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과학

제 1868 호/2013-05-15

이미테이션 피자치즈, 먹어도 괜찮은 걸까?

“5월은 어린이 달 무조건 사주는 달~~ 무조건 외식 하는 달~~ 내 맘대로 다 하는 달~~ 달다라달달달!”

5월 1일 0시부터 하루에도 몇 십번씩 울려 퍼지는 태연이의 ‘5월 송’에 아빠, 이제 거의 멘탈붕괴의 조짐까지 보이기 시작한다. 5월의 ‘5’자와 어린이의 ‘어’자만 들려도 경기를 일으킬 지경. 중학생만 돼 봐라, 온갖 선물을 동결함으로써 지금의 괴로움을 천 배 만 배 갚아 주리라 다짐하는 아빠다.

“딩동댕동! 오늘 외식은 피자 되시겠습니다. 치즈가 쭉쭉 늘어나는 기름지고 고소한 피자를 배꼽이 튀어나오게 먹는 것이 이 어린이의 소망이온데, 어떤 가게로 갈깝쇼?”

“정말 양심도 없다. 이번 달 외식비가 벌써 100만원이야. 그리고 5월은 가정의 달이지 어린이의 달이 아니에요. 외식비로 가정이 파탄나면 그게 과연 화목하고 아름다운 가정이겠냐? 그리고 무엇보다 이미테이션(모조) 치즈를 쓰는 피자집이 많아서 너의 건강을 위해, 아빠는 피자집에 갈 수가 없어요!”

“아니, 어찌 그런 일이! 아름다움의 결정체 피자치즈를 무엄하게도 모조한 것이 있다고요? 내 이놈을!!”

“예상이 어긋나지 않는구나. 넌 역시 먹는 일 앞에선 잔 다르크가 되는 아이였어. 치즈는 ‘흰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단백질이 아주 풍부한 식재료란다. 동물 젖에 들어있는 ‘카제인(casein)’이라는 단백질을 어린 소나 양의 위에서 나오는 ‘레닛(rennet)’이라는 효소로 굳힌 다음 6개월 이상 숙성시킨 것을 자연치즈라고 하지. 자연치즈는 집에 사 온 뒤에도 계속 숙성이 진행되기 때문에 ‘살아있는 치즈’라고 불리고, 그만큼 유산균도 풍부하단다. 또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악성 빈혈을 예방해주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고, 치아에서 산성 성분이 형성되는 것을 억제해줘서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그러니까요, 그토록 아름다운 맛과 성분을 가진 자연치즈를 누가 베끼냐고요!!”

“근데 뭐, 모조식품이라고 해서 다 못 먹을 것은 아니야. 버터의 모조식품이 마가린이고, 우유크림의 모조식품이 커피 프리머(Non-dairy creamers)니까 말야. 모조치즈는 천연치즈와 맛도 거의 같고 영양 면에서도 지방과 단백질이 주성분이라는 점에서 비슷하지. 다만 재료와 만드는 방법은 완전히 다르단다. 모조치즈는 카제인을 레닛으로 처리해 만든 ‘레닛카제인’에 비싼 유지방대신 싼 팜유를 넣은 다음, 재료가 잘 섞이도록 유화제를 쓰고, 치즈향 등의 첨가물을 넣어서 맛과 냄새를 천연치즈와 비슷하게 만들거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자연치즈는 전혀 들어있지 않지만 맛과 향은 비슷하다는 거지.”

“뭐야, 그럼 먹어도 안 죽는다는 거잖아요. 난 맛만 좋으면 그만인데요?”

그래도 치즈 성분이 일절 들어있지 않은 식품에 치즈라는 말을 붙이는 건 문제가 있지. 또 모조치즈를 비싼 자연치즈라고 속여서 파는 식당이 상당히 많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고 말이야. 모조치즈는 앞서 얘기한 몸에 좋은 치즈의 성분들이 전혀 들어있지 않을뿐더러, 첨가물도 너무 많이 들어가고, 주재료인 팜유는 식물성기름임에도 불구하고 포화지방산 함량이 동물성 기름과 비슷할 정도로 많아서 건강에 좋다고 볼 수 없단다. 살도 많이 찌고 말이야.”

