식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생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일개미 한 마리의 개체에는 없는 것입니다. 유전학자가 보기에는 한 마리의 여왕개미를 정점으로 한 개미사회의 한 집단이 사람의 개체에 해당한다고 설명합니다. 일개미는 체세포와 같는 것이죠.


 사람이 길을 가다가 머리 위로 높은 곳에서 떨어진 물건을 발견하면 손과 팔로써 머리를 보호합니다. 떨어지는 물건에 의해 팔이 잘린다면 떨어져 나간 팔에 있던 세포(즉 생명)는 죽지만 그 개체는 살아남게 되는 것이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립간 2004-08-31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인님, 글을 올리는 것이 조금 늦었지요. 내용도 조금 부실한 것 같고. 이글은 불경에 나오는 마차에 대한 이야기하고 함께 올려야 되는데, 그냥 먼저 올립니다. 이 이야기는 '자아'에 대한 생각에 빠져 있을 때 찾아서 읽은 내용인데, 생물학을 다루는 여러 책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열린책들)에 개미에 대한 잡다한 것이 많이 쓰여 있습니다.

2004-08-31 0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04-08-31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립간님, 님이 보내주신 책갈피 잘 받았습니다. 낯이 익은데 누군지 모르는 사람이 새겨진 이쁜 책갈피 말입니다. 거의 일주일이 걸려서야 도착을 하는군요. 우리학교 시스템이 원래 그렇습니다. 제가 다른 분들께 받은 책갈피도 워낙 잘 잃어버리는지라 님의 선물은 책상 안에 넣어두고 가끔씩 들여다볼까 합니다. 벌써부터 냄새를 맡은 조교 선생이 달라고 하네요. 이벤트에서 당첨된, 그것도 1등으로 당첨된 건데 제가 어찌 남에게 주겠습니까. 선물 감사드리며, 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조선인 2004-08-31 1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받았습니다. 일단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