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 - 양장 합본 개정판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자크 로브.뱅자맹 르그랑 글, 장 마르크 로셰트 그림, 이세진 옮김 / 세미콜론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국열차에 관심을 갖게 된 건 결국 봉준호 감독 때문이었다. 봉준호 감독이 이 작품을 영화로 만든다는 소문을 수년 전에 들었다. 그리하여 수년 전에 사두었던 책을 이번에 영화 개봉하면서 보게 되었다. 아무래도 영화 보기 전에 읽고 싶어서. 


예고편으로 본 영화와 원작 만화는 꽤 차이가 있어 보였다. 원작 만화에는 송강호가 연기한 보안 설계자는 나오지 않으니까. 


설국열차는 인류가 전쟁으로 지구의 파멸을 불러와서 새로운 빙하기를 맞이했다는 설정을 갖고 있다. 얼어 죽지 않기 위해서는 자체 동력으로 일년 내내 움직이는 열차에 탑승해야 한다. 열차는 모두 1001칸으로 구성되어 있고, 꼬리 칸의 난민들은 인간 이하의 삶을 살고 있다. 바로 그 꼬리 칸에서 탈주한 자를 다시 사로잡으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사로잡힌 이 자의 인권문제를 내세우며 도움을 주려한 여자마저 사로잡힌다. 이후 열차의 앞부분에 탑승하고 있는 자칭 높은 계급의 사람들이 열차의 떨어지는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뒤쪽의 불온한 세력들을 떨궈내려는 의도를 포착한다. 음모를 알았으니 막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야 하는 법. 그렇게 이들의 싸움이 시작된다. 


작품은 3부작으로 되어 있는데, 3권의 책을 합본한 것이다. 원작 만화에는 설국열차가 두 대 나온다. 두번째 열차는 첫번째 열차와 충돌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면서 열차 안의 사람들을 통제한다. 주기적으로 외부에 내보내는 훈련을 통해서 긴장감을 조성하고 사람들을 통제하는 모습은 '이키가미'의 '사망 예고장'을 떠올리게 한다. 모두 암울한 미래 사회를 예측하며 나온 이야기들이다. 


인류의 역사를 관찰해 본다면 미래 사회는 유토피아로 짐작하기는 힘들 것이다. 어쩔 수 없이 미래 사회는 디스토피아로 그려지곤 한다. 사실 오늘날에도 저 열차 안의 모습처럼 철저하게 계급중심으로 나뉘어진 세상 아니던가. 더 추운 곳과 그나마 따뜻한 곳의 차이가 있을 뿐. 


주제는 무겁고, 그림은 더 무겁다. 캐릭터 간의 구별이 잘 가지 않아서 알아보는 게 좀 힘들었다. 의성어와 의태어를 모두 영어로 쓰고, 책 말미에 해석을 달아놓은 건 성실해 보이지 않았다. 본문에서 한글로 고쳤어야 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아무래도 기대치가 커서인지 작품에 대한 감동이나 재미는 다소 적은 편이었다. 영화를 보고 나면 둘 사이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려나. 그랬으면 좋겠다. 


덧글) 영화 보고 왔다. 영화 쪽이 훨씬 좋았고, 영화를 보고 나니 원작도 더 좋아졌다. 봉준호 감독 쵝오! 근데 사람들 평점은 그렇게 후하지 않은가 보다. 같이 본 울 언니도 그렇고... 우야튼 난 좋았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RINY 2013-08-05 0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는 호불호가 갈리더라구요... 주위에는 보러가지 말라는 사람들이 조금 더 많네요.

마노아 2013-08-05 09:53   좋아요 0 | URL
중간에 조금 늘어지는 기분이 들었는데 그것 빼고는 대체로 좋았어요. 송강호는 비중이 작아서 배우가 좀 낭비된 느낌이 있고요. 반전도 좋구 메시지도 좋구요. 평가가 갈릴 때는 내가 보고 판단하는 게 좋아요.^^

자하(紫霞) 2013-08-06 0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변 지인도 그렇게 재미있지 않다고 하던데...역시 제가 직접 봐야겠어요.^^

마노아 2013-08-06 08:59   좋아요 0 | URL
드팀전님 글 보니까 저는 심지어 한번 더 보고 싶어졌어요. 해를 거듭할수록 저는 봉감독이 좋아지더라구요.^^

자하(紫霞) 2013-08-06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보고 왔는데 저는 정말 좋았어요! 봉감독 천재아냐!라고 속으로 감탄을 ....^^

마노아 2013-08-07 15:17   좋아요 0 | URL
헤헷, 통했네요~ 다시 생각해 봐도 봉감독이 대단하긴 해요. 오늘은 역대 한국영화 제작비를 보면서 완전 깜놀했어요. 디워가 700억을 들였더라구요. 세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