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를 드립니다 - 제8회 윤석중문학상 수상작 미래의 고전 27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이금이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섯 편의 작은 이야기들이 모두 각각의 재미와 교훈, 감동을 심어주면서 사람과 사람, 관계에 집중하며 하나로 연결되는 느낌이다.

 

첫번째 단편 '조폭 모녀'에서는 엄마와 티격태격하며 으르렁거리는 딸이 나온다. 아이의 입장에서 그려낸 엄마의 캐릭터가 아이의 억울한 심사를 잘 담아내었고, 딸과 함께 싸우면서 어려지는 엄마의 성격도 재밌었다. 또 좋아하는 남자 아이 앞에서 잘 보이고 싶은 아이의 심리도 무척 실감나게 그려져 있다. 재밌게 읽은 책이다.

 

두번째 단편 '건조 주의보'는 사내아이 동생 때문에 가족의 사랑을 되찾아오고자 죽어라 공부를 해서 전국에서도 상위권을 다투는 공부 실력의 누나가 집안엔서 왕처럼 구는 모양새, 그런 누나에 치여 찬밥이 되어버린 남동생과, 양쪽에서 눈치 먹고 눈치 주는 부모님의 이야기가 어우러져 있다. 눈이건 피부건, 어디라도 함께 건조해져서 식구들 사이에 끼고 싶은 아이의 외로운 마음이 잘 그려져 있다. 지나고 나면 누나도 남동생도 자신들의 철없음을 언젠가는 깨달을 테지. 그래야 마땅하고...

 

세번째 단편 몰래카메라는 상상력이 기발했다. 이렇게 행운처럼 찾아온 요술 주머니가 생긴다면 무엇을 먼저 할 것인가. 내게 찾아온 행운인 순식간에 사라져서 얻게 되는 허탈함이 싫어, 차라리 행운이 찾아오지 않기를 바랄 것인가. 아이가 자신의 선행에 대한 보답을 바라고, 또 놀랍게도 찾아온 보답이 보여준 마술같은 일과, 또 그것이 사라지고 난 다음에 찾아온 허무함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이 재밌었다. 누구라도 이런 마음이 들었으리라. 그리고 공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 넘어간다. 인간은 시험에 들기 좋은 존재. 스스로 시험거리를 파고 마는 존재니까.

 

네번째 단편 '이상한 숙제'는 앞서 다른 이야기들과 마찬가지로 역시 작가님의 경험에서 탄생한 이야기이다.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노약자석'이나 '임산부석'의 갈등은 해묵은 이야기이다. 모두들 피곤하고, 모두들 편하게 가고 싶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헤아려보기! 가장 기초적으로 배우는 유치원 시절의 덕목 아니던가. 기본에 충실하자. 나부터도...

 

다섯번째 단편이 이 책의 표제작 '사료를 드립니다'이다. 다섯 개의 이야기 중에서 가장 감동 깊게 읽었다. 캐나다로 유학가게 되면서 태어나서 줄곧 함께 지낸 시베리안 허스키 장군이를 다른 집에 보내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혈통 좋은 개이지만, 늙어서 언제 헤어질지 모르는 개를 입양 보내는 일은 쉽지 않았다. 하여 사료를 보내준다는 조건으로 장군이를 데려갈 사람을 찾았다. 그런데 이 사람이 전직 개장수였다는 사실이 주인공을 불안하게 만든다. 치매에 걸린 외할머니가 암으로 위독해지면서 한국에 일시 귀국한 주인공. 할머니보다 장군이 생각이 더 간절하다. 그리하여 장군이 찾아 삼만리가 이어진다. 불안함이 현실로, 우려했던 것들이 확인되는 순간 이야기는 다시금 반전으로 접어든다. 내 입장에서만 생각하는 관계의 일방통행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들고, 상대가 행복한 것과 나의 만족 사이의 저울질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만든다.

 

초등학생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바로 이금이 작가님의 신작을 주문했다. 더불어 여름철에 어울리는 텀블러도 함께 올 것이다. 올 여름(5월 초인데 여름이라니!)의 선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