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나 1 - 애장판
라가와 마리모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워낙 유명했고, 대충 내용도 짐작이 갔고, 그래서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

그렇지만 역시 소문 난 잔치에 먹을 것 많다고 믿는 나는 지나치질 못했다.

얼마나 잘 차려놓았는지 궁금했으니까.^^

결과는, 대만족~!

진작 진작 찾아 읽어볼 걸, 아쉬워 했다.

엄마 없이 아버지와 동생을 데리고 사는 주인공 타쿠야(사실 난 진이라는 이름이 더 정감이 간다^^;;;)는 아주아주 조숙한 초등생.

그러나 초등학생이 주인공이라고 내용이 유치할 거라고 짐작하면 오산!

그들이 사는 세계 안에서도 엄연히 룰이 있고 질서도 있으니까.

타쿠야가 어린 동생을 키우며 겪게 되는 성장통과 나름의 고민, 사춘기 시절의 방황과, 해방되고픈 욕구가 아주 디테일하게 묘사되어 있어서 나도 이런 시절이 있었는데... 하며 감탄하게 만들 것이다.

어린 동생은 유치원(어린이집이라고 해야 하나?)에서 또 나름의 세계와 질서 속에 편입되며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나고 있었고, 아버지는 회사라고 하는 공동체 안에서 또 다른 세계를 살고 있다.

그렇게 서로 다른 영역 안의 살고 있는 그들이지만 공통된 이야기는 곧 '사람'에 관한 것이다.

함께 부대끼며 아웅다웅, 그리고 서로를 보듬으며 피워나가는 이야기들이 소박하고 순수하면서 아름답다.

가족의 소중함이란 주제는 지극히 진부하지만, 그래도 그 진실성의 아름다움을 우리는 의심할 수가 없으니, 결국엔 어떻게 표현하는가가 관건인 것이다.

작가 마리모 라가와는 이 작품 말고도 여러 작품에서 만날 수 있는데, 각각의 성격이 모두 달라 이 작품의 이미지만을 떠올린다면 많이 놀라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느끼게 하는 거은 역시 그 따뜻한 '시선'일 것이다.

그리고 종국에 바라는 것은 '희망'이기도 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읽은 시간이었다.  오래오래 기억하고 싶다. 많이 추천하고 싶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06-08-24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딩시절에 보다가 울었는데... 걸려서(?) 부끄러워했던 기억이..ㅎㅎ

마노아 2006-08-25 0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감성에 박수를~ 울고 싶은데 참고 안 우는 것도 너무 안 솔직하잖아요. 물론, 저도 울다가 들키면 쬐매 부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