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각본 살인 사건 - 상 - 백탑파白塔派 그 첫 번째 이야기 백탑파 시리즈 1
김탁환 지음 / 황금가지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내게 김탁환을 알게 해 준 작품이다.

사실 이 작품은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나의 가까운 지인이 이 작품 볼 생각 없냐고 꼬드겼다.

네? 무슨 살인 사건이요? 하고 되물었더니, 황금가지에서 나온 거니까 믿을 만할 거라고, 사서 보고 빌려달라고 했다.

푸하하핫, 그리 잘 알면 본인이 사서 보시징..^^;;;

하여간, 그렇게 해서 내가 구입을 하게 되었는데 꽤 여러 사람이 돌려보게 되었다.  본전은 뽑고도 남은 셈.

첫 만남이 어땠냐 하면, 손에 놓을 수 없을 만큼 재밌었다.  일단 김진이라는 캐릭터가 너무 맘에 들었고, 백탑파 서생들의 이야기도 여러모로 눈길을 끌었다.  무엇보다도 내가 참 좋아하는 정조 시대를 배경으로 해서 더 마음에 들었다.

첫 장면부터 자극적인 능지처참 장면부터 보여주고 범인을 찾는 작업을 시작했으니 흥미를 끌지 않을 수도 없었다. 

이후 김탁환 소설에서 줄곧 느끼는 바지만, 저자는 자신의 박학다식을 펼쳐 보여주는 데에 몹시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 보인다.  작품을 위해서라기 보다 조금은 난체하는 느낌. 워낙 공부 열심히 한 흔적이 보이니 그 정도 오만은 자신감으로 보이지만.

작품 속에선 '방각본'이라는 것을 들여다 보며 당시의 생활상을 지켜볼 수 있는 매개가 되었다.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에선 필사본을, 여기선 방각본을... 작가는 하나 더 쓴다고 했는데 그건 뭐지...;;;;;;

하여간, 그 무렵 조선인들이 어떤 생활 체제 속에서 살았는 가를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은 반가운 일이었다.

두권으로 되어 있는데, 맨 뒤로 가면 좀 힘이 딸리는 게 느껴져서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그건 김탁환 작품을 읽을 때 느끼는 공통점이기도 하다.  절정을 향해 한껏 치솟아 오르다가 너무 가파르게 떨어진다고나 할까.

열녀문의 비밀은 이보다는 훨씬 발전된 느낌이지만, 이 작품은 그보다 조금 더 풋풋했다고 느꼈다.

또 다른 나의 지인은, 온라인 상에서 누가 범인이다!라는 글을 보고서 이 작품을 읽는 바람에 맛이 많이 떨어졌다고 한다.  범인이 누구인 게 중요하지 않은 추리물도 있지만, 이 작품은 범인이 누구인가가 꽤 중요했는데 참 김새는 일이었을 것이다. (스포일러 조심!!!)

깔끔하고 인상적인 표지 디자인도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들었다.  뒷심만 조금 더 받쳐주었더라면 별 다섯은 문제 없었을 텐데, 그래도 별 넷은 너끈한 작품이었다.

그런데 누군가 빌려준 나의 이 책은 왜 돌아오지 않는 걸까...ㅠ.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주미힌 2006-08-20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의 독서량에 놀랍니다.. 반년동안에... 커헉 ;-)

마노아 2006-08-21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헛, 아닌데... 서재질이 얼마 안 되어서 현재 읽고 있는 책과 지난 해에 읽은 책들 리뷰를 같이 써서 그래요. 반년에 400권은 절대 사실이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