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 호스
마이클 모퍼고 지음, 김민석 옮김 / 풀빛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말을 타본 적은 없다. 아주 가까이서 본적도 없다. 그럼에도, 가장 섹시한 동물은 단연코 말이라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많은 주인공들이 말과 함께 멋진 액션을 보여주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빠르기도 하거니와 의리도 있다고 여겨서 그런 것일까. 아무튼 내가 보았던 많은 작품 속 말들은 주인공의 도우미이자 친구였지만 이 작품 속의 말은 독보적인 주인공이다. 이야기의 진행 자체가 말 조이의 입장에서 진행된다. 영화 워 호스는 말 못하는 짐승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기 힘들어서 조이를 화자로 두지 않았지만 말이 느꼈을 감정들은 무척 잘 전달하였다.

 

영국의 한 가난한 농가에 어린 조이가 팔려온다. 술에 늘 취해있는 아빠보다 그 아들 앨버트와 교감하며 성장한 조이. 농장에서 일말로 제법 호흡을 맞추던 중 1차세계대전이 터졌고, 돈이 궁했던 아빠는 조이를 기병 장교에게 팔아버린다. 그림을 잘 그렸던 니컬스 대위는 조이가 잘 지내고 있다고 앨버트를 안심시키기 위해 조이를 그려서 보내주기도 했다. 하지만 전쟁 와중에 니컬스 대위는 사망했고, 프랑스까지 흘러들어가는 와중에 조이는 무수한 사람들과 시련, 그리고 전쟁의 참상을 목격한다. 인간이 아닌 조이의 입장에서 서술하기 때문에 그의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 들려온 말들에 대해서 비교적 담담하게 전하는 게 이 책의 특징이다. 조이가 징집될 때는 어려서 군대에 갈 수 없었던 앨버트는 전쟁이 끝나던 해에 자원 입대했고, 결국 극적으로 조이와 해후한다. 그리고 나서도 죽음의 위기와, 헤어질 수밖에 없는 무수한 시련들이 닥쳐왔지만 그 모든 것들을 다 이겨내고 결국 고향으로 돌아온다.

 

영화를 먼저 보았기 때문에 작품의 전개 과정과 결말을 이미 다 알고 있어서 진행이 궁금했던 것은 아니고, 말 조이의 입장에서 서술한다는 사실이 특별해서 그게 어떻게 표현될지 궁금했다. 원작이 있는 영화의 경우, 대개 원작 소설이 더 깊은 맛을 준다고 생각하곤 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는 스필버그가 얼마나 똑똑한 감독인지를 여실히 느꼈다. 솔직히, 소설보다 영화가 더 좋았다.^^ 보다 위트 있었고, 감동을 끌어내는 데도 능란했다. 스필버그이니 오죽했겠는가.

 

영화와 소설 모두 작품 속에서 나오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조이에게 깊이 매료되었다. 그들은 조이의 아름다움에 심취했고, 그 고귀함에 흠뻑 빠져서 조이의 무사 귀환과 앨버트와의 조우를 다 함께 빌어주었다. 언뜻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떠오르기도 했다. 라이언 일병을 구하기 위해서 희생된 무수한 군인들처럼, 이 작품 속에는 조이만 빼고 많은 군인들이 죽는다. 하핫, 조이가 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뭐랄까. 주인공의 운명스러웠다.

 

불과 100년 전 이야기인데, 그 시절의 교통수단, 운송수단, 그리고 집에서 가장 유용하고 필요한 가축으로 말이 등장한다는 게 신기했다. 100년 사이 세상은 얼마나 바뀌었던지... 물론, 100년이 지나도 전쟁은 여전히 일어나고 욕심사나운 인간들은 많이 있지만...

 

그래서 인간 동료보다 조이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더 털어놓을 수 있었던 등장 인물들의 마음도 잘 이해가 된다.

 

너희는 친구니까 말해 줄게. 나는 연대에서 유일하게 정신이 멀쩡한 사람이야. 미친 건 다른 사람들이지만, 정작 그들은 모르고 있지. 전쟁에 참가해 싸우면서도 왜 싸워야 하는지도 몰라. 그게 미친 거 아니니? 어떻게 사람이 다른 사람을 죽이면서 왜 그런 짓을 하는지 모를 수 있지? 상대편이 다른 색깔의 군복을 입고,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는 이유만으로 말이야. 그들은 나더러 미쳤다고 하지. 너희 둘은 내가 이 어리석은 전쟁에서 만난 생명체 가운데 유일하게 이성적인 동물이야. -130쪽

 

긴 전쟁 기간 동안에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들이 죽었는데, 조이는 기적처럼 살아서 돌아왔다. 조이는 기적의 상징이고 그래서 희망의 상징이다. 라이언 일병이 어머니 품으로 돌아오도록 만들어야 했던 것처럼. 어느 정도 예견된 감동이었음에도 그 감동의 깊이에 마음이 찰랑거렸다. 따뜻한 작품이다. 가능하다면 영화도 꼭 보라고 하고 싶다. 하나만 봐야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영화를 더 추천한다.^^

 

책은 이렇다 할 오타 없이 잘 마무리가 될 뻔했는데 마지막 쪽에서 하나 발견되었다.

216쪽이다. 메이지와 내가 사이가 안 좋았던 건 질투심이 때문이었던 것 같다. >>>질투심 때문-

 

앗, 방금 발견한 건데, 책속에 예스24에서 예매 가능한 '워 호스' 전용 예매권이 발견되었다. 애석하게도 사용기간이 3월1일까지다. 아깝다. 나 아니어도 다른 사람이라도 보았더라면 좋았을 것을...ㅜ.ㅜ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2-03-11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할머니가 입양한 고모가 있었어요.
고모집에 말이 있었는데 어릴적에 놀러가면 고모부가 말을 태워 준 적이 있었어요.^^
제주도 가서 말을 타 보고 싶네요.ㅎㅎ
주말 행복하게 잘 보내세요~

마노아 2012-03-11 16:06   좋아요 0 | URL
저도 제주도에 가게 되면 꼭 말을 타보고 싶어요. 저의 로망이에요.^^
후애님도 주말 행복하게 보내셔용~

또치 2012-03-12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이 책이 나와 있었군요. (영화 덕분에 알게 됐는데...)

마노아님, 제주 오시면 저희가 재워드리는 거 알죵? 말 타는 데도 데려다 드릴게요 히힛~
행복한 새봄 맞으세요!

마노아 2012-03-12 14:07   좋아요 0 | URL
안 그래도 말을 생각하니 제주도가 떠오르고 또치님도 떠올랐어요.
저 제주도 한번도 못 가봤는데, 가게 되면 꼭꼭 또치팀을 찾겠습니다.
상상으로도 벌써 즐거워요. 또치님께도 행복한 새봄을 기원해요!!

같은하늘 2012-03-13 00:57   좋아요 0 | URL
우와~~ 또치님 제주도에 사시나보네요.^^
전 제작년에 시댁식구들과 제주도 여행가서 모두 함께 말 탔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높더라구요.
좋은 경험이랍니다~~~ 꼭 해보세요~~~

마노아 2012-03-14 01:55   좋아요 0 | URL
제주도가 더더더 보고파지네요. 꼭꼭 다녀오겠습니다.^^