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개정판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한국역사연구회고대사분과 지음, 한국역사연구회고대사분과 엮음 / 청년사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읽은 책은 이 책의 개정판 전 것인데, 이렇게 이쁘게 새 책이 나왔다는 것을 지금 알았다.  그런데 페이지 변화는 별로 없는데 가격이 무려 두배로 뛰었다.  음.... 좀 쎄다.

 

어떻게 시리즈는 조선시대 시리즈를 먼저 보았었는데, 뒤늦게 삼국시대 편을 살펴보게 되었다.  여러 학자들이 파트별로 기술하였는데, 그 때문에 통일성은 떨어지지만 다양한 형식과 글 쓰기로 설명해주는 묘미를 느낄 수 있었다. 

 

원고를 작성한 이들은 대부분 대학의 강사이거나 혹은 석사, 박사 과정에 있는 분들이었으며 혹은 연구소에 있는 분들이었다.  현직 대학 교수님들은 아니었지만, 진취적인 기개를 가지고 연구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는 것을 행간에서나마 막연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삼국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풍습, 경제 활동, 국가 간의 경계라던가 유적 등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하게, 그리고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내가 본 책은 나온 지 조금 지난 터라, 그 후 다시 밝혀진 잘못 알려진 상식이 아직 수정이 되지 않은 것은 유감이었는데, 아마도 개정판에서는 그런 내용들이 수정이 되었을 것이라고 짐작한다.

 

'어떻게' 시리즈는 대체로 만족스러운 것 같다.  먼 훗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대해서도 '어떻게' 살았더라... 라는 책이 나올 수 있을까?  인류가 여전히 잘 살고 있다면 가능하겠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rine 2006-10-16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괜찮은가 보네요? 삼국시대는 잘 알려지지 않아서 특히 궁금하네요

마노아 2006-10-16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정치사 이외의 것들은 좀 더 신선하게 느껴지거든요. 한국 생활사 박물관이랑 같이 보면 좋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