태연은 살이 찐다는 말에 귀가 번쩍 뜨인다. 포크같이 날카로운 턱선을 만들어 과일을 턱으로 찍어주겠다고 친구들 앞에서 큰소리 뻥뻥 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건만 몸무게는 오히려 늘고만 있다. 혹시 모조치즈로 만든 값싼 피자를 너무 많은 먹은 걸까? 그렇다면 어떻게 자연치즈를 구별해 내지?

“방법이야 있지. 일단 아빠 같은 미식가는 딱 냄새만 맡아도 구분할 수가 있어요. 그러나 천재적인 미각은 아무나 타고나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면 첫째, 자연 모짜렐라 치즈는 죽죽 잘 늘어나는데 반해 모조치즈는 뚝뚝 잘 끊어지고 둘째, 빨리 식고 빨리 굳으며 셋째, 팜유를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식었을 때 치즈가 기름처럼 투명해지는 것을 볼 수 있고 넷째, 고소함보다 화학적인 느끼함이 강하다면 모조치즈라고 의심해 볼 수 있단다.

“참 답답도 하셔요. 식당에서 피자가 나와요, 흡입을 해요, 콜라로 입가심을 해요. 그게 몇 분 안에 끝날까요. 5분! 단 5분이라고요!! 그런데 언제 그런 걸 일일이 관찰하느냔 말이에요. 차라리 자연치즈 피자는 포기하고 슬라이스 치즈나 먹을래요.”

“그것도 완전 자연치즈는 아냐.”

“예에?? 그것도 모조라고요??”

모조는 아니고 가공치즈야. 자연치즈를 60~70% 정도 넣고 거기에 분유, 버터, 유화제 등을 섞어서 만든단다. 자연치즈보다 빨리 녹아서 먹기 쉽고, 대량생산하기도 편하고, 야채 같은 성분을 보충해 영양을 보강할 수도 있지. 하지만 한 번 끓이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숙성은 멈춘 상태라고 볼 수 있어.

“암튼 몸에 좋다는 거잖아요. 저는 그것까지 모조라는 줄 알고 눈앞이 얼마나 캄캄했는지 몰라요. 슬라이스 치즈 없는 햄버거, 슬라이스 치즈 없는 크래커는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단 말이에요. 그런데요. 문득 무척이나 신기한 생각이 드네요.”

“무슨 생각?”

“너훈아, 넘진, 임희자, 현찰 같은 이미테이션 트로트 가수들은 진짜 노래를 잘하잖아요. 어쩔 때는 나훈아, 남진, 이미자, 현철보다도 구성지게 쿵짝쿵짝 잘도 넘어가는데, 왜 모조치즈피자는 몸에 별로인걸까요.”

“헐~ 방년 12세에 트로트를, 그것도 이미테이션 가수까지 모두 섭렵한 네가 더 신기하구나.”

“아빠가 트로트를 모르니까 철이 없다는 얘기를 들으시는 거예요. 트로트엔 인생이 담겨 있다고요. 자, 절 따라해 보세요. 섬~마을~~ 선생님~~~ 뽕짜자작!”

글 : 김희정 과학칼럼니스트

출처 : 과학향기


댓글(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13-05-15 1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명 브랜드 피자보다 동네 곳곳에 있는 5,000원짜리 피자학교가 더 안전한 치즈를 쓴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정말 그런 건가???

아무개 2013-05-15 13:44   좋아요 0 | URL
진짜요? 헐..이번 주말에 처음으로 도미노 피자시켜 먹을까 했는데 ....
그냥 동네에 있는 오구피자에서 시켜먹어야 겠네요.

서중석 교수님 현대사 특강 신청란에서 마노아님 이름을 봤어요. 저도 신청했는뎅 ㅎㅎ

마노아 2013-05-15 22:00   좋아요 0 | URL
오구피자 어때요? 궁금했는데 먹어보질 못했네요.^^
피자같이 맛있는 음식을 의심해야 한다는 게 슬퍼요.(>_<)

후애(厚愛) 2013-05-15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피자핫만 좋아합니다.ㅎㅎ
한국 피자핫은 어떤 맛인지 궁금해요.^^

마노아 2013-05-15 22:01   좋아요 0 | URL
한국 피자핫은 느끼해서 맛나달까요. ㅎㅎㅎㅎ
저는 미스타 피자도 좋아합니다. 샐러드바가 피자핫보다 낫